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학습자의 학습 : 전이와 망각
1. 전이
1) 개념 :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이나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
2) 종류
(1) 긍정적 전이와 부정적 전이
긍정적 전이 | 부정적 전이 | 영 전이 |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을 촉진하는 현상 |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을 방해하는 현상 |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현상 |
(2) 수평적 전이와 수직적 전이
수평적 전이 | 수직적 전이 |
선행학습 과제와 후행학습 과제의 수준이 비슷한 경우 | 내용 면이나 특성 면에 있어서 위계 관계가 분명할 때의 전이 |
(3) 특수적 전이와 일반적 전이
특수적 전이 | 일반적 전이 |
선행 장면에서 학습한 지식, 기능, 법칙 등을 매우 유사한 정면에 적용할 때 발생 | 선행 장면에서 학습한 지식, 기능, 법칙을 완전히 새로운 장면에 적용할 때 발생 |
3) 전이이론
(1) 전통적 전이이론
- 형식도야설 : 교과라는 형식을 통해 일반 정신 능력이 잘 훈련되면 자연스럽게 전이가 발생한다.
- 동일요소설 : 선행학습과 후행학습 간 동일한 요소가 있을 때 전이가 발생한다.
- 일반화설 : 두 학습 과제 간에 원리가 동일하거나 유사할 때 전이가 발생한다.
- 형태이조설 : 두 학습 과제 간에 형태가 비슷할 때 전이된다.
(2) 정보처리이론의 전이이론
- 메타인지이론 : 자신의 인지 과정을 인식하고 점검하고 조절할 수 있어야 하고, 다양한 인지전략을 언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를 학습해야 전이가 촉진된다.
- 인출이론 : 선행학습에서 획득한 지식과 기능을 새로운 장면에 적용하자면 그 지식과 기능을 적절한 시점에 인출할 수 있어야 한다.
(3) 구성주의이론의 전이이론
- 상황학습이론에 따르면 대부분의 학습은 맥락의존적이어서 상황 속에 존재한다. 따라서 새로운 장면이 원래 학습 장면과 다르면 전이가 잘 일어나지 않는다.
2. 망각
1) 개념 :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소실하거나 인출하지 못하는 현상이며, 모든 기억 저장소에서 일어난다.
2) 망각의 원인
학설 | 내용 |
흔적쇠퇴설 | - 의미 : 기억이란 학습내용이나 정보가 뇌 속에 기억흔적으로 남는 것이며, 망각은 이 기억흔적을 연습 또는 재생하지 않고 그대로 드게 될 때 나타나는 소멸현상 - 망각의 주요 원인 : 시간의 경과 - 망각 방지 방법 : 충분한 반복 연습 |
간섭설 | - 의미 : 망각은 기억이 손실된 것이 아니고 학습 이전이나 이후의 정보에 의해 기억정보가 방해를 받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 - 종류 : 선행간섭(선행학습내용이 후행학습내용의 기억을 방해)과 역행간섭(후행학습내용이 선행학습내용의 기억을 방해) |
인출실패설 | - 의미 : 망각은 장기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제대로 인출할 수 없을 때 발생한다. - 원인 : 정보를 부호화시킬 때 조직적으로 하지 못한 경우나 저장된 정보를 인출할 때 적절한 단서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 설단현상 : 찾아야 할 정보가 혀끝에서 맴돌면서 바로 회상되지 않는 현상 |
다음 포스트는 적응과 부적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