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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1교육학 개념 :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

인코 2022. 3. 22.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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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과정의 결정

1) 중앙집권형

(1) 개념 : 교육부가 소수 엘리트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국가가 소수 엘리트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주도하기 때문에 교사의 참여가 배베된다는 특징이 있다.

 

(2) 장단점

장점 단점
- 전국적으로 통일된 교육과정을 가진다. 
- 학교급 학교 간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충족시킨다.
- 질 높은 수준의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다.
- 교육과정의 획일화, 경직화되기가 쉽다.
- 교사가 교육과정으로부터 소외되어 교사의 전문성이 저해된다. 특히 교사 배제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 사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2) 지방분권형

(1) 개념 : 시·도 교육과정 단위 또는 학교 단위에서 다양한 인사의 참여를 통해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시·도 교육청이나 학교 단위에서 교육과정을 결정하기 때문에 교사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2) 장단점

장점 단점
- 지역과 학교의 특수 상황에 부응하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다.
- 교사들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하게 된다.
- 주변 상황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여 교육과정을 신속하고 유연하게 수정하고 운영할 수 있다.
- 교육과정의 맥락적 특성으로 인하여 학습자의 자발적 학습기회가 촉진된다. 
- 시·도 교육청 단위로 교육과정이 개발되므로 전국적으로 합의된 교육과정을 갖기 어렵다.
- 지역, 학교 간 격차가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
- 교육과정 개발의 전문성 부족으로 인하여 학교급 그리고 학교 간 교육과정 연계가 힘들다.

 

3) 절충형 : 중앙집권형과 지방 분권형을 절충하여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2.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1) 학교 수준 교육과정

(1) 개념 : 국가 수준 교육과정 기준과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을 근거로 지역의 특수성과 학교의 실정, 학생의 실태에 알맞게 학교별로 마련한 의도적인 교육실천 계획이다.

 

(2) 필요성

- 학교의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지역의 특수성이나 학교의 실정, 학생, 교원, 학부모의 요구와 필요를 반영하여 해당 학교의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적합성을 높일 수 있다.

- 학생 개개인의 적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됨으로써 교육과정의 다양성을 실현할 수 있다.

- 교원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신장할 수 있다.

-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융통성 있고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3) 학교 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형태

- 교육내용의 재구성 : 교육과정상에 있는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교사가 그 순서와 내용을 재조정할 수 있다.

- 교과목의 탄력적인 편성 : 집중 이수하도록 편성·운영할 수 있다.

- 수업 시간의 탄력적인 운영 : 블록타임제, 전일제 등 필요에 따라 교과목 수업 시간을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 새로운 과목의 신설

 

(4) 학교 교육과정의 재구성의 방법

- 교과 내 재구성 : 한 교과 내에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방법

- 교과 간 재구성 : 특정 교과를 중심으로 다른 교과의 내용을 연계하거나 각 교과에 공통된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 간의 공통내용을 추출하여 통합하는 재구성 방법

-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계를 통한 재구성 :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방식

 

2) 스나이더 등의 교육과정 실행(운영)의 관점

(1) 교육과정 실행의 의미 : 개발된 교육과정을 학교와 교실에서 실천에 옮기는 과정

 

(2) 교육과정 실행(운영)의 관점

관점 내용
충실도 관점 - 외부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충실하게 이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 장점 : 외부에서 계획된 교육과정을 고도로 구조화하고 구체화하여 제시해 줄 수 있다.
- 단점 : 교사배제 교육과정으로 설계되어 있어 교육현장의 특수한 상황을 반영하기 어렵고, 교사의 역할을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역할로 최소화시킨다. 
상호적응 관점 - 외부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은 학교 현장의 교사에 의해 조정될 수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타협과 수정을 강조하며, 새 교육과정이 실제 상황적 맥락과 결부하여 어떻게 실행되었는지에 초점을 둔다.
- 교사는 계획된 교육과정의 적극적인 재구성자의 역할을 담당한다. 계획된 교육과정을 전제하므로 교사의 역할을 여전히 제한적으로 본다.
생성(형성) 관점 - 교육과정을 교사와 학생에 의해 공동으로 만들어가는 교육경험으로 본다.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교육경험을 생성하는 활동 그 차제가 교육과정 실행인 것이다.
- 외부에서 계획된 교육과정은 교실에서 교육경험을 생성할 때 활용될 수 있는 도구로서의 의미만을 지닌다. 
- 교사는 교육과정 개발자이자 창안자로서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 교사와 학생은 모두 교육과정의 공동 창안자로서 지속적인 성장과 발달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한다.
  충실도 상호적응 생성
교육과정 개념 교사가 수행해야 할 구체적인 어떤 것으로 미리 계획된 것 계획된 것이 교사에 의해 실제로 전개된 것 교사와 학생들에 의해 창안되고 경험된 것
교육과정 지식 교실 밖의 교육과정 전문가에 의해 만들어진 것 교실 밖의 교육과정 전문가에 의해 만들어진 것 교실 밖의 전문가들이 만든 산물이 아니라,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이 지속적으로 창안하고 있는 것
교육과정 변화 변화는 선형적인 것으로, 계획된 대로 교실에서 실행하면 일어날 수 있음. 변화는 예측하기 어려운 복잡한 과정으로, 계획대로 실행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으며, 실행 과정이 변화에 중요함. 교사와 학생의 사고와 실천에 있어서의 변화가 진정한 변화임.
교사의 역할 계획된 교육과정의 전달자 혹은 소비자 계획된 교육과정의 적극적인 재구성자 교육과정 창안자 혹은 개발자

 

3) 렌줄리의 교육과정 압축

(1) 개념 : 상위 학생들을 위해 이미 숙달한 학습자료의 반복을 피하고 보다 도전적인 학습기회를 마련해 주기 위한 정규 교육과정의 재구성 전략을 말한다.

 

(2) 목표 : 정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중에도 도전적인 학습환경을 마련하고, 기본 교육과정에 대한 숙달·완숙·능숙성 보장 및 교육과정 압축을 통해 심화와 속진 경험을 위한 시간을 벌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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