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육공학 :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ARCS이론)
1.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ARCS이론)
: ARCS 모형은 학생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키기 위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는 모형이다.
동기유발요소 | 의미 | 하위전략 | 구체적 적용 방법 예시 |
주의집중 | 주의와 호기심을 유발시킨다. | 지각적 주의환기 전략 | 시청각 매체의 활용 비일상적인 내용이나 사건의 제시 |
탐구적 주의환기 전략 | 능동적 반응 유도 문제해결 활동의 구상 장려 |
||
다양성 전략 | 간결하고 다양한 교수형태의 사용 교수자료의 다양한 변화 추구 |
||
관련성 | 교수를 주요한 필요와 가치에 관련시킨다. | 친밀성 전략 | 친밀한 인물이나 사건 활용 |
목적지향성 전략 | 실용성에 중점을 둔 목표 제시 목적지향적인 학습형태 활용 |
||
필요한 동기와의 부합 | 어렵고 쉬운 다양한 수준의 목표 제시 협동적 학습상황제시 비경쟁적 학습상황의 선택 가능 |
||
자신감 | 성공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 기대를 갖도록한다. |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 전략 | 수업의 목표와 구조 제시 명확한 평가기준 및 피드백 제시 선수학습 능력의 판단 |
성공 기회 제시 전략 |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과제 제시 적정수준의 난이도 유지 다양한 수준의 시작점 제시 |
||
개인적 조절감 증대 전략 | 학습속도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는 기회 제공 학습의 끝을 조절할 수 있는 기회 제시 원하는 부분으로의 재빠른 회귀가능 |
||
만족감 | 강화를 관리하고 자기통제가 가능하도록 한다. | 자연적 결과 강조 전략 | 연습 문제를 통한 적용 기회 제공 모의 상황을 통한 적용 기회 제공 |
긍정적 결과 강조 전략 | 적절한 강화계획의 활용 수준에 맞고 의미 있는 강화의 제공 정답에 대한 보상 강조 선택적 보상체제 활용 |
||
공정성 강조 전략 | 수업목표와 내용의 일관성 유지 수업내용과 시험내용의 일치 |
다음 포스트는 완전학습모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