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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의 학습 : 전이와 망각

인코 2022. 5. 20.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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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의 학습 : 전이와 망각

 

1. 전이

1) 개념 :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이나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

2) 종류

(1) 긍정적 전이와 부정적 전이

긍정적 전이 부정적 전이 영 전이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을 촉진하는 현상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을 방해하는 현상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현상 

(2) 수평적 전이와 수직적 전이

수평적 전이 수직적 전이
선행학습 과제와 후행학습 과제의 수준이 비슷한 경우 내용 면이나 특성 면에 있어서 위계 관계가 분명할 때의 전이

(3) 특수적 전이와 일반적 전이

특수적 전이 일반적 전이
선행 장면에서 학습한 지식, 기능, 법칙 등을 매우 유사한 정면에 적용할 때 발생 선행 장면에서 학습한 지식, 기능, 법칙을 완전히 새로운 장면에 적용할 때 발생

 

3) 전이이론

(1) 전통적 전이이론

- 형식도야설 : 교과라는 형식을 통해 일반 정신 능력이 잘 훈련되면 자연스럽게 전이가 발생한다.

- 동일요소설 : 선행학습과 후행학습 간 동일한 요소가 있을 때 전이가 발생한다.

- 일반화설 : 두 학습 과제 간에 원리가 동일하거나 유사할 때 전이가 발생한다.

- 형태이조설 : 두 학습 과제 간에 형태가 비슷할 때 전이된다. 

 

(2) 정보처리이론의 전이이론

- 메타인지이론 : 자신의 인지 과정을 인식하고 점검하고 조절할 수 있어야 하고, 다양한 인지전략을 언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를 학습해야 전이가 촉진된다.

- 인출이론 : 선행학습에서 획득한 지식과 기능을 새로운 장면에 적용하자면 그 지식과 기능을 적절한 시점에 인출할 수 있어야 한다.

 

(3) 구성주의이론의 전이이론

- 상황학습이론에 따르면 대부분의 학습은 맥락의존적이어서 상황 속에 존재한다. 따라서 새로운 장면이 원래 학습 장면과 다르면 전이가 잘 일어나지 않는다.

 

2. 망각

1) 개념 :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소실하거나 인출하지 못하는 현상이며, 모든 기억 저장소에서 일어난다.

2) 망각의 원인

학설 내용
흔적쇠퇴설 - 의미 : 기억이란 학습내용이나 정보가 뇌 속에 기억흔적으로 남는 것이며, 망각은 이 기억흔적을 연습 또는 재생하지 않고 그대로 드게 될 때 나타나는 소멸현상
- 망각의 주요 원인 : 시간의 경과
- 망각 방지 방법 : 충분한 반복 연습
간섭설 - 의미 : 망각은 기억이 손실된 것이 아니고 학습 이전이나 이후의 정보에 의해 기억정보가 방해를 받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
- 종류 : 선행간섭(선행학습내용이 후행학습내용의 기억을 방해)과 역행간섭(후행학습내용이 선행학습내용의 기억을 방해)
인출실패설 - 의미 : 망각은 장기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제대로 인출할 수 없을 때 발생한다.
- 원인 : 정보를 부호화시킬 때 조직적으로 하지 못한 경우나 저장된 정보를 인출할 때 적절한 단서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 설단현상 : 찾아야 할 정보가 혀끝에서 맴돌면서 바로 회상되지 않는 현상

 

다음 포스트는 적응과 부적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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