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 교육과정] : 교육과정 실제 모형과 이해 모형
2. 실제모형
1) 슈왑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 교육과정 연구는 실제적, 절충적인방향으로 진행될 때 교육의 질 향상이 이루어진다고 주장
2) 워커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숙의모형)
(1) 개념 : 실제 상황에서 교육과정이 어떻게 개발되는지 자연스러운 과정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2) 개발절차
개발절차 | 설명 |
토대 | 교육과정 개발 참여자들이 다양한 견해를 표방하고 공통된 기반을 모색함 (공감대 형성) |
숙의 | 다양한 대안들에 대한 논쟁을 거쳐 합의의 과정에 이름으로써 가장 유망한 대안을 선택 (강령이 행동차원의 정책으로 전환되는 과정) |
설계 | 선택한 대안을 실천 가능한 것으로 구체화 (교육 프로그램의 상세화) |
(3) 특징
- 서술적 모형
- 과정지향적 모형
- 비선형적, 역동적 모형
- 대규모 교육과정 개발에 적합
(4) 장단점
장점 | 단점 |
- 실제 교육과정 개발과정을 정확하게 묘사 -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대화가 필요함을 강조 - 특수한 상황 맥락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개발 |
- 소규모 학교 교육과정 개발에는 부적합 - 숙의하는데 상당한 시간의 소요가 필요 - 교육과정 설계가 완성된 후 문제에 대해 언급이 없음 |
3. 이해모형
1)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예술적 접근 모형)
(1) 개념 : 예술가가 상상력을 발휘하듯 교육과정 개발은 교육적 상상력을 발휘하는 과정으로 보았다.
(2) 개발절차
개발절차 | 내용 |
목표 설정 | - 행동목표 이외에 잘 정의될 수 없는 목표도 고려해야 함. - 교육목표의 3가지 형태 ① 행동목표 : 행동 용어를 사용하여 학생의 입장에서 수업 전 진술 ② 문제 해결적 목표 : 일정한 조건 내에서 문제의 해결책을 발견하는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목표 ③ 표현적 결과 목표 : 목표가 사전에 정해지지 않고 활동하는 도중 형성되며 조건과 정답이 없음. |
내용 선정 | - 학습자의 흥미, 사회의 요구, 교과의 내용 고려 |
학습 기회의 개발 | - 교육적 상상력 :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의미 있고 만족스러운 다양한 학습기회르르 제공할 수 있도록 적합한 형태로 변형 |
학습 기회의 조직 | - 거미줄 모양으로 조직, 다양한 학습결과를 유도할 수 있는 비선형적 접근방법을 강조 |
내용 영역의 조직 | - 다양한 교과를 꿰뚫는 내용으로 조직 |
제시양식과 반응양식 | - 시적 표현이나 은유적 표현양식 |
평가 | - 참평가 : 실제적 과제를 중심으로 실생활의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는 것, 질적 평가 - 교육적 감식안 : 학생들의 수행 사이의 미묘한 차이를 감식할 수 있는 능력 - 교육비평 : 전문가가 미묘한 차이를 그 분야의 비전문가가 이해할 수 있도록 언어로 표현하는 일 |
(3) 특징
- 교육정 상상력, 교육 감식안, 교육비평 중시
- 교육과정 개발의 순환적 비선형적 과정
- 교육과정 개발자는 교사
(4) 장단점
장점 | 단점 |
- 교육과정 개발의 융통성과 신축서어 강조, 역동적 - 영 교육과정에 주목하여 교육내용의 점검, 수정 보완 - 교사의 교육적 상상력을 강조하므로 교사의 전문성 발휘 |
-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함. - 공교육 현실에 적용하기 어려움. - 합리적 모형에 대한 대안으로는 부족함. |
2) 파이너의 실존적 재개념화
(1) 개념 : 교육과정 개발의 합리적, 실증적 접근이 인간의 구체적인 경험을 추상화하여 왜곡, 기술공학적 논리가 학교교육을 지배하여 학생을 미치게 하고, 앎 따로 삶 따로의 무의미한 교육을 자행하므로 인간의 실존적 해방을 목적으로 개인의 개별적 경험의 특수성을 강조한다.
(2) 교육과정 재개념화의 방법 : 자신의 교육경험의 표현, 경험의 비판적 성찰, 타인의 교육경험의 분석
(3) 쿠레레의 방법론 4단계
단계 | 내용 |
회귀(소급) | 과거를 현재화하는 단계 |
전진 | 미래를 상상하는 단계 |
종합 | 회귀와 전진을 거친 후에 현재로 돌아오는 단계 |
분석 | 생생한 현실로 돌아가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자기에게 주어진 현재의 의미를 자문하는 단계 |
3) 애플의 구조적 재개념화
(1) 개념 : 학생의 실패는 사회적 제도적 체제에 있으며, 학교 교육과정 속에 내재된 지배적 이데올로기와 그 재생산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인간의 삶을 해방시키고자 함.
(2) 학교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
- 학교의 문화적 재생산 기능
- 표면적 교육과정을 통해 문화적 자본을 적법화
-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기존의 권력관계를 유지
(3) 기술공학적 논리의 비판과 교육과정 탐구
- 교육의 가치창조적인 측면을 도외시
- 교사의 관리자 전락 및 소외 현상 발생
- 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자율적 판단 능력의 상실
(4) 컴퓨터 교육에 대한 비판
- 교사의 탈숙력화 현상
- 교사의 관리자 전락 및 소외 현상
- 아동들의 계층 간 성별 간 차별 심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