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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의 발달 : 도덕성 발달 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개념 : 도덕성을 옳고 그름에 대한 도덕적 판단 능력으로 보고, 도덕적 갈등상황에서 도덕적 판단 능력을 바탕으로 발달 과정을 설명한다.
2) 도덕성 발달 단계
인습 이전 수준 (전도덕기) | |
1단계 (처벌과 복족 지향) |
* 도덕적 판단기준 : 벌의 회피와 힘의 복종 벌을 회피하고 힘에 복종하는 것이 옳은 행위라고 판단한다. - 물리적(신체적) 결과 중시 : 행위자의 의도는 고려하지 않고 행위의 결과에 따라 선과 악을 판단한다. - 자아중심적 사고 : 타인의 입장이나 감정을 고려하지 못하며, 그래서 자신과 타인의 관점을 관련시키지 못한다. |
2단계 (개인적 욕구 충족 지향) |
* 도덕적 판단기준 : 욕구충족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충족하는 것이 옳은 행위라고 판단한다. 우선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고 나면 다른 사람의 욕구도 고려하게 된다. - 자신의 이익과 욕구 우선시 : 아무리 나쁜 행동을 해도 자신에게 이익이 되고 들키지 않으면 정당하다고 생각한다. - 상호 교환 관계, 도구적 상대주의 : 대인관계에서 공평성, 상호성 등이 나타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실용적인 수준에서 이해된다. - 자기중심적 사고 : 타인에 대한 감사를 느낄 수 없다. |
인습 수준 (타율적 도덕기) | |
3단계 (대인관계 조화 지향) |
* 도덕적 판단 기준 : 자기 주변의 대다수의 공통된 생각 주변 사람으로부터 칭찬과 인정을 받는 행위가 도덕적으로 옳은 행위라고 판단한다. - 대인관계 조화가 중심이 됨 : 타인의 인정과 승인을 지향하며 주변 사람들의 역할기대에 부합하기 위해 착한 행동을 하려고 한다. - 다른 사람의 관점과 의도를 이해할 수 있음 |
4단계 (법과 질서 지향) |
* 도덕적 판단 기준 : 법이나 질서를 준수하고 유지하는 행위를 옳은 행위라고 판단한다. - 사회적 인습보다 법과 질서 유지가 절대적이다. - 사회체제적 관점에서 자신의 행동을 판단한다. |
인습 이후 수준 (자율적 도덕기) | |
5단계 (사회계약 지향) |
* 도덕적 판단 기준 : 사회 전체가 합의한 기준에 따르는 행위가 옳은 행위라고 판단한다. - 사회 전체의 합의 중시 : 법과 제도를 중요하게 여기면서 사회적 유용성이나 합리성에 따라 그 법과 제도는 바꾸리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사회적 관점 : 전체 법 체계의 사회계약 정신을 중시한다. |
6단계 (보편적 도덕 원리 지향) |
* 도덕적 판단 기준 : 자기 양심과 보편적 도덕 원리 옳은 행동은 스스로 선택한 보편적 원리와 양심에 따라 결정된다. - 보편적 도덕원리 중시 : 올바른 행동이란 스스로 선택한 도덕원리에 따른 양심의 결단이다. - 사회적 관점 : 사회 규칙을 초월한 보편적 도덕원리를 중시한다. |
2. 길리건의 배려의 윤리
1) 개념
(1) 배려와 윤리 : 서양의 기존 윤리관을 남성 중심의 성차별적 윤리관으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배려의 윤리를 주장하였다. 인간관계 속에서 배려와 책임을 중심으로 도덕적 판단을 강조하는 배려와 윤리 제시
(2) 인간관계 속에서의 배려와 책임 : 남성은 추상적 판단에 기초한 정의 관점으로 도덕적 판단을 하고, 여성은 인간관계 속에서 배려와 책임을 중심으로 판단한다.
2) 여성의 도덕성 발달 단계
1단계 (자기 이익 지향) |
- 생존을 위해 자신만을 보살피는 이기적 단계 - 어떤 상황이나 사건이 자신의 욕구와 갈등을 일으킬 때에만 도덕적 사고와 추론을 시작하며, 어느 쪽이 자신에게 중요한가가 판단의 준거가 된다. |
전환기1 (이기심에서 책임감으로) |
- 타인과의 애착과 관계 형성이 중요해지면서 도덕적 판단 기준이 이기적인 것에서 배려와 책임감으로 옮겨 가기 시작한다. 책임과 배려를 도덕적 판단 기준으로 통합해 간다. |
2단계 (자기희생으로서의 선) |
- 사회적 조망이 발달하면서 자신의 욕구를 억제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지향하며 자기희생을 선으로 간주하는 단계이다. |
전환기2 (선에서 진실로) |
- 왜 다른 사람을 위해서 자신이 희생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가진다. |
3단계 (비폭력 도덕성) |
- 개인의 권리와 타인에 대한 책임이 조화를 이루는 단계이다. 타인과 함께 자기 자신도 보살피의 대상이 되어야 함을 자각하고 자기와 타인을 평등하게 다루는 단계이다. |
다음 포스트는 학습자의 발달 : 사회성 발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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