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과정의 결정
1) 중앙집권형
(1) 개념 : 교육부가 소수 엘리트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국가가 소수 엘리트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주도하기 때문에 교사의 참여가 배베된다는 특징이 있다.
(2) 장단점
장점 | 단점 |
- 전국적으로 통일된 교육과정을 가진다. - 학교급 학교 간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충족시킨다. - 질 높은 수준의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다. |
- 교육과정의 획일화, 경직화되기가 쉽다. - 교사가 교육과정으로부터 소외되어 교사의 전문성이 저해된다. 특히 교사 배제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 사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2) 지방분권형
(1) 개념 : 시·도 교육과정 단위 또는 학교 단위에서 다양한 인사의 참여를 통해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시·도 교육청이나 학교 단위에서 교육과정을 결정하기 때문에 교사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2) 장단점
장점 | 단점 |
- 지역과 학교의 특수 상황에 부응하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다. - 교사들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하게 된다. - 주변 상황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여 교육과정을 신속하고 유연하게 수정하고 운영할 수 있다. - 교육과정의 맥락적 특성으로 인하여 학습자의 자발적 학습기회가 촉진된다. |
- 시·도 교육청 단위로 교육과정이 개발되므로 전국적으로 합의된 교육과정을 갖기 어렵다. - 지역, 학교 간 격차가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 - 교육과정 개발의 전문성 부족으로 인하여 학교급 그리고 학교 간 교육과정 연계가 힘들다. |
3) 절충형 : 중앙집권형과 지방 분권형을 절충하여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2.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1) 학교 수준 교육과정
(1) 개념 : 국가 수준 교육과정 기준과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을 근거로 지역의 특수성과 학교의 실정, 학생의 실태에 알맞게 학교별로 마련한 의도적인 교육실천 계획이다.
(2) 필요성
- 학교의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지역의 특수성이나 학교의 실정, 학생, 교원, 학부모의 요구와 필요를 반영하여 해당 학교의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적합성을 높일 수 있다.
- 학생 개개인의 적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됨으로써 교육과정의 다양성을 실현할 수 있다.
- 교원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신장할 수 있다.
-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융통성 있고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3) 학교 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형태
- 교육내용의 재구성 : 교육과정상에 있는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교사가 그 순서와 내용을 재조정할 수 있다.
- 교과목의 탄력적인 편성 : 집중 이수하도록 편성·운영할 수 있다.
- 수업 시간의 탄력적인 운영 : 블록타임제, 전일제 등 필요에 따라 교과목 수업 시간을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 새로운 과목의 신설
(4) 학교 교육과정의 재구성의 방법
- 교과 내 재구성 : 한 교과 내에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방법
- 교과 간 재구성 : 특정 교과를 중심으로 다른 교과의 내용을 연계하거나 각 교과에 공통된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 간의 공통내용을 추출하여 통합하는 재구성 방법
-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계를 통한 재구성 :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방식
2) 스나이더 등의 교육과정 실행(운영)의 관점
(1) 교육과정 실행의 의미 : 개발된 교육과정을 학교와 교실에서 실천에 옮기는 과정
(2) 교육과정 실행(운영)의 관점
관점 | 내용 |
충실도 관점 | - 외부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충실하게 이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 장점 : 외부에서 계획된 교육과정을 고도로 구조화하고 구체화하여 제시해 줄 수 있다. - 단점 : 교사배제 교육과정으로 설계되어 있어 교육현장의 특수한 상황을 반영하기 어렵고, 교사의 역할을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역할로 최소화시킨다. |
상호적응 관점 | - 외부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은 학교 현장의 교사에 의해 조정될 수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타협과 수정을 강조하며, 새 교육과정이 실제 상황적 맥락과 결부하여 어떻게 실행되었는지에 초점을 둔다. - 교사는 계획된 교육과정의 적극적인 재구성자의 역할을 담당한다. 계획된 교육과정을 전제하므로 교사의 역할을 여전히 제한적으로 본다. |
생성(형성) 관점 | - 교육과정을 교사와 학생에 의해 공동으로 만들어가는 교육경험으로 본다.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교육경험을 생성하는 활동 그 차제가 교육과정 실행인 것이다. - 외부에서 계획된 교육과정은 교실에서 교육경험을 생성할 때 활용될 수 있는 도구로서의 의미만을 지닌다. - 교사는 교육과정 개발자이자 창안자로서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 교사와 학생은 모두 교육과정의 공동 창안자로서 지속적인 성장과 발달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한다. |
충실도 | 상호적응 | 생성 | |
교육과정 개념 | 교사가 수행해야 할 구체적인 어떤 것으로 미리 계획된 것 | 계획된 것이 교사에 의해 실제로 전개된 것 | 교사와 학생들에 의해 창안되고 경험된 것 |
교육과정 지식 | 교실 밖의 교육과정 전문가에 의해 만들어진 것 | 교실 밖의 교육과정 전문가에 의해 만들어진 것 | 교실 밖의 전문가들이 만든 산물이 아니라,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이 지속적으로 창안하고 있는 것 |
교육과정 변화 | 변화는 선형적인 것으로, 계획된 대로 교실에서 실행하면 일어날 수 있음. | 변화는 예측하기 어려운 복잡한 과정으로, 계획대로 실행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으며, 실행 과정이 변화에 중요함. | 교사와 학생의 사고와 실천에 있어서의 변화가 진정한 변화임. |
교사의 역할 | 계획된 교육과정의 전달자 혹은 소비자 | 계획된 교육과정의 적극적인 재구성자 | 교육과정 창안자 혹은 개발자 |
3) 렌줄리의 교육과정 압축
(1) 개념 : 상위 학생들을 위해 이미 숙달한 학습자료의 반복을 피하고 보다 도전적인 학습기회를 마련해 주기 위한 정규 교육과정의 재구성 전략을 말한다.
(2) 목표 : 정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중에도 도전적인 학습환경을 마련하고, 기본 교육과정에 대한 숙달·완숙·능숙성 보장 및 교육과정 압축을 통해 심화와 속진 경험을 위한 시간을 벌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