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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1교육학 개념 : 교육과정 개발모형

인코 2022. 3. 14.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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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 교육과정] :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개발 모형

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목표중심 모형)

(1) 개발절차 : 교육목표의 설정 > 학습 경험의 선정 > 학습 경험의 조직 > 평가

 

(2) 특징 

- 목표중심 모형

- 합리적 모형

- 가치중립적 모형

- 처방적 모형

- 연역적 모형

 

(3) 장단점

장점 단점
실용성 : 어떤 수준이나 교과에서도 활용 및 적용할 수 있는폭넓은 유용성이 있다.

용이성
: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일련의 절차를 제시하고 있어 교육과정 개발자나 수업 계획자가 이를 따라 하기가 쉽다.

종합성
: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분하지 않고 통합적으로 포괄하는 광범위한 종합성을 띠고 있다.

평가에 광범위한 지침을 제공
: 교육목표를 명세화하고 학생의 행동과 학습 경험을 강조함으로써 평가에 매우 광범위한 지침을 제공해 준다.
목표를 내용보다 우위에 두고 있으므로 내용을 목표달성의 수단으로 간주한다.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한 실질적 내용을 제시하지 않는다.

수업 진행 과정에서 새롭게 생겨나는 부수적, 확산적 목표의 중요성을 간과한다.

외적 행동의 변화만 지나치게 강조하여 내면의 인지구조의 변화, 가치와 태도 및 감정의 변화의 중요성을 간과한다.

 

2) 타바의 교육과정 개발모형-교사 중심 모형

(1) 개념 : 교육과정은 교사에 의해 개발되어야 함을 강조하면서 교육과정 개발이 교수학습 단원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주장

 

(2) 개발절차

- 시험 단원 개발(요구의 진단, 목표의 설정, 내용의 선정, 내용의 조직, 학습 경험의 선정, 학습 경험의 조직, 평가내용, 방법, 수단 결정, 규형성과 계열성 검증) > 시험 단원 검증 > 수정 및 보완 > 단원 구조화 > 새 단원 정착 및 보급

 

(3) 특징

- 교사 중심 모형 : 외부 전문가에 의해 하향식 개발이 아니라 교사에 의한 현장지향적

- 귀납적 모형 : 단원 개발에서 출발하여 교과 형성으로 진행

- 처방적 모형 :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따라야 할 절차를 상세히 제시

- 역동적 모형 : 요구 진단을 통한 상호작용 강조

 

3) 스킬백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1) 개념 : 전통적인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경직성과 비현실성을 비판하면서ㅓ 학교 현장의 교사들이 융통성 있게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2) 개발절차

개발절차 내용
상황 분석 내적요인
- 학생의 적성, 능력, 교육적 요구
- 교사의 가치관, 태도, 지식
- 학교의 환경, 시설
- 교육과적 내의 문제점 등
외적요인
- 학부모의 기대감, 지역사회의 가치
- 교육체제의 요구, 변화하는 교과의 성격
목표 설정 상황 분석에 기초하여 예상되는 학습 결과
프로그램 구성 내용, 구조, 방법, 범위 계열성 등 교수학습활동의 설계
해석과 실행 변화된 교육과정에 따라 야기되는 문제점을 예측, 판단, 실행
모니터링, 피드백, 평가, 재구성 모니터링 및 피드백, 평가체제를 설계하고, 연속적인 과정으로 재구성

 

(3) 특징

- 학교 현실을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모형

- 학교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모형

- 역동적 상호작용적 모형

 

(4) 장단점

장점 단점
- 자율적이며 창의적인 교육과정 개발이 가능
- 학교의 현실이나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므로 학교에서 활용하기 적합
- 행동적 목표 진술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 거부
- 교육과정 개발 작업이 나아가는 방향감이 부족
- 교육과정 개발의 역동성으로 인해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혼란이 야기될 가능성
- 목표를 소홀하게 설정

 

4)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설계모형

(1) 개념 : 학생의 이해력 신장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설계 모형

 

(2) 개발절차

개발절차 내용
바라는 결과의 확인(목표설정) - 목표 : 국가 수준의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중요한 개념을 확인한 다음 단원의 목표를 설정한다.
- 영속적 이해 : 중요한 개념이 학생들에게 어떤 영속적 이해를 요구하는지 살핀다.
- 이해의 6가지 측면 : 설명, 해석, 적용, 관점, 공감, 자기지식
수용 가능한 증거의 결정(평가 계획) 수행과제와 평가 준거의 결정
학습 경험과 수업의 계획(수업활동 계획) - 이해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증거를 가지고 학습 경험과 수업을 계획하는 단계
- WHERETO 절차 원리

 

(3) 특징

- 교과 내용의 성취기준이 목표 설정 과정에 반영되며, 이 목표를 바탕으로 평가와 수업활동이 계획된다.

- 기본 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이해와 수행을 요구한다.

- 학습 내용 선정에 앞서 매우 구체적인 평가계획안이 미리 마련될 것을 강조한다.

 

(4) 장단점

장점 단점
- 국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이 목표 설정과 평가 계획, 수업 활동 계획에 반영되므로 국가 교육과정과 현장 수업의 일치
- 교과서에서 교육과정 중심의 수업으로 전환
- 성취평가제에 대비한 수업 운영이 가능
- 목표, 내용, 평가의 일치
- 교과에 대한 학습자의 심오한 이해나 고등사고능력을 평가 계획에 연결시켜 신장
- 목표를 우위에 두고 교육과정을 설계하므로 교육내용을 목표달성의 수단으로 이해
- 평가 계획을 수업 계획에 앞서 수립하도록 함으로써 평가 의존적인 수업활동이 전개될 가능성
- 학문적 지식에 기반한 내용의 이해를 목표로 하므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사의 고려 문제
- 목표 자체의 정당성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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