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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 브루너의 발견학습모형

인코 2022. 8. 26.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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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 브루너의 발견학습모형

 

1. 브루너의 발견학습모형

1) 개념 : 교사의 지시를 최소화하고 학습과제의 최종적 형태를 관찰, 토론, 실험 등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찾아내게 하는 방법이다. 

 

2) 발견학습의 특징 

- '지식의 구조'에 대한 철저한 학습 강조 : 교과의 중간 언어나 단편적인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각 학문을 구성하는 핵심 아이디어나 기본 개념과 원리를 강조

-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 강조 : 학습자 스스로 개념이나 원리를 발견해 내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학습을 강조

- 학습의 결과보다 학습의 과정 강조 : 교과의 최종형태를 학습자가 스스로 발견하도록 한다든 점에서 학습의 결과보다 학습의 과정이나 학습 방법을 강조

- 학습효과의 전이 중시 : 요소와 요소의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본원리에 의한 학습의 전이 효과를 강조

 

3) 발견학습의 요소

(1) 지식의 구조

- 의미 : 각 학문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 개념과 원리들을 체계적으로 조직한 것

- 표상방식 : 작동적, 영상적, 상징적 표현 방식

- 조직방법 : 나선형 교육과정

(2) 계열화 : 학습과제를 순서대로 조직하여 제시하는 것 

(3) 학습경향성 :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 경향, 동기

(4) 강화 : 학습 결과에 대해 보상을 주는 것

 

4) 발견학습의 조건 

(1) 학습태세 : 학습자가 학습상황에 정보들 간의 관계를 찾으려는 내적 경향성

(2) 요구상태 : 학습자의 동기 수준

(3) 관련정보의 학습 : 학습자가 관련된 구체적 정보를 알고 있는 정도

(4) 연습의 다양성 : 같은 정보라 하더라도 그 정보에 접촉하는 사태가 다양하면 할수록 그 정보를 조질할 수 있는 분류체계의 개발이 용이

 

5) 교사의 역할

(1) 교과서의 기본 원리가 내재된 다양한 탐구자료 제시

(2) 해답을 발견하도록 적절한 단서를 제공

(3) 학습자와 함께 탐구하는 동료로서의 역할

(4) 적절한 강화 제공

(5) 비계 설정

 

6) 발견학습의 장단점

장점 단점
- 내재적 동기 유발 : 발견 자체가 하나의 보상
- 고등정신능력 함양 
- 학습의 전이효과 증가 : 발견학습을 통해 획득된 지식은 오래 기억되고 다양한 장면으로 전이
- 방만한 수업
- 학습노력의 비경제성
- 학습자 능력의 한계 : 지적 능력이 늦은 학생들은 학습에서 소외될 가능성

 

다음 포스트는 오수벨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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