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 동기 이론

인코 2022. 4. 11. 22:22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 동기 이론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 동기 이론

 

1. 욕구위계이론

1) 개념 : 인간의 내적 욕구를 동기 유발 요인으로 본다.

 

2) 욕구의 5단계

욕구 위계 내용
생리적 욕구 인간의 삶 그 자체를 유지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욕구 결핍욕구
안전의 욕구 신체적 위협이나 위험, 공포나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
사회적 욕구 사회적 존재로서 대인관계의 욕구나 애정 소속의 욕구
존경의 욕구 타인에 의한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려근 욕구 성장욕구

 

2. 데시&라이언의 자기결정성이론

1) 개념 :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자율적으로 결정하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동기화된다는 이론

 

2) 세 가지 기본욕구

유형 내용
자율성 자신이 원하는 바에 따라 행동하려는 욕구
유능감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사용하고 성취하는 경험을 할 때 충족
관계성 다른 사람과 긍정적이고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욕구

 

3) 자기 결정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 자율적인 학습 환경 제공 : 자율성 욕구 충족

- 성공적인 과제 수행의 경험 제공 : 유능감 욕구 충족

- 친밀한 사회관계 형성 : 관계성 욕구 충족

 

3. 자기가치이론

1) 개념 : 인간은 누구나 자신을 가치 있는 유능한 존재로 인식하기 원하며, 이러한 자기가치를 보호하려는 욕구가 인간의 행동을 결정한다는 이론

 

2) 자기장애 전략

(1) 개념 : 자기존중감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자기보호 전략으로, 학업 실패 시 자신의 유능함을 유지하고 무능함을 보여주지 않기 위해 구사한다.

 

(2) 특징 : 실패의 원인을 능력 부족이 아닌 노력 부족이나 통제 불가능한 외적 요인에 귀인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3) 예시 : 비현실적인 목표 설정하기, 실패의 원인을 변명하기, 자해전략 사용하기, 학습 활동에 소극적으로 참여하기, 부정행위를 하거나 낮은 학습목표 설정하기

 

4. 귀인이론

1) 개념 : 어떤 상황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어디로 돌리느냐에 따라 개인의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는 이론

 

2) 귀인의 3가지 차원

(1) 소재 :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내부에서 찾느냐, 외부에서 찾느냐의 문제

(2) 안정성 : 성공과 실패의 원인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될 수 있는지의 문제

(3) 통제가능성 :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의도대로 통제할 수 있는지의 문제

 

3) 귀인모형

원인의 종류 소재 안정성 통제가능성
능력 내적 안정적 통제 불가능
노력 내적 불안정적 통제 가능
과제 난이도 외적 안정적 통제 불가능
외적 불안정적 통제 불가능

 

4) 학습자에 대한 귀인의 영향

(1) 귀인과 정서 및 행동의 관계

구분 성공/실패 귀인 정서/기대 행동
바람직한 귀인 유형 성공 높은 능력 유능감, 자기 존중감/
성공 기대의 증가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
실패 노력 부족 죄책감, 수치심/
성공 기대 유지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
바람직하지 않은 귀인 유형 성공 무관심/
성공 기대 감소
과제 참여에 열의 부족해짐
실패 능력 부족 무능감, 낮은 자존감/
성공 기대 감소
과제 참여에 노력 안 함

 

(2) 귀인과 학습 동기의 관계 : 학습자가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내적, 불안정적, 통제 가능한 요인인 노력으로 귀인할 때 학습 동기는 가장 증가한다. 그러나 실패의 원인을 능력 부족으로 돌리면 실패의 과정을 변화시킬 가능성이 없고, 통제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동기가 유발되지 않고 노력을 하지 않는다.

 

(3) 귀인과 자아개념의 관계 : 학습자가 성공을 내적 요인으로 귀인하고, 실패를 외적 요인으로 귀인할 때,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성공은 자신의 능력으로, 실패는 자신의 노력 부족으로 귀인할 때 학습자의 자아효능감이 높아진다. 그러나 학습 실패의 원인을 학습자의 능력 부족으로 귀인하면 학습된 무기력감이 형성된다. 

 

(4) 학습된 무기력감

① 개념 : 계속된 실패로 인해 무능력감이 학습된 것으로 아무리 노력해도 성공할 수 없다는 감정

② 원인 : 계속된 학업 실패, 실패의 바람직하지 못한 귀인(실패를 능력 부족에 반복적으로 귀인), 학부모의 지나치게 높은 기대수준과 과소 평가, 교사의 낮은 기대 수준과 과소 평가

③ 극복 방안

- 귀인 변경 훈련 : 성공했을 때 능력이나 노력에 귀인하고, 실패했을 때 노력이나 전략 부족에 귀인하도록 훈련한다.

- 자기 효능감 증진 : 성공적인 과제 수행 경험, 구체적인 학습 전략, 모델의 활용, 협동 학습 활용 등

- 완전 학습 

- 절대 평가

 

(5) 교사의 귀인 : 교사가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자신의 교수법에 귀인하면 그 교사는 잘 가르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그러나 학생의 성취 부진을 학생의 열악한 가정 환경 등으로 교사의 통제를 넘어서는 원인으로 귀인하면 그 교사는 가르치려는 노력이 감소할 것이다.

