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교육공학 :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인코 2022. 8. 24. 09:48
반응형

 

교육공학 :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ARCS이론)

 

1.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ARCS이론)

 : ARCS 모형은 학생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키기 위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는 모형이다.

동기유발요소 의미 하위전략 구체적 적용 방법 예시
주의집중 주의와 호기심을 유발시킨다. 지각적 주의환기 전략 시청각 매체의 활용
비일상적인 내용이나 사건의 제시
탐구적 주의환기 전략 능동적 반응 유도
문제해결 활동의 구상 장려
다양성 전략 간결하고 다양한 교수형태의 사용
교수자료의 다양한 변화 추구
관련성 교수를 주요한 필요와 가치에 관련시킨다. 친밀성 전략 친밀한 인물이나 사건 활용
목적지향성 전략 실용성에 중점을 둔 목표 제시
목적지향적인 학습형태 활용
필요한 동기와의 부합 어렵고 쉬운 다양한 수준의 목표 제시
협동적 학습상황제시
비경쟁적 학습상황의 선택 가능
자신감 성공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 기대를 갖도록한다.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 전략 수업의 목표와 구조 제시
명확한 평가기준 및 피드백 제시
선수학습 능력의 판단
성공 기회 제시 전략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과제 제시
적정수준의 난이도 유지
다양한 수준의 시작점 제시
개인적 조절감 증대 전략 학습속도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는 기회 제공
학습의 끝을 조절할 수 있는 기회 제시
원하는 부분으로의 재빠른 회귀가능
만족감 강화를 관리하고 자기통제가 가능하도록 한다. 자연적 결과 강조 전략 연습 문제를 통한 적용 기회 제공
모의 상황을 통한 적용 기회 제공
긍정적 결과 강조 전략 적절한 강화계획의 활용
수준에 맞고 의미 있는 강화의 제공
정답에 대한 보상 강조
선택적 보상체제 활용
공정성 강조 전략 수업목표와 내용의 일관성 유지
수업내용과 시험내용의 일치

 

 

다음 포스트는 완전학습모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