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자의 발달 : 인지 발달 이론

인코 2022. 4. 13. 09:33

학습자의 발달 : 인지 발달 이론

 

학습자의 발달 : 인지 발달 이론 

 

1.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 개인적 구성주의

1) 개념 : 인간과 환경과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구조가 질적으로 변화되는 과정

2) 주요 개념

(1) 인지기능 :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려는 선천적 불변적 경향성으로 인지기능의 작용이 있어야 인지도식이 형성되고 인지구조가 변화한다.

적응
(순응)
동화(도식의 양적 성장) 새로운 정보(환경 자극)를 자신의 기존 인지구조(도식)에 흡수 
조절(도식의 질적 성장) 자신의 기존 인지구조(도식)를 새로운 정보(환경 자극)에 알맞게 수정
평형(인지 발달의 핵심 기제) 동화와 조절을 통해 평형을 이루는 상태
조직(조직화) 수용된 정보를 구조적으로 관련지어 더 높은 수준의 체계로 통합하는 것

 

(2) 인지도식 : 인지구조의 기본 단위로 외부 세계에 대한 이해의 틀, 사고 체계, 정신적 표항이나 지식 체계를 의미

 

(3) 인지적 불평형 : 동화와 조절 간의 인지적 평형이 깨진 인지 갈등 상태, 동화와 조절이 원활하게 일어나지 않는 인지 갈등 상태

 

3)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단계 내용
감각 운동기 감각 운동을 통해 세상을 지각하는 시기, 행동 > 사고
전조작기 지각이 아동의 사고를 지배하는 시기
상징의 사용과 언어의 급속한 발달
직관적 사고
지각적 중심화
자기중심적 사고
자기중심적 언어
가상놀이
물활론적 사고
인공론적 사고
구체적 조작기 구체적 사물에 대한 논리적, 조작적 사고
탈중심화
보존 개념의 발달
중다분류, 중다서열, 유목화 능력의 발달
형식적 조작기 구체적 사물이 없이도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사고가 가능한 시기
추상적 사고
반성적 추상화
가설, 연역적 사고
이상주의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 가상적 청중, 개인적 우화
조합적 사고
명제적 사고

 

2.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

1) 개념 : 비고츠키는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이 일어난다고 설명한다. 특히 유능한 사람들의 상호작용은 학습 및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사회적 구성주의

 

2) 주요 개념 (인지발달 촉진 요인) :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 문화

 

(1) 사회적 상호작용과 인지발달 : 사회적 상호작용이 학습과 인지발달을 가져오는 직접적 요인이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수천 년 전에 걸쳐 축적된 외부의 지식은 내면화된다. 내면화는 외부의 사회적 활동이 아동의 내부에서 심리적으로 재구성되는 과정을 말한다.(외적 작용의 내적 재구성). 내면화는 아동의 내적 세계와 외부 세계를 연결하는 인지발달의 기본적인 기제가 된다.

 

(2) 언어와 인지발달 : 정신기능이 외부에서 내부로 내면화하는 과정에서 언어가 중추역햘을 한다. 언어는 사고의 도구로서 개인의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이기 때문에 학습 및 인지발달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발달 순서 내용
사회적 언어 다른 사람의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감정이나 사고를 전달하는 초보적 언어 기능
사적 언어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기 위해 자기 자신에게 하는 혼잣말
외부의 사회적 지식을 내부의 개인적 지식으로 바꾸어 주는 기제
자기지시나 자기조절,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 도구
내적 언어 머릿속으로만 하는 들리는 속내말, 내적 자기대화
사적 언어는 연령 증가에 따라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내면화되어 내적 언어로 바뀜
내적 언어는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며 모든 고등정신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토대가 됨.

 

(3) 문화와 인지발달 : 문화는 발달이 일어나는 상황적 맥락을 제공한다. 그리고 한 문화의 언어는 아동이 세계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기 위한 인지적 도구로서 기능을 한다.

 

(4) 학습과 인지발달 : 학습이 발달에 선행하며 발달을 주도한다.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의 도움을 받으면 학습은 근접발달영역 내의 발달을 주도한다. 따라서 학습자가 학습을 통해 발달을 주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사회문화적 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이나 학생-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수업을 해야 한다.

 

3) 근접발달영역 (마법의 중간지대)

 

(1) 개념 : 실제적 발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 사이에 있는 영역으로,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지만,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의 도움을 받으면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영역

 

(2) 비계설정

- 개념 :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제공되는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의 도움

- 효과적인 비계 설정 : 학습자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에 국한해야 하며, 초기 단계에서는 많은 도움을 제공하다가 점점 지원을 줄여서 스스로 할 수 있는 단계까지 이끌어 나가야 한다.

 

(3) 비계설정의 방법

- 모델링

- 소리 내어 생각하기

- 질문하기

- 수업자료 조정하기

- 조언과 단서 제시하기

 

(4) 스캐폴딩의 유형과 방법

유형 역할 방법
개념적 스캐폴딩 학습자가 알고 있어야 할 주요 개념이나 수행방법에 대한 이해를 제공함 모델링, 소리내어 생각하기, 힌트나 단서 제공
절차적 스캐폴딩 주어진 학습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자원과 툴을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함 절차적 촉진자 안내하기
학습환경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안내하기
전략적 스캐폴딩 학습과제나 문제에 대해 분석하고 접근하는 전략을 안내하여 대안을 제공함 난이도 조절하기
절반쯤 해결된 예를 제공하기
상호교수 촉진하기
메타인지적 스캐폴딩 메타인지적 질문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과정에 대한 성찰을 유도함 자기점검 체크리스트 제공하기

 

3.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차이점

구분 피아제 비고츠키
아동관 꼬마 과학자 (학습자가 발달에 주체적 역할) 사회적 존재 (사회적 영향이 발달에 주요한 역할)
환경 물리적 환경 중시 사회문화적 환경 중시
지식 형성과정 개인 내적 지식이 사회적 지식으로 확대 또는 외면화 사회적 지식이 개인 내적 지식으로 내면화
인지발달의 형성 인지갈등을 해소하려는 평형화 과정에서 이루어진다(개인 내적 과정)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내면화에 의해 이루어진다(외부의 개인 간 사회적 과정 > 내부의 개인 내적 심리적 과정)
학습과 인지발달 발달에 기초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 학습은 발달을 주도한다.
언어와 인지발달 언어는 인지발달의 부산물이며, 인지발달 후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은 상호 독립적이며, 언어는 학습과 발달을 매개하는 역할을 한다.
혼잣말 미성숙하고 자기중심적인 성향을 표상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기 위한 수단
발달의 양태 동심원의 확대와 같이 발달의 포섭적 팽창 나선적으로 확대되는 발달의 나선적 팽창
개인차 발달의 개인차에 관심 없음 발달의 개인차에 관심 있음
학습 현재 지향적 접근 
현재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는 내용
미래 지향적 접근
현재 발달수준보다 조금 앞서는 내용
교사 역할 안내자(환경 조성자) 촉진자(성장 조력자)
평가 정적 평가 역동적 평가
공통점 학습자를 능동적 존재로 파악
발달은 개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일어남
발달은 급격한 변화로 구성된 역동적인 과정으로 간주함

 

다음 포스트는 학습자의 발달 : 성격 발달이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