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진드기 제거방법, 처리방법, 유기농약, 천연퇴치제
수박 진드기 제거방법
올해 1구좌 텃밭을 분양받아 열심히 가꾸는 중이다. 애플수박 모종도 구입해서 열심히 기르고 있는데, 진드기가 생겨 골치가 아프다.
텃밭을 처음 가꾸는 분들은 이런 병해충이 생겼을 때 난감할 거다. 나도 그랬다. 그래서 인터넷을 찾아보니, 진드기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니 세 가지 정도가 있었다.
1. 손으로 직접 처리하는 방법
1구좌 텃밭의 경우 모종이 많아봐야 4~5개 정도다. 나의 경우 다른 작물도 심기 때문에 수박은 두 그루 정도 심었다. 그렇기에 그냥 장갑을 끼고 진드기를 손으로 직접 잡을 수도 있겠다.
손이 많이 가겠지만 가장 원초적이면서 확실한 방법이다.
2. 농약 살포
바태다, 충진싹 등 시중에 나와있는 효과 좋은 농약을 살포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농업인들에게나 적합하다. 왜냐하면 구입할 수 있는 농약의 양이 몇백 평, 몇천 평 정도를 커버하기 때문에, 텃밭에는 적합하지 않다.
바태다, 충진싹 등은 토양해충 및 선충 전문 살충제인데, 에토펜프록스와 터부포스와의 혼합제라고 한다. 약효 지속기간이 30~40일일 정도로 길게 효과를 발휘하고 흙에 뿌리는 토양혼화처리 방식이다.
텃밭만 운영하시는 분들은 농약은 생각하지 말기로 하자. 우리는 상업적으로 작물을 파는 것이 아니라 자급자족하기 위해 텃밭을 가꾸는 것이기 때문에 농약은 그 효과가 좋다 하더라도, 되도록 사용하지 말자.
3. 유기농약(천연약)
가장 일반적으로 텃밭에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유기농약(천연약)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검색해 보니 대유 응진싹이라는 제품이 나왔다.
이 제품은 천연 식물성 오일을 이용한 해충관리용 유기농업자재라고 한다. 가정에서 원예 텃밭 재배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자극 해충 관리제다.
해충에 직접 살포해서 이용가능하며, 수확기에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이 유기농약을 구입해서 텃밭 이용 때마다 적절히 뿌려주는 것이 진드기를 퇴치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 아닐까 싶다.
4. 핸드메이드 유기농약
핸드메이드 유기농약은 임시방편처럼 쓰여지는 방법인데,
마요네즈+주방세제를 섞어서 천연 스프레이를 만든다.
양은 2L 기준으로 8그람의 마요네즈와 약간(30ml)의 주방세제를 넣어준다.
잎의 앞 뒤에 진드기에 직접 뿌려주면 된다.
이 핸드메이드 유기농약의 원리는
벌레의 표면막을 형성해 숨구멍을 막아 벌레를 죽이는 방식이다.
효과는 30분 이내에 볼 수 있다. 해충이 죽은 다음에는
잎에 다시 한 번 물을 분사해 남은 유기농약을 벗겨주는 것이 좋다.
마치며
우리나라의 식량 자급률이 20% 이하로 떨어졌다고 한다. 식량자급률이 계속 줄면 식량 안보에 큰 타격을 입기 때문에 나중에 식량문제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도시농업, 텃밭 등 농식물을 자급자족할 수 있는 방법들에 관심을 가지고 운영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