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행정 : 지도성론

인코 2022. 9. 20. 10:45

 

교육행정 : 지도성론

 

1. 전통적 지도성론

1) 특성론 

- 지도자로서 선천적으로 타고난 특성이 있다고 보고 지도자의 특성과 자질을 분석하려는 접근

 

2) 행위론

- 지도자가 어떤 행동을 하느냐를 분석하여 지도자가 나타내는 행동을 기술

- 핼핀과 위너의 지도성 연구

  구조성(과업중심)
배려성(인간관계) 인화형
낮은 과업 높은인화
효율형
높은 과업 높은 인화
비효율형
낮은 과업 낮은 인화
과업형
높은 과업 낮은 인화

 

3) 상황론

-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하나의 지도성은 없다.

- 지도성은 상황적 조건에 의해서 결정된다.

 

(1) 피들러의 상황적 지도성이론

- 개념 : 상황의 호의성에 따라 지도성 유형을 달리해야 한다.

- 상황의 호의성 : 상황이 지도자로 하여금 집단에 대하여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정도

지도자와 구성원의 관계 지도자와 구성원 간 관계의 질
과업구조 과업의 특성
지도자의 지위 권력 조직이 지도자의 지위에 부여한 권력의 정도

 

  과업 지향 과업 지향 과업 지향 관계 지향 관계 지향 관계 지향 관계 지향 과업 지향
지도자와 구성원의 관계 양호 불량
과업 구조 구조적 비구조적 구조적 비구조적
지도자의 지위 권력

(2)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지도성 이론

- 개념 : 구성원의 성숙도에 따라 지도성의 유형을 달리해야 한다.

- 구성원의 성숙도 : 개인적 직무수행능력인 직무성숙도와 개인적 동기수준인 심리적 성숙도를 의미

- 지도성 행위 : 과업 행위란 지도자가 구성원에게 무슨 과업을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것을 말하며 관계성 행위란 지도자가 심리적 위로를 제공하고 일을 촉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는 것을 의미

구성원의 성숙도 M1 M2 M3 M4
직무 성숙도
심리적 성숙도
과업
관계
효과적 지도성 유형 지시형 지도형 지원형 위임형

 

2. 새로운 지도성론

1) 리더십 대용 상황이론

(1) 개념 : 지도자의리더십이 상황에 따라 대체되거나 억제 될 수 있다는 이론(리더십 대체 이론)

(2) 두 가지 상황

- 대용 상황 : 지도자의 능력을 대신하거나 감소시키는 상황적 측면(지도자의 행동을 대체하거나 불필요하게 만드는 상황)

예) 구성원의 높은 수준의 능력과 전문성

- 억제 상황 : 지도자가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지 못하게 하거나 지도자 행동의 영향력을 무력화시키는 상황적 측면(지도자의 행동을 억제하거나 무력화시키는 상황적 측면)

(3) 리더십 대용 상황으로 작용할 수 있는 상황 변인

- 구성원 특성 : 구성원의 능력, 훈련, 전문성 등

- 과업 특성 : 구조화된 일상적 과업, 내재적 만족을 주는 과업 등

- 조직 특성 : 역할과 절차의 공식화, 규정과 정책의 신출성, 구성원의 응집력 등

 

2) 변혁적 지도성 이론

(1) 변혁적 지도성은 구성원의 성장욕구를 자극하여 동기화시킴으로써  구성원의 태도와 신념을 변화시키고 기대 이상의 성과를 달성하게 하는 지도성

(2) 변혁적 지도성의 특징

이상적인 완전한 영향력 지도자가 구성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신뢰와 존경을 받으며 동일시와 모방의 대상이 되어 이상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영감적 동기화 지도자는 구성원들에게 비전을 공유하도록 하고, 조직의 과업이 달성되고 조직이 발전할 수 있다는 기대와 도전감을 주어 구성원들을 동기화한다.
지적 자극 지도자는 구성원들이 기존 상황에  대해 새로운 방식으로 혁신적이며 창의적으로 사고하도록 자극한다.
개별적 자극 지도자는 구성원들의 개인적 성장욕구에 관심을 보이고 새로운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구성원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계발하도록 배려한다. 

