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1) 지능
(1) 전통적인 지능이론
① 스피어만의 일반요인설
- 개념 : 지능은 일반요인(g요인)과 특수요인(s요인)으로 구성된 단일능력이다. 지능은 모든 정신기능에 작용하는 일반지능에 특수한 과제 수행에 관령하는 특수능력이 덧붙여진 것이다.
- 의의 : 지능이 높은 학생은 전 교과에서 높은 성취를 보일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② 써스톤의 다요인설
- 개념 : 지능은 단일능력이 아니라 상호 독립적인 7개의 기본정신능력(단어유창성, 언어이해, 지각속도, 수, 공간시각, 기억, 추리)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의의 : 지능의 개인차에 대한 해석을 가능하게 하였다.
③ 길포드의 지능구조 모형
- 개념 : 지능은 내용, 조작, 결과의 3차원 조합으로 이루어진 상호 독립적인 180개의 복합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 지능 구조 : 내용차원(조작의 대상 : 시각, 청각, 상징, 의미, 행동), 조작차원(내용에 대한 정신 조작 활동 : 기억력, 사고력), 결과차원(조작의 결과 : 결과, 유목, 관계, 체계, 변환, 함축)
④ 카텔의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
- 개념 : 지능은 상층부에 일반요인 하층부에 특수요인이 위계를 이루며, 지능의 일반요인은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동성 지능 | 결정성 지능 |
- 유전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 지능으로 뇌 발달과 비례하는 능력이며, 청소년기까지는 발달하나 그 이후부터는 점차 쇠퇴한다. | -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 지능으로 문화적 환경과 경험에 의해 발달하는 능ㄹ역이며, 환경적 자극이 지속되는 한 청소년기 이후에도 계속 발달할 수 있다. |
(2) 새로운 지능이론
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 개념 : 지능은 별개의 영역별로 구분되는 9개의 상호 독립적인 지능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지능 요인들의 결합 형태에 따라 개인의 독특한 지능이 형성된다.
- 다중지능의 유형 : 언어 지능, 논리수학 지능, 대인관계 지능, 자연관찰 지능, 음악 지능, 공간 지능, 신체운동 지능, 개인 내적 지능, 실존 지능
- 교육적 의의
유형 | 내용 |
교육과정 | - 교육과정의 다양화와 통합교육 |
교육방법 | - 강점 지능을 활용한 지도 - 개인차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 - 개인차를 고려한 선택학습 |
평가 | - 지능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평가 - 수행평가 |
교사역할 | - 학생과 교육과정의 중개인(연계자) - 학교와 지역사회의 중개인(연계자) - 평가 전문가의 역할 |
②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 개념 : 지적 행동이 일어나는 인지과정의 분석을 활용하여 지능을 파악한 정보처리적 접근 방법
- 삼원지능이론 : 요소하위이론, 겅험하위이론, 상황하위이론으로 구성된 종합적인 삼원지능이론을 주장
- 성공지능 : 분석적, 경험적, 실제적 지능으로 구성되며, 이 세 가지 면이 잘 연결된 것
분석적 지능(성분적 요소, 요소하위이론, 분석적 사고) |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그 짖식을 논리적인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으로 지식습득요소, 수행요소, 메타요소로 구성된다. | |
메타요소 | 지적 행동의 여러 측면들을 계획, 점검, 평가하는 고등정신과정 | |
지식습득요소 | 문제해결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이나 문제해결방법을 학습하는 정신과정 | |
수행요소 | 메타요소의 지시를 받아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정신과정 | |
경험적 지능 | 인간의 경험과 밀접히 관련이 있는 창의적 능력으로 익숙한 과제를 자동적으로 수행하는 자동화와 새로운 과제를 처리하는 통찰력 | |
새로운 경험을 과거의 경험과 연결(자동화) | 인간의 경험과 밀접히 관련이 있는 창의적 능력으로 익숙한 과제를 자동적으로 수행 | |
새로운 패턴의 창조 (신기성/통찰력) |
- 선택적 부호화 : 중요하고 적절한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는 과정 - 선택적 결합 : 아무 관련이 없는 것을 연관시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 - 선택적 비교 : 기존의 것을 새로운 각도에서 파악하여 새로운 것을 유추해 내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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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적 지능 | 실제 생활에서 환경에 잘 적응하고, 필요할 경우 환경을 변화시키거나 보다 나은 새로운 환경을 선택하는 능력 |
- 교육적 시사점 : 삼원이론에 근거하여 학생 개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한 다음 강점을 충분히 활용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 가드너와 스턴버그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가드너 | 스턴버그 | |
공통점 | - 지능은 여러가지 복합적 지능으로 구성 - 지능을 가변적 특징으로 보고 수업이나 훈련을 통해 개발 가능 - 학교 수업과 평가는 강점 지능을 활용하여 약점 지능을 보완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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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점 | - 지능의 독립적 영역을 중시 - 상호 독립적인 여러 개의 지능으로 구성 |
- 지능의 작용과정 중시 - 서로 관련을 맺고 있는 3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 |
③ 감성지능(정서지능)
- 개념 :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정확시 인식하고 평가하며 표현하는 능력
- 감성지능의 구성요소
구분 | 내용 | |
개인내적 지능 | 자기 감정인식능력 | 자기 감정을 재빨리 인식하는 능력 |
자기 감정 조절능력 | 감정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전환하는 능력 | |
자기 동가화능력 | 목표 달성을 위해 자기 자신을 동기화시키는 능력, 목표설정능력, 인내력, 만족지연능력을 포함 | |
대인관계 지능 | 타인의 감정인식능력 | 타인의 감정을 읽을 줄 아는 공감 능력 |
대인관계 관리능력 | 타인과 효과적인 대인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능력 |
- 감성지능 발달을 위한 지도전략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해 보기 |
공감 경험 제공하기 |
정서조절 경험 제공하기 |
(3) 지능의 측정
① 웩슬러 지능검사(편차 IQ)
- 편차 IQ는 한 사람의 지능을 그와 동일한 연령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위치로 규정한 IQ
② 문화공평검사
- SOMPA(다문화적 다원 사정체제) : 머서가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를 보와하여 개발한 것으로 아동의 의료적 요소(아동의 키, 몸무게 등 건강상태)와 사회적 요소(문화, 인종, 사회 경제적 배경)을 고려한 지능검사
- K-ABC : 아동의 학습 잠재력과 성취도 측정을 위한 지능검사(언어성 검사+비언어성 검사)로써 문화적 편향 극복을 목적으로 개발된 지능검사
- UNIT(동작성 보편 지능검사) : 언어에 기반한 전통적 검사들로 인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에게 사용하기 위해 고안된 검사
- CPMT(색채 누진 행렬 지능검사) : 언어이해력과는 무관한 범문화적 검사로유아와 노인의 지적 능력 측정을 위해 개발된 검사로 컬러로 구성된 도형검사자극에 근거하여 추론능력을 측정하는 비언어적 검사
③ 지능지수에 대한 올바른 해석
- 지능지수는 하나의 지표일 뿐이다.
- 지능지수는 상대적 지적 수준을 나타낸다.
- 지능지수는 점수 범위로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 지능지수는 고정된 점수가 아니라 변화한다.
- 지능지수는 학업성적과 높은 상관이 있지만 절대적인 척도는 아니다.
- 지능지수는 잠재능력을 측정하지 못하며 비교적 한정된 지적 능력을 측정할 뿐이다.
- 지능지수가 동일하더라도 하위요인은 다를 수 있다.
다음 포스트는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② 창의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