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 동기 이론
1. 욕구위계이론
1) 개념 : 인간의 내적 욕구를 동기 유발 요인으로 본다.
2) 욕구의 5단계
욕구 위계 | 내용 | |
생리적 욕구 | 인간의 삶 그 자체를 유지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욕구 | 결핍욕구 |
안전의 욕구 | 신체적 위협이나 위험, 공포나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 | |
사회적 욕구 | 사회적 존재로서 대인관계의 욕구나 애정 소속의 욕구 | |
존경의 욕구 | 타인에 의한 존경의 욕구 | |
자아실현의 욕구 |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려근 욕구 | 성장욕구 |
2. 데시&라이언의 자기결정성이론
1) 개념 :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자율적으로 결정하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동기화된다는 이론
2) 세 가지 기본욕구
유형 | 내용 |
자율성 | 자신이 원하는 바에 따라 행동하려는 욕구 |
유능감 |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사용하고 성취하는 경험을 할 때 충족 |
관계성 | 다른 사람과 긍정적이고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욕구 |
3) 자기 결정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 자율적인 학습 환경 제공 : 자율성 욕구 충족
- 성공적인 과제 수행의 경험 제공 : 유능감 욕구 충족
- 친밀한 사회관계 형성 : 관계성 욕구 충족
3. 자기가치이론
1) 개념 : 인간은 누구나 자신을 가치 있는 유능한 존재로 인식하기 원하며, 이러한 자기가치를 보호하려는 욕구가 인간의 행동을 결정한다는 이론
2) 자기장애 전략
(1) 개념 : 자기존중감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자기보호 전략으로, 학업 실패 시 자신의 유능함을 유지하고 무능함을 보여주지 않기 위해 구사한다.
(2) 특징 : 실패의 원인을 능력 부족이 아닌 노력 부족이나 통제 불가능한 외적 요인에 귀인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3) 예시 : 비현실적인 목표 설정하기, 실패의 원인을 변명하기, 자해전략 사용하기, 학습 활동에 소극적으로 참여하기, 부정행위를 하거나 낮은 학습목표 설정하기
4. 귀인이론
1) 개념 : 어떤 상황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어디로 돌리느냐에 따라 개인의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는 이론
2) 귀인의 3가지 차원
(1) 소재 :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내부에서 찾느냐, 외부에서 찾느냐의 문제
(2) 안정성 : 성공과 실패의 원인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될 수 있는지의 문제
(3) 통제가능성 :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의도대로 통제할 수 있는지의 문제
3) 귀인모형
원인의 종류 | 소재 | 안정성 | 통제가능성 |
능력 | 내적 | 안정적 | 통제 불가능 |
노력 | 내적 | 불안정적 | 통제 가능 |
과제 난이도 | 외적 | 안정적 | 통제 불가능 |
운 | 외적 | 불안정적 | 통제 불가능 |
4) 학습자에 대한 귀인의 영향
(1) 귀인과 정서 및 행동의 관계
구분 | 성공/실패 | 귀인 | 정서/기대 | 행동 |
바람직한 귀인 유형 | 성공 | 높은 능력 | 유능감, 자기 존중감/ 성공 기대의 증가 |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 |
실패 | 노력 부족 | 죄책감, 수치심/ 성공 기대 유지 |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 | |
바람직하지 않은 귀인 유형 | 성공 | 운 | 무관심/ 성공 기대 감소 |
과제 참여에 열의 부족해짐 |
실패 | 능력 부족 | 무능감, 낮은 자존감/ 성공 기대 감소 |
과제 참여에 노력 안 함 |
(2) 귀인과 학습 동기의 관계 : 학습자가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내적, 불안정적, 통제 가능한 요인인 노력으로 귀인할 때 학습 동기는 가장 증가한다. 그러나 실패의 원인을 능력 부족으로 돌리면 실패의 과정을 변화시킬 가능성이 없고, 통제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동기가 유발되지 않고 노력을 하지 않는다.
(3) 귀인과 자아개념의 관계 : 학습자가 성공을 내적 요인으로 귀인하고, 실패를 외적 요인으로 귀인할 때,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성공은 자신의 능력으로, 실패는 자신의 노력 부족으로 귀인할 때 학습자의 자아효능감이 높아진다. 그러나 학습 실패의 원인을 학습자의 능력 부족으로 귀인하면 학습된 무기력감이 형성된다.
(4) 학습된 무기력감
① 개념 : 계속된 실패로 인해 무능력감이 학습된 것으로 아무리 노력해도 성공할 수 없다는 감정
② 원인 : 계속된 학업 실패, 실패의 바람직하지 못한 귀인(실패를 능력 부족에 반복적으로 귀인), 학부모의 지나치게 높은 기대수준과 과소 평가, 교사의 낮은 기대 수준과 과소 평가
③ 극복 방안
- 귀인 변경 훈련 : 성공했을 때 능력이나 노력에 귀인하고, 실패했을 때 노력이나 전략 부족에 귀인하도록 훈련한다.
- 자기 효능감 증진 : 성공적인 과제 수행 경험, 구체적인 학습 전략, 모델의 활용, 협동 학습 활용 등
- 완전 학습
- 절대 평가
(5) 교사의 귀인 : 교사가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자신의 교수법에 귀인하면 그 교사는 잘 가르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그러나 학생의 성취 부진을 학생의 열악한 가정 환경 등으로 교사의 통제를 넘어서는 원인으로 귀인하면 그 교사는 가르치려는 노력이 감소할 것이다.