 

3) 문화적 지도성 이론

(1) 개관

- 문화적 지도성은 구성원의 의미추구 욕구를 만족시킴으로써 그 구성원을 학교의 주인으로 만들고, 조직의 제도적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지도성의 의미한다.

- 문화적 지도성은 독특한 학교문화를 창출하고, 독특한 학교 정체성의 확립과 전통 수립에 기여한다.

- 문화적 지도성은 지도자가 조직문화에 관심을 갖고 조직 문화에 변화를 꾀하여 조직의 효과성을 개선해 나가려는 지도성이다.

 

(2) 서지오바니의 학교지도성 유형

문화적 지도성 학교가 추구하는 영속적인 가치와 신념을 규정하고, 독특한 학교문화를 창출하는 지도성 (성직자 역할)
상징적 지도성 학교의 중대사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키고 알려주는 지도성 (대장의 역할)
교육적 지도성 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구비한 지도성 (현장 교육 전문가)
인간적 지도성 인간적 자원을 활용하는 인간관리자의 역할을 구비한 지도성 (인간공학 전문가)
기술적 지도성 견고한 경영관리기술을 구비한 지도성 (전문경영자)

 

4) 도덕적 지도성 이론

(1) 개념 : 지도자의 도덕성과 구성원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구성원 각자를 셀프리더가 되도록 자극하여 도덕적이고 효과적인 조직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지도성

 

(2) 서지오바니의 학교 유형 분류

  성공
아니오
선의 도덕적인 학교 도덕적이고 효과적인 학교
아니오 비도덕적이고 비효과적인 학교 정략적인 학교

 

5) 초우량 지도성 이론

(1) 개념

- 지도자가 구성원 각자를 지도자로 성장시켜 스스로를 자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만드는 지도성

- 지도자들의 지도자가 되게 하여 구성원을 지도자로 변혁시키는 지도성

 

(2) 특징

- 구성원의 자율적인 통제와 동기 강조

- 구성원 스스로 지도자로서의 능력 개발 강조

- 지도자는 지도자의 지도자

 

6) 분산적 지도성 이론

(1) 개념

- 지도자, 구성원, 상황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지도성이 분산되어 실행되는 것을 의미한다.

- 학교장과 학교 구성원 모두가 공동의 지도성을 실행하며, 그에 대한 공동 책임을 수행하면서 조직의 효과성과 개인적 전문성 및 역량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특징

- 집단 지도성 강조 : 조직 내 다수의 공식적 비공식적 지도자의 집단 지도성 강조, 공통의 목표를 위해 서로 상호작요하면서 지도성을 실행한다.

-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공동 실행 촉진 : 다수의 지도자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상호의존 및 신뢰와 협력을 기반으로 지도성이 공동 실행된다.

- 학교 개선과 책무성 도모 : 학교 구성원 간의 전문적 지식의 공유, 상호의존, 신뢰를 바탕으로 조직학습하며 학교 개선과 책무성을 도모한다.

 

(3) 분산적 지도성의 구성요소

- 지도자 : 공식적 비공식적 지도자를 포함한 다수의 지도자들에 의해 지도성이 실행된다. 이들은 공통의 목표를 위해 서로 상호작용한다.

- 구성원 : 구성원은 구성원인 동시에 지도성 실행의 주체로서 서로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상호의존 및 신뢰와 협력의 조직문화를 만들어 낸다.

- 상황 : 지도자들은 상황과 상호작용한다. 

 

 

다음 포스트는 동기론

반응형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 동기론  (1) 2022.09.21
교육행정 : 조직 문화와 조직풍토  (0) 2022.09.19
교육행정 : 조직의 이해  (1) 2022.09.19
교육행정 : 교육행정의 이해  (0) 2022.09.16
교육평가 : 평가도구  (0) 2022.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