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1일 1교육학 개념 :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

인코 2022. 3. 18. 11:51
반응형

[교육학 - 교육과정] : 교육과정 유형

 

2. 잠재적 교육과정

(1) 개념 : 공식적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학교에서 은연 중에 학습되는 경험의 총체.

 

(2) 의미 : 애초에 계획되지 않는 것일 수도 있고, 의도가 숨겨져 있기 때문일 수도 있다.

① 공식적 교육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았으나 학생이 겪게 되는 경험

- 학생들은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군집성, 상찬, 권력관계 등을 통해 은연 중에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방식을 배운다.

② 공식적 교육과정에 의도적으로 숨긴, 숨어있는 교육과정

- 교육과정이 만든 사람들의 가치가 의도적으로 숨겨져 있을 경우 학생들은 교육내용을 학습하면서 그 숨겨진 가치를 습득하게 된다.

- 일리치는 학교의 공식적 교육과정이 은밀하고 부당한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가치를 주입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탈학교 사회를 주장.

- 애플은 학생은 잠재적 교육과정에 의해 기존의 사회체제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합의와 안정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게 되어 기존의 사회체제에 순응하는 태도와 사고를 기르게 된다고 비판했다.

 

(3) 잠재적 교육과정이 나타나는 원천

원천 내용
학교생태 잭슨 : 군집성, 상찬, 권력관계
군집성 : 다양한 계층의 아이들이 학교에 모임으로써 상호 간에 어울리는 방법을 배운다.
상찬 : 학생들은 상이나 칭찬을 받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아간다.
권련 관계 : 학생들은 학교 적응을 위해 교사와 학교 당국의 권위에 적응하는 것을 배운다.

김종서 : 군집성, 위계성, 목적성, 강요성
학교의 장 물리적 조건, 학교의 제도 및 행정 조직, 사회 및 심리적 상황
인적 구성요소 학교 행정가, 교사, 학생, 학부모
사회 환경 사회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잠재적 교육과정이 형성됨

(4) 특징

구분 표면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교육방법 학교의 의도적 계획적 조직 및 자도하에 학습 학교 생활에서의 무의도적 학습
학습영역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학습경험 교과, 교재 학교의 문화와 풍토, 생활 경험
학습기간 단기적, 일시적, 비영속적 장기적, 반복적, 영속적
교사의 역할 지적, 기능적 영향 인격적, 도덕적 감화
학습 내용 가치 지향적인 내용 가치 지향적인 것과 무가치적 반사회적인 내용 모두 학습

 

3. 영 교육과정(배제된 교육과정)

(1) 개념 : 배울 만한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식적 교육과정이나 수업에서 배제된 교육과정

 

(2) 의미

① 공식적 교육과정에 들어 있지 않아서 학생들이 학습하지 못한 교육내용

② 공식적 교육과정에는 포함되어 있지만 학습할 기회가 없었던 교육내용

 

(3) 특징

- 공식적 교육과정의 필연적 부산물

- 학생의 학습기회를 박탈

 

(4)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의 특징 비교

구분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의도성 학교에서 의도하지 않은 교육과정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배제된 교육과정
명시성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음.
초점 교육환경의 잠재적 기능에 초점 학습 기회의 박탈에 초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