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1일 1교육학 개념 : 교육과정 실제모형과 이해모형

인코 2022. 3. 15. 11:26
반응형

 

[교육학 - 교육과정] : 교육과정 실제 모형과 이해 모형

 

2. 실제모형

1) 슈왑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 교육과정 연구는 실제적, 절충적인방향으로 진행될 때 교육의 질 향상이 이루어진다고 주장

 

2) 워커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숙의모형)

(1) 개념 : 실제 상황에서 교육과정이 어떻게 개발되는지 자연스러운 과정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2) 개발절차

개발절차 설명
토대 교육과정 개발 참여자들이 다양한 견해를 표방하고 공통된 기반을 모색함 (공감대 형성)
숙의 다양한 대안들에 대한 논쟁을 거쳐 합의의 과정에 이름으로써 가장 유망한 대안을 선택 (강령이 행동차원의 정책으로 전환되는 과정)
설계 선택한 대안을 실천 가능한 것으로 구체화 (교육 프로그램의 상세화)

 

(3) 특징

- 서술적 모형

- 과정지향적 모형

- 비선형적, 역동적 모형

- 대규모 교육과정 개발에 적합

 

(4) 장단점

장점 단점
- 실제 교육과정 개발과정을 정확하게 묘사
-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대화가 필요함을 강조
- 특수한 상황 맥락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개발
- 소규모 학교 교육과정 개발에는 부적합
- 숙의하는데 상당한 시간의 소요가 필요
- 교육과정 설계가 완성된 후 문제에 대해 언급이 없음

 

3. 이해모형

1)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예술적 접근 모형)

(1) 개념 : 예술가가 상상력을 발휘하듯 교육과정 개발은 교육적 상상력을 발휘하는 과정으로 보았다. 

 

(2) 개발절차

개발절차 내용
목표 설정 - 행동목표 이외에 잘 정의될 수 없는 목표도 고려해야 함.
- 교육목표의 3가지 형태
① 행동목표 : 행동 용어를 사용하여 학생의 입장에서 수업 전 진술
문제 해결적 목표 : 일정한 조건 내에서 문제의 해결책을 발견하는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목표
③ 표현적 결과 목표 : 목표가 사전에 정해지지 않고 활동하는 도중 형성되며 조건과 정답이 없음.
내용 선정 - 학습자의 흥미, 사회의 요구, 교과의 내용 고려
학습 기회의 개발 - 교육적 상상력 :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의미 있고 만족스러운 다양한 학습기회르르 제공할 수 있도록 적합한 형태로 변형
학습 기회의 조직 - 거미줄 모양으로 조직, 다양한 학습결과를 유도할 수 있는 비선형적 접근방법을 강조
내용 영역의 조직 - 다양한 교과를 꿰뚫는 내용으로 조직
제시양식과 반응양식 - 시적 표현이나 은유적 표현양식
평가 - 참평가 : 실제적 과제를 중심으로 실생활의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는 것, 질적 평가
- 교육적 감식안 : 학생들의 수행 사이의 미묘한 차이를 감식할 수 있는 능력
- 교육비평 : 전문가가 미묘한 차이를 그 분야의 비전문가가 이해할 수 있도록 언어로 표현하는 일

 

(3) 특징

- 교육정 상상력, 교육 감식안, 교육비평 중시

- 교육과정 개발의 순환적 비선형적 과정

- 교육과정 개발자는 교사

 

(4) 장단점

장점 단점
- 교육과정 개발의 융통성과 신축서어 강조, 역동적
- 영 교육과정에 주목하여 교육내용의 점검, 수정 보완
- 교사의 교육적 상상력을 강조하므로 교사의 전문성 발휘
-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함.
- 공교육 현실에 적용하기 어려움.
- 합리적 모형에 대한 대안으로는 부족함.

 

2) 파이너의 실존적 재개념화

(1) 개념 : 교육과정 개발의 합리적, 실증적 접근이 인간의 구체적인 경험을 추상화하여 왜곡, 기술공학적 논리가 학교교육을 지배하여 학생을 미치게 하고, 앎 따로 삶 따로의 무의미한 교육을 자행하므로 인간의 실존적 해방을 목적으로 개인의 개별적 경험의 특수성을 강조한다.

 

(2) 교육과정 재개념화의 방법 : 자신의 교육경험의 표현, 경험의 비판적 성찰, 타인의 교육경험의 분석

 

(3) 쿠레레의 방법론 4단계

단계 내용
회귀(소급) 과거를 현재화하는 단계
전진 미래를 상상하는 단계
종합 회귀와 전진을 거친 후에 현재로 돌아오는 단계
분석 생생한 현실로 돌아가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자기에게 주어진 현재의 의미를 자문하는 단계

 

3) 애플의 구조적 재개념화

(1) 개념 : 학생의 실패는 사회적 제도적 체제에 있으며, 학교 교육과정 속에 내재된 지배적 이데올로기와 그 재생산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인간의 삶을 해방시키고자 함.

 

(2) 학교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

- 학교의 문화적 재생산 기능

- 표면적 교육과정을 통해 문화적 자본을 적법화

-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기존의 권력관계를 유지

 

(3) 기술공학적 논리의 비판과 교육과정 탐구

- 교육의 가치창조적인 측면을 도외시

- 교사의 관리자 전락 및 소외 현상 발생

- 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자율적 판단 능력의 상실

 

(4) 컴퓨터 교육에 대한 비판

- 교사의 탈숙력화 현상

- 교사의 관리자 전락 및 소외 현상

- 아동들의 계층 간 성별 간 차별 심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