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1일 1교육학 개념 :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② 창의성

인코 2022. 3. 24. 15:49

 

2. 창의성

1) 개념 : 새롭고 유용하면서도 적절한 가치가 있는 어떤 것을 생산해 내는 능력

2)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 : 창의성에 지능이 어느 정도 필요하지만 지능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창의적인 것은 아니다.

3) 창의적 사고 과정

(1) 준비단계 : 주어진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단계

(2) 배양 단계 : 주어진 문제에 대해 일정 기간 곰곰이 생각하거나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단계

(3) 영감 단계 : 기발한 아이디어가 갑자기 번쩍 떠오르는 단계

(4) 검증 단계 : 떠오른 아이디어가 문제해결책으로 적절한지 검증하고, 그 검증 결과에 따라 완전한 해결책을 정리하는 단계

 

4) 창의성의 구성요소

요소 내용
인지적 특성 민감성 문제를 민감하게 지각하는 능력
유창성 일정한 시간 내에 한 범주의 아이디어를 많이 산출해 내는 능력(양의 다양성)
융통성 일정한 시간 내에 다양한 범주의 아이디어를 많이 산출해 내는 능력(질의 다양성)
독창성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능력
조직성 복잡한 문제를 보다 간결하게 재구성하며, 다양한 사물이나 사상을 서로 구조적이고 기능적으로 관련짓는 능력
정교성 다소 엉성하게 산출된 아이디어에 세부사항을 덧붙여 구체화하거나 의미를 명확히 하는 능력
정의적 특성 새롭고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선호
모호성을 견디는 역량
실패에 대한 불안이 적고 위험부담을 즐기는 경향
관행에 동조하기를 거부하는 경향
자신의 경험에 대한 개방성

 

5) 창의성 계발기법

(1) 브레인스토밍

- 개념 : 자유로운 집단 사고를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

- 기본 원리

자유분방 어떤 아이디어라도 거리낌없이 내놓을 수 있도록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양산 아이디어의 질에 관계없이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하도록 한다. (유창성)
비판금지 아이디어에 대한 비판은 아이디어의 산출을 억제할 수 있으므로, 일절 비판이나 평가하지 않는다.
결합과 개선 제시된 두 개 이상의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한다.

 

(2) 시넥틱스 