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자의 발달 : 사회성 발달 이론과 생태학적 발달이론

인코 2022. 4. 25. 11:13

학습자의 발달 : 사회성 발달 이론과 생태학적 발달이론

 

학습자의 발달 : 사회성 발달 이론과 생태학적 발달이론

 

1. 셀만의 사회적 조망수용이론(사회인지 발달이론)

1) 개념 

(1)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이란 사회적 관계를 인지하는 것으로, 타인의 관점과 입장, 사고, 감정 등을 추론하여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2)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의 발달은 사회인지의 발달을 의미하며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의 발달은 타인과 잘 지낼 수 있는 성숙한 사회행동을 가능하게 한다.

(3)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이 발달한 아동은 다른 사람의 정서 상태를 대리적으로 경험하는 감정이입 능력과 동정심을 가지고 있으며, 어려운 사회적 상황을 잘 처리하는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도 지니고 있다.

 

2)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의 발달단계

단계 내용
0단계
(자기중심적 관점수용, 미분화된 조망수용)
- 자기중심적으로 타인을 보기 때문에 자신과 다른 관점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
1단계
(사회 정보적 조망수용, 주관적 조망수용)
- 타인의 조망이 자신의 조망과 다를 수 있다는 것까지는 이해하지만, 아직도 자신의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한다. 자신의 행동을 타인의 조망을 통해 평가하기 어렵고, 자신의 입장에서 판단한다.
2단계
(자기 반성적 조망수용)
- 타인의 조망과 자신의 조망을 이해하고, 타인의 입장에서 자신의 생각을 행동하고 조망할 수 있다. 그러나 자신의 관점과 타인의 관점을 동시에 상호적으로 고려하지는 못한다.
3단계
(제3자적 조망수용)
-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자신과 타인의 조망을 동시에 이해할 수 있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 혹은 상호작용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4단계
(사회적 조망수용)
- 법과 질서, 도덕과 같은 사회적 가치체계에 근거하여 자신과 타인의 조망을 이해하고 판단한다. 사회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이 더욱 심층적으로 발달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와 타인을 포함하여 개인은 물론 집단과 전체 사회체계의 조망을 이해하는 최상의 사회인지능력을 획득한다.

 

2.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1) 개념 : 다차원적인 환경 체계가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힘이 개인의 발달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2)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생태학적 환경의 구조체계

- 개인을 둘러싼 환경은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로 구분된다.

 

단계 내용
미시체계 - 아동이 직접 접촉하는 환경
- 미시체계와 아동은 직접 상호작용한다.(쌍방향적)
중간체계 -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관계를 의미(양방향적)
- 미시체계들 간의 관계가 밀접하면 아동의 발달은 순조롭고 바람직하게 이루어진다.
외체계 - 아동이 직접 접촉하지는 않지만 아동에게 간접저긍로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
거시체계 - 아동이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을 의미
- 아동의 삶에 간접적이지만 매우 강력하고 지속적인 영향
시간체계 - 일생 동안 시간과 경과에 따라 발생하는 사건이나 사회역사적 환경의 변화
- 환경은 외부적 사건으로 인하여 변화하며 아동이 자신의 환경과 경험을 선택하면서 환경의 변화를 만들어 가기도 한다.

 

다음 포스터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