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 교육과정] : 교육과정 유형
1. 공식적 교육과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개념 : 지식의 체계를 존중하는 것으로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배우게 되는 모든 교과와 교재
(2) 특징 : 형식도야설에 근거하여 문화유산의 체계적 전달을 목적으로 하며 교과의 논리에 따라 조직되어 있으므로 그 내용을 교사 중심의 설명식, 강의식으로 진행된다.
(3) 장단점
장점 | 단점 |
- 체계적으로 조직되어 문화유산과 지식의 전달이 용이하다. - 객관적 기준에 따라 평가하므로 평가 및 측정이 용이하다. - 교육과정의 중앙집권적 통제가 용이하다. |
-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교과를 강조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필요가 무시된다. - 교사중심 수업 및 단편적인 지식 주입으로 수동적인 학습 태도를 형성한다. - 지식의 암기에 치중하여 고등정신능력의 함양이 어렵다. 실제 생활과 동떨어진 비실용적인 지식을 전달한다. |
(4) 유형
유형 | 내용 |
분과형 교육과정 | - 학문 구조 설계 : 한 교과를 다른 교과와 완전히 독립하여 각각 조직한 교육과정(교과의 한계선 유지) - 장점 : 교과를 조직하고 체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 단점 : 단편적인 지식으로 학습의 통합적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교과 간에 중복이 나타난다. |
상관형 교육과정 | - 학문 병렬 설계 : 교과의 한계선은 유지하면서도 유사한 교과를 서로 관련시켜 구성한 교육과정 - 장점 : 각 교과 간의 중복, 상반, 누락을 방지할 수 있다. - 단점 : 분과 교육과정의 결점을 제거하지 못하고, 인공적 작위적으로 무리하게 상관시키기 쉽다. |
광역형 교육과정 | - 다학문적 설계 : 서로 유사한 교과들을 한데 묶어 넓은 영역의 하나의 교과로 재조직하는 통합 유형 - 장점 : 학문의 개별적 성격이 유지되면서 교과목의 통합이 촉진된다. 주제와 관련된 지식, 기능, 가치 습득이 쉽다. - 단점 : 너무 개략적인 내용만 다루어 학습내용의 깊이가 부족하다. 각 학문들 간의 결합 정도가 낮아 개별 학문의 전문지식 자체를 학습하는 데 그칠 우려가 있다. |
융합형 교육과정 | - 간학문적 설계 : 각 교과에 공통되는 개념, 원리, 탐구방법 등을 추출하여 새로운 교과나 단원으로 융합시켜 조직하는 통합 유형 - 장점 : 창의, 융합적인 사고력과 종합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학생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이해와 흥미를 높일 수 있다. - 단점 : 각 교과별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데 장애요인이 될 수 있어 자칫 기초교육을 저해할 수 있다. 학문의 개별적 성격이 약화된다. |
2)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개념 :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학생의 흥미와 요구를 토대로 운영하는 교육과정
(2) 특징 : 전인교육과 문제해결능력을 강조하며 생활인의 육성을 목표로 하고, 교육내용을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토대로 심리적으로 조직하여 학습자 중심 교육 방법을 강조한다.
(3) 장단점
장점 | 단점 |
- 학생의 자발적 활동을 촉진 - 실제적 문제해결능력의 함양 - 민주적 태도와 생활양식의 함양 - 전인 형성 가능 |
- 기초학력 저하의 우려 - 교육 시간의 경제성 무시 - 새로운 장면에 적용하기 어려움 - 미숙한 교사의 운영상 어려움 |
(4) 유형
유형 | 내용 |
활동중심 교육과정 | -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 장점 : 학습자의 필요, 흥미, 문제에 적합함. - 단점 :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계획을 세우기 어려움. |
생활영역중심 교육과정 | - 생활활동 중심 또는 사회기능 중심으로 묶어서 학생들이 학습하도록 조직하는 형태 |
생성중심 교육과정 | - 사전에 계획하지 않고, 교사와 학생이 학습현장에서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 장단점 : 사전에 계획된 내용이 없다는 점에서 교사와 학생에게 많은 자유와 융통성이 주어진다. 자칫하면 내용의 깊이가 없는 피상적인 문제를 다룰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매우 유능한 교사만이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
중핵 교육과정 | - 교과의 선을 없애고, 학습자의 흥미나 요구, 사회문제를 중심으로 조직하는 형태 - 장점 :학생들의 개인적 필요와 능력에 적합한 학습경험을 마련하고, 의미 있고 중요한 학습경험을 촉진한다. - 단점 : 교과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어렵다. |
3) 학문중심 교육과정
(1) 개념 : 각 학문에 내재해 있는 지식의 구조와 지식 탐구 과정의 조직을 교육과정으로 본다. 지적 수월성 확보를 궁극적인 목적으로 학생들이 탐구 능력과 지적 수월성을 배양하도록 하고, 지식의 구조를 교육 내용으로 발견학습의 교육방법으로 한다.
