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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1교육학 개념 :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① 지능

인코 2022. 3. 23.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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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1) 지능

(1) 전통적인 지능이론

① 스피어만의 일반요인설

- 개념 : 지능은 일반요인(g요인)과 특수요인(s요인)으로 구성된 단일능력이다. 지능은 모든 정신기능에 작용하는 일반지능에 특수한 과제 수행에 관령하는 특수능력이 덧붙여진 것이다.

- 의의 : 지능이 높은 학생은 전 교과에서 높은 성취를 보일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② 써스톤의 다요인설 

- 개념 : 지능은 단일능력이 아니라 상호 독립적인 7개의 기본정신능력(단어유창성, 언어이해, 지각속도, 수, 공간시각, 기억, 추리)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의의 : 지능의 개인차에 대한 해석을 가능하게 하였다.

 

③ 길포드의 지능구조 모형

- 개념 : 지능은 내용, 조작, 결과의 3차원 조합으로 이루어진 상호 독립적인 180개의 복합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 지능 구조 : 내용차원(조작의 대상 : 시각, 청각, 상징, 의미, 행동), 조작차원(내용에 대한 정신 조작 활동 : 기억력, 사고력), 결과차원(조작의 결과 : 결과, 유목, 관계, 체계, 변환, 함축)

 

④ 카텔의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

- 개념 : 지능은 상층부에 일반요인 하층부에 특수요인이 위계를 이루며, 지능의 일반요인은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동성 지능 결정성 지능
- 유전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 지능으로 뇌 발달과 비례하는 능력이며, 청소년기까지는 발달하나 그 이후부터는 점차 쇠퇴한다. -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 지능으로 문화적 환경과 경험에 의해 발달하는 능ㄹ역이며, 환경적 자극이 지속되는 한 청소년기 이후에도 계속 발달할 수 있다. 

 

(2) 새로운 지능이론

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 개념 : 지능은 별개의 영역별로 구분되는 9개의 상호 독립적인 지능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지능 요인들의 결합 형태에 따라 개인의 독특한 지능이 형성된다. 

 

- 다중지능의 유형 : 언어 지능, 논리수학 지능, 대인관계 지능, 자연관찰 지능, 음악 지능, 공간 지능, 신체운동 지능, 개인 내적 지능, 실존 지능

 

- 교육적 의의

유형 내용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다양화와 통합교육
교육방법 - 강점 지능을 활용한 지도
- 개인차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
- 개인차를 고려한 선택학습
평가 - 지능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평가
- 수행평가
교사역할 - 학생과 교육과정의 중개인(연계자)
- 학교와 지역사회의 중개인(연계자)
- 평가 전문가의 역할

 

②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 개념 : 지적 행동이 일어나는 인지과정의 분석을 활용하여 지능을 파악한 정보처리적 접근 방법

- 삼원지능이론 : 요소하위이론, 겅험하위이론, 상황하위이론으로 구성된 종합적인 삼원지능이론을 주장

- 성공지능 : 분석적, 경험적, 실제적 지능으로 구성되며, 이 세 가지 면이 잘 연결된 것

분석적 지능(성분적 요소, 요소하위이론, 분석적 사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그 짖식을 논리적인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으로 지식습득요소, 수행요소, 메타요소로 구성된다.
  메타요소 지적 행동의 여러 측면들을 계획, 점검, 평가하는 고등정신과정
  지식습득요소 문제해결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이나 문제해결방법을 학습하는 정신과정
  수행요소 메타요소의 지시를 받아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정신과정
경험적 지능 인간의 경험과 밀접히 관련이 있는 창의적 능력으로 익숙한 과제를 자동적으로 수행하는 자동화와 새로운 과제를 처리하는 통찰력
  새로운 경험을 과거의 경험과 연결(자동화) 인간의 경험과 밀접히 관련이 있는 창의적 능력으로 익숙한 과제를 자동적으로 수행
  새로운 패턴의 창조
(신기성/통찰력)
- 선택적 부호화 : 중요하고 적절한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는 과정
- 선택적 결합 : 아무 관련이 없는 것을 연관시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
- 선택적 비교 : 기존의 것을 새로운 각도에서 파악하여 새로운 것을 유추해 내는 능력
실제적 지능 실제 생활에서 환경에 잘 적응하고, 필요할 경우 환경을 변화시키거나 보다 나은 새로운 환경을 선택하는 능력

- 교육적 시사점 : 삼원이론에 근거하여 학생 개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한 다음 강점을 충분히 활용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 가드너와 스턴버그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가드너 스턴버그
공통점 - 지능은 여러가지 복합적 지능으로 구성
- 지능을 가변적 특징으로 보고 수업이나 훈련을 통해 개발 가능
- 학교 수업과 평가는 강점 지능을 활용하여 약점 지능을 보완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함
차이점 - 지능의 독립적 영역을 중시
- 상호 독립적인 여러 개의 지능으로 구성
- 지능의 작용과정 중시
- 서로 관련을 맺고 있는 3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

 

③ 감성지능(정서지능)

- 개념 :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정확시 인식하고 평가하며 표현하는 능력

- 감성지능의 구성요소

구분 내용
개인내적 지능 자기 감정인식능력 자기 감정을 재빨리 인식하는 능력
자기 감정 조절능력 감정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전환하는 능력
자기 동가화능력 목표 달성을 위해 자기 자신을 동기화시키는 능력, 목표설정능력, 인내력, 만족지연능력을 포함
대인관계 지능 타인의 감정인식능력 타인의 감정을 읽을 줄 아는 공감 능력
대인관계 관리능력 타인과 효과적인 대인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능력

 

- 감성지능 발달을 위한 지도전략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해 보기
공감 경험 제공하기
정서조절 경험 제공하기

 

(3) 지능의 측정

① 웩슬러 지능검사(편차 IQ)

- 편차 IQ는 한 사람의 지능을 그와 동일한 연령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위치로 규정한 IQ

 

② 문화공평검사

- SOMPA(다문화적 다원 사정체제) : 머서가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를 보와하여 개발한 것으로 아동의 의료적 요소(아동의 키, 몸무게 등 건강상태)와 사회적 요소(문화, 인종, 사회 경제적 배경)을 고려한 지능검사

- K-ABC : 아동의 학습 잠재력과 성취도 측정을 위한 지능검사(언어성 검사+비언어성 검사)로써 문화적 편향 극복을 목적으로 개발된 지능검사

- UNIT(동작성 보편 지능검사) : 언어에 기반한 전통적 검사들로 인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에게 사용하기 위해 고안된 검사

- CPMT(색채 누진 행렬 지능검사) : 언어이해력과는 무관한 범문화적 검사로유아와 노인의 지적 능력 측정을 위해 개발된 검사로 컬러로 구성된 도형검사자극에 근거하여 추론능력을 측정하는 비언어적 검사

 

③ 지능지수에 대한 올바른 해석

- 지능지수는 하나의 지표일 뿐이다.

- 지능지수는 상대적 지적 수준을 나타낸다.

- 지능지수는 점수 범위로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 지능지수는 고정된 점수가 아니라 변화한다.

- 지능지수는 학업성적과 높은 상관이 있지만 절대적인 척도는 아니다

- 지능지수는 잠재능력을 측정하지 못하며 비교적 한정된 지적 능력을 측정할 뿐이다.

- 지능지수가 동일하더라도 하위요인은 다를 수 있다.

 

다음 포스트는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② 창의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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