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 지도성론
1. 전통적 지도성론
1) 특성론
- 지도자로서 선천적으로 타고난 특성이 있다고 보고 지도자의 특성과 자질을 분석하려는 접근
2) 행위론
- 지도자가 어떤 행동을 하느냐를 분석하여 지도자가 나타내는 행동을 기술
- 핼핀과 위너의 지도성 연구
구조성(과업중심) | |||
저 | 고 | ||
배려성(인간관계) | 고 | 인화형 낮은 과업 높은인화 |
효율형 높은 과업 높은 인화 |
저 | 비효율형 낮은 과업 낮은 인화 |
과업형 높은 과업 낮은 인화 |
3) 상황론
-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하나의 지도성은 없다.
- 지도성은 상황적 조건에 의해서 결정된다.
(1) 피들러의 상황적 지도성이론
- 개념 : 상황의 호의성에 따라 지도성 유형을 달리해야 한다.
- 상황의 호의성 : 상황이 지도자로 하여금 집단에 대하여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정도
지도자와 구성원의 관계 | 지도자와 구성원 간 관계의 질 |
과업구조 | 과업의 특성 |
지도자의 지위 권력 | 조직이 지도자의 지위에 부여한 권력의 정도 |
과업 지향 | 과업 지향 | 과업 지향 | 관계 지향 | 관계 지향 | 관계 지향 | 관계 지향 | 과업 지향 | |
지도자와 구성원의 관계 | 양호 | 불량 | ||||||
과업 구조 | 구조적 | 비구조적 | 구조적 | 비구조적 | ||||
지도자의 지위 권력 | 강 | 약 | 강 | 약 | 강 | 약 | 강 | 약 |
(2)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지도성 이론
- 개념 : 구성원의 성숙도에 따라 지도성의 유형을 달리해야 한다.
- 구성원의 성숙도 : 개인적 직무수행능력인 직무성숙도와 개인적 동기수준인 심리적 성숙도를 의미
- 지도성 행위 : 과업 행위란 지도자가 구성원에게 무슨 과업을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것을 말하며 관계성 행위란 지도자가 심리적 위로를 제공하고 일을 촉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는 것을 의미
구성원의 성숙도 | M1 | M2 | M3 | M4 |
직무 성숙도 | 저 | 저 | 고 | 고 |
심리적 성숙도 | 저 | 고 | 저 | 고 |
과업 | 고 | 고 | 저 | 저 |
관계 | 저 | 고 | 고 | 저 |
효과적 지도성 유형 | 지시형 | 지도형 | 지원형 | 위임형 |
2. 새로운 지도성론
1) 리더십 대용 상황이론
(1) 개념 : 지도자의리더십이 상황에 따라 대체되거나 억제 될 수 있다는 이론(리더십 대체 이론)
(2) 두 가지 상황
- 대용 상황 : 지도자의 능력을 대신하거나 감소시키는 상황적 측면(지도자의 행동을 대체하거나 불필요하게 만드는 상황)
예) 구성원의 높은 수준의 능력과 전문성
- 억제 상황 : 지도자가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지 못하게 하거나 지도자 행동의 영향력을 무력화시키는 상황적 측면(지도자의 행동을 억제하거나 무력화시키는 상황적 측면)
(3) 리더십 대용 상황으로 작용할 수 있는 상황 변인
- 구성원 특성 : 구성원의 능력, 훈련, 전문성 등
- 과업 특성 : 구조화된 일상적 과업, 내재적 만족을 주는 과업 등
- 조직 특성 : 역할과 절차의 공식화, 규정과 정책의 신출성, 구성원의 응집력 등
2) 변혁적 지도성 이론
(1) 변혁적 지도성은 구성원의 성장욕구를 자극하여 동기화시킴으로써 구성원의 태도와 신념을 변화시키고 기대 이상의 성과를 달성하게 하는 지도성
(2) 변혁적 지도성의 특징
이상적인 완전한 영향력 | 지도자가 구성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신뢰와 존경을 받으며 동일시와 모방의 대상이 되어 이상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
영감적 동기화 | 지도자는 구성원들에게 비전을 공유하도록 하고, 조직의 과업이 달성되고 조직이 발전할 수 있다는 기대와 도전감을 주어 구성원들을 동기화한다. |
지적 자극 | 지도자는 구성원들이 기존 상황에 대해 새로운 방식으로 혁신적이며 창의적으로 사고하도록 자극한다. |
개별적 자극 | 지도자는 구성원들의 개인적 성장욕구에 관심을 보이고 새로운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구성원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계발하도록 배려한다. |
3) 문화적 지도성 이론
(1) 개관
- 문화적 지도성은 구성원의 의미추구 욕구를 만족시킴으로써 그 구성원을 학교의 주인으로 만들고, 조직의 제도적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지도성의 의미한다.