5. 자기효능감이론
1) 개념 : 개인이 특정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2) 자기 효능감의 영향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습자 | 자기효능감이 낮은 학습자 | |
믿음 |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고 믿음 | 무능하다고 느낌 |
과제 선택 | 도전감을 느낄 수 있는 과제 선택 | 도전감을 느낄 수 있는 과제 회피 |
노력 | 도전감을 느낄 수 있는 과제에 더 노력 | 도전감을 느낄 수 있는 과제에 덜 노력 |
인내심 |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포기하지 않음. |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쉽게 포기함. |
전략 | 비생산적 전략이라고 생각되면 즉시 사용하지 않음. | 비생산적인 전략을 계속 사용함. |
수행 | 높은 수행 | 낮은 수행 |
귀인 | 실패를 노력 부족에 귀인 | 실패를 능력 부족에 귀인 |
3) 자기효능감의 형성 요인
- 성공 경험
- 대리 경험
- 언어적 설득
- 정서적 상태
4) 자기효능감 증진 방안
- 성공적인 경험 제공
- 모델의 활용(대리 경험)
- 언어적 설득
- 정서적 대처 기술 제공
- 귀인 변화 훈련
- 피드백의 제공
- 구체적인 학습 전략 지도
- 정보적 보상 제공
- 협동 학습 활용
- 높은 교사 효능감 유지
5) 교사 효능감
(1) 개념 : 교사로서의 능력에 대한 신념
(2) 교사 효능감 증진 방안
- 전문성과 교수기술의 향상
- 자율성 부여 및 의사결정 참여
6. 기대X가치 이론
1) 개념 :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에 그 성공에 대해 부여하는 가치를 곱한 값만큼 동기화된다는 이론
2) 동기화 요소
성공 기대에 영향을 주는 요소 | 과제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소 |
목표 : 목표가 구체적이고 단기적일수록 과제 난이도 자기도식 :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 정서적 기억 : 성공 경험 |
내재적 흥미 중요성 효용가치 비용 |
3) 기대X가치 이론에 근거한 학습동기 향상 방안
성공기대 높이기 | 과제 가치 높이기 |
구체적인 장기 및 단기 목표 설정 도전적 과제 제공 구체적 긍정적 피드백 과제의 수행과 성취 제시(과거의 성공 경험) |
교과 과목의 중요성 강조 교과 과목의 효용성 강조 |
7. 목표지향성이론
1) 개념 : 학생이 갖고 있는 목표지향성에 따라 학습 동기를 설명한다.
2) 목표의 유형
숙달 목표 | 수행 목표 |
과제의 숙달 및 이해의 증진 등 학습 활동 그 자체에 초점을 둔 목표로서, 자신의 유능감을 향상시키는 데 관심을 둔다. | 자신의 능력을 타안의 능력과 비교하는 데 초점을 둔 목표로서, 자신의 능력이 타인에 의해 어떻게 평가 받는가에 관심을 둔다. |
3) 목표지향성의 영향
영향 | 숙달목표 학습자 | 수행목표 학습자 |
귀인 | 성공과 실패를 노력으로 귀인하고 능력은 노력에 비례한다고 생각함. | 성공과 실패를 능력에 귀인하고, 능력은 노력과 무관하다고 생각함. |
인지 | 정교화나 조직화 같은 심층적인 인지전략을 활용하고, 메타인지전략과 자기조절전략을 적절하게 적용함. | 피상적이고 기계적인 학습 전략을 활용하는 경향함. |
정서 | 노력으로 성공했을 때, 자부심을, 실패했을 때 죄책감을 경험함. 흥미와 즐거움 등 내재적 동기가 높고, 학습 태도가 긍정적이며, 학습과제에 가치를 부여함. |
실패했을 때 공포나 시험불안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경험함. 외재적 동기가 높고, 학습과제에 가치를 부여하지 않음. |
행동 | 유능감을 높이기 위해 도전적이고 새로운 과제를 선호함. 어려운 과제에 직면했을 때 타인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함. |
위험부담을 피하려고 쉬운 과제를 선호하고 도전적인 과제를 회피함. 타인의 도움을 받는 것은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드러낸다고 생각하여 타인의 도움을 요청하지 않음. |
4) 숙달 목표 지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
(1) 도전적 과제, 실제적 과제 제시, 과제 및 학습 활동에 대한 선택권 부여
(2) 숙달에 초점을 둔 피드백이나 보상 제공
(3) 자기비교평가
(4) 협동 학습
8. 성취동기이론
1) 개념 : 성취동기란 보상에 상관없이 도전적으로 어려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는 욕구
2) 앳킨슨의 성취동기이론
성공추구동기가 높은 학생 | 실패회피동기가 높은 학생 |
성공 가능성이 높은 중간 난이도의 과제를 선택 과제지향성 적절한 모험성 높은 자신감 정열적이고 혁신적인 활동성 높은 자기 책임감 결과에 대한 정보 추구 경향성 미래 경향성 |
아주 쉬운 과제나 아주 어려운 과제를 선택 과제 수행의 노력을 게을리함. 과욕을 부리거나 속임수를 사용함. |
3) 와이너의 성취동기 이론
구분 | 성공추구동기 > 실패회피동기 | 성공추구동기 < 실패회피동기 |
성공 | 동기 감소 | 동기 증가 |
실패 | 동기 증가 | 동기 감소 |
다음 포스트는 학습자의 인지적 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