(2) 지식의 구조
- 각 학문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 개념과 원리, 핵심 아이디어들을 논리적 구조에 의해 체계적으로 조직한 것
- 학습한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으며, 새로운 사태에 전이가 쉽고, 초보지식과 고등지식의 간극을 좁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지식의 구조를 가르친다는 것은 학자들의 탐구결과(중간 언어)를 탐구과정과 분리된 채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학자들과 똑같은 일(교과언어)를 하도록 하는 것으로 교과를 특정 짓는 안목이나 사고방식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
(3) 교육과정 조직 : 나선형 교육과정
- 학습자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기본개념과 원리를 반복하면서 폭과 깊이를 확대, 심화시켜 조직
- 나선형 교육과정의 표현 방법 : 작동적 표현방법, 영상적 표현 방법, 상징적 표현 방법
(4) 장단점
장점 | 단점 |
- 지식의 경제성과 단순화 - 높은 학습의 전이가 가능 - 내재적 동기 유발 - 초보지식과 고등지식 간의 간극을 좁힘 - 탐구 활동을 통한 질 높은 교육 |
- 정의적 교육의 소홀 - 실생활과 유리된 비실용성 - 소수의 엘리트 교육 |
4) 인간중심 교육과정
(1) 개념 :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갖게 되는 의도적, 비의도적인 모든 경험
(2) 특징
- 교육의 인간화를 강조
- 학교 환경의 인간화를 강조
- 인간주의적 교사를 요구
- 잠재적 교육과정 중시
- 통합 교육과정 중시
(3) 장단점
장점 | 단점 |
-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조화롭게 발달 - 학습자의 개별적인 자기 성장을 조장 - 학습자의 자아개념의 긍정적 형성에 기여 - 교육과 교육환경의 인간화에 기여 - 학습 과정을 통해 터득한 의미의 내면화 |
- 교육성과의 보장이 어려움 - 교육과정 실현상의 어려움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경시 - 이론체계가 미흡 |
5) 통합 교육과정
(1) 개념 : 학생의 관심이나 흥미, 주제, 개념, 이슈 등을중심으로 교육내용을 통합하여 조직하는 것
(2) 특징
- 지식의 분절화 방지
- 학생의 심리적 발달에 상응한 교육이 가능
- 전인격적 성장에 관심
-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 지식의 기본원리 이해를 도모
(3) 교과 통합 운영의 일반적 원칙
- 중요성 : 각 교과의 중요한 내용이 반영
- 일관성 : 통합 단원의 내용과 활동이 단원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고안된 수업 전략과 부합
- 적합성 : 학습자의 개성과 수준에 맞으며, 학습자의 전인격적 성장 목표
(4) 장단점
장점 | 단점 |
- 지식의 팽창에 대비 -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 - 지식의 유용성 향상 |
- 통합 교육과정 구성의 어려움 - 현장 교사의 전문가적 식견 요구가 어려움 - 교사의 부담 가중 및 교육의 질 우려 |
(5) 유형
유형 | 내용 |
다학문적 통합 | - 각 학문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하나의 주제에 대해 여러 학문의 관점에서 다룰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것 - 장점 : 학문의 개별적 성격이 유지되면서 교과목의 통합이 촉진된다. - 단점 : 학문들 간의 결합의 정도가 낮아 개별 학문의 전문지식 자체를 학습하는 데 그칠 우려가 있다. |
간학문적 통합 | - 학문 간의 경계를 허물고 여러 학문에 공통적으로 들어 있는 주제, 개념, 기능 등을 추출하여 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것 - 장점 : 창의, 융합적인 사고력과 종합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단점 : 학문의 개별적인 성격이 약화되고, 자칫 기초 교육이 저해될 수 있다. |
탈학문적 통합 | - 특정 분과학문을 초월하여 실제 생활의 주제나 문제, 쟁점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것. - 장점 : 학생들의 개인적 필요와 능력에 적합한 학습 경험을 마련하고, 실제적 과제를 주제로 문제해결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촉진한다. - 단점 : 특정 교과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어렵다. |
6) 역량중심 교육과정
(1) 개념 : 사회적 삶에서 필요한 역량(실제적 삶 속에서 무언가를 할 줄 아는 실질적인 능력)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
(2)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설계
- 역량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지식이나 내용은 역량을 발달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 지식이나 내용은 역량을 발달시키는 데 적절한가의 여부에 따라 교수자들에 의해 선정 및 조직된다.
(3) 교사의 역할
-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학생들이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습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과정의 재구성자로서의 역할
- 학습의 과정을 조력하거나 촉진하는 역할
(4) 장단점
장점 | 단점 |
-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교육과정 설계가 가능 - 성취되어야 하는 역량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재구성이 가능 |
- 지식 자체의 가치를 경시하는 경향 - 특정한 역량의 중요성을 정당화하는 논리 제공에 소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