- 문화적 지도성은 독특한 학교문화를 창출하고, 독특한 학교 정체성의 확립과 전통 수립에 기여한다.
- 문화적 지도성은 지도자가 조직문화에 관심을 갖고 조직 문화에 변화를 꾀하여 조직의 효과성을 개선해 나가려는 지도성이다.
(2) 서지오바니의 학교지도성 유형
문화적 지도성 | 학교가 추구하는 영속적인 가치와 신념을 규정하고, 독특한 학교문화를 창출하는 지도성 (성직자 역할) |
상징적 지도성 | 학교의 중대사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키고 알려주는 지도성 (대장의 역할) |
교육적 지도성 | 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구비한 지도성 (현장 교육 전문가) |
인간적 지도성 | 인간적 자원을 활용하는 인간관리자의 역할을 구비한 지도성 (인간공학 전문가) |
기술적 지도성 | 견고한 경영관리기술을 구비한 지도성 (전문경영자) |
4) 도덕적 지도성 이론
(1) 개념 : 지도자의 도덕성과 구성원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구성원 각자를 셀프리더가 되도록 자극하여 도덕적이고 효과적인 조직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지도성
(2) 서지오바니의 학교 유형 분류
성공 | |||
아니오 | 예 | ||
선의 | 예 | 도덕적인 학교 | 도덕적이고 효과적인 학교 |
아니오 | 비도덕적이고 비효과적인 학교 | 정략적인 학교 |
5) 초우량 지도성 이론
(1) 개념
- 지도자가 구성원 각자를 지도자로 성장시켜 스스로를 자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만드는 지도성
- 지도자들의 지도자가 되게 하여 구성원을 지도자로 변혁시키는 지도성
(2) 특징
- 구성원의 자율적인 통제와 동기 강조
- 구성원 스스로 지도자로서의 능력 개발 강조
- 지도자는 지도자의 지도자
6) 분산적 지도성 이론
(1) 개념
- 지도자, 구성원, 상황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지도성이 분산되어 실행되는 것을 의미한다.
- 학교장과 학교 구성원 모두가 공동의 지도성을 실행하며, 그에 대한 공동 책임을 수행하면서 조직의 효과성과 개인적 전문성 및 역량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특징
- 집단 지도성 강조 : 조직 내 다수의 공식적 비공식적 지도자의 집단 지도성 강조, 공통의 목표를 위해 서로 상호작요하면서 지도성을 실행한다.
-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공동 실행 촉진 : 다수의 지도자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상호의존 및 신뢰와 협력을 기반으로 지도성이 공동 실행된다.
- 학교 개선과 책무성 도모 : 학교 구성원 간의 전문적 지식의 공유, 상호의존, 신뢰를 바탕으로 조직학습하며 학교 개선과 책무성을 도모한다.
(3) 분산적 지도성의 구성요소
- 지도자 : 공식적 비공식적 지도자를 포함한 다수의 지도자들에 의해 지도성이 실행된다. 이들은 공통의 목표를 위해 서로 상호작용한다.
- 구성원 : 구성원은 구성원인 동시에 지도성 실행의 주체로서 서로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상호의존 및 신뢰와 협력의 조직문화를 만들어 낸다.
- 상황 : 지도자들은 상황과 상호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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