 

5. 자기효능감이론

1) 개념 : 개인이 특정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2) 자기 효능감의 영향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습자 자기효능감이 낮은 학습자
믿음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고 믿음 무능하다고 느낌
과제 선택 도전감을 느낄 수 있는 과제 선택 도전감을 느낄 수 있는 과제 회피
노력 도전감을 느낄 수 있는 과제에 더 노력 도전감을 느낄 수 있는 과제에 덜 노력
인내심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포기하지 않음.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쉽게 포기함.
전략 비생산적 전략이라고 생각되면 즉시 사용하지 않음. 비생산적인 전략을 계속 사용함.
수행 높은 수행 낮은 수행
귀인 실패를 노력 부족에 귀인 실패를 능력 부족에 귀인

 

3) 자기효능감의 형성 요인

- 성공 경험

- 대리 경험

- 언어적 설득

- 정서적 상태

 

4) 자기효능감 증진 방안 

- 성공적인 경험 제공

- 모델의 활용(대리 경험)

- 언어적 설득

- 정서적 대처 기술 제공

- 귀인 변화 훈련

- 피드백의 제공

- 구체적인 학습 전략 지도

- 정보적 보상 제공

- 협동 학습 활용

- 높은 교사 효능감 유지

 

5) 교사 효능감

(1) 개념 : 교사로서의 능력에 대한 신념

(2) 교사 효능감 증진 방안

- 전문성과 교수기술의 향상

- 자율성 부여 및 의사결정 참여

 

6. 기대X가치 이론

1) 개념 :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에 그 성공에 대해 부여하는 가치를 곱한 값만큼 동기화된다는 이론

2) 동기화 요소

성공 기대에 영향을 주는 요소 과제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소
목표 : 목표가 구체적이고 단기적일수록
과제 난이도
자기도식 :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
정서적 기억 : 성공 경험
내재적 흥미
중요성
효용가치
비용

 

3) 기대X가치 이론에 근거한 학습동기 향상 방안

성공기대 높이기 과제 가치 높이기
구체적인 장기 및 단기 목표 설정
도전적 과제 제공
구체적 긍정적 피드백
과제의 수행과 성취 제시(과거의 성공 경험)
교과 과목의 중요성 강조
교과 과목의 효용성 강조

 

7. 목표지향성이론

1) 개념 : 학생이 갖고 있는 목표지향성에 따라 학습 동기를 설명한다. 

2) 목표의 유형

숙달 목표 수행 목표
과제의 숙달 및 이해의 증진 등 학습 활동 그 자체에 초점을 둔 목표로서, 자신의 유능감을 향상시키는 데 관심을 둔다. 자신의 능력을 타안의 능력과 비교하는 데 초점을 둔 목표로서, 자신의 능력이 타인에 의해 어떻게 평가 받는가에 관심을 둔다.

 

3) 목표지향성의 영향

영향 숙달목표 학습자 수행목표 학습자
귀인 성공과 실패를 노력으로 귀인하고 능력은 노력에 비례한다고 생각함. 성공과 실패를 능력에 귀인하고, 능력은 노력과 무관하다고 생각함.
인지 정교화나 조직화 같은 심층적인 인지전략을 활용하고, 메타인지전략과 자기조절전략을 적절하게 적용함. 피상적이고 기계적인 학습 전략을 활용하는 경향함.
정서 노력으로 성공했을 때, 자부심을, 실패했을 때 죄책감을 경험함.
흥미와 즐거움 등 내재적 동기가 높고, 학습 태도가 긍정적이며, 학습과제에 가치를 부여함. 
실패했을 때 공포나 시험불안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경험함.
외재적 동기가 높고, 학습과제에 가치를 부여하지 않음.
행동 유능감을 높이기 위해 도전적이고 새로운 과제를 선호함.
어려운 과제에 직면했을 때 타인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함.
위험부담을 피하려고 쉬운 과제를 선호하고 도전적인 과제를 회피함. 
타인의 도움을 받는 것은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드러낸다고 생각하여 타인의 도움을 요청하지 않음.

 

4) 숙달 목표 지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

(1) 도전적 과제, 실제적 과제 제시, 과제 및 학습 활동에 대한 선택권 부여

(2) 숙달에 초점을 둔 피드백이나 보상 제공

(3) 자기비교평가

(4) 협동 학습

 

8. 성취동기이론

1) 개념 : 성취동기란 보상에 상관없이 도전적으로 어려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는 욕구

2) 앳킨슨의 성취동기이론

성공추구동기가 높은 학생 실패회피동기가 높은 학생
성공 가능성이 높은 중간 난이도의 과제를 선택
과제지향성
적절한 모험성
높은 자신감
정열적이고 혁신적인 활동성
높은 자기 책임감
결과에 대한 정보 추구 경향성
미래 경향성
아주 쉬운 과제나 아주 어려운 과제를 선택
과제 수행의 노력을 게을리함.
과욕을 부리거나 속임수를 사용함.

 

3) 와이너의 성취동기 이론

구분 성공추구동기 > 실패회피동기 성공추구동기 < 실패회피동기
성공 동기 감소 동기 증가
실패 동기 증가 동기 감소

 

 

다음 포스트는 학습자의 인지적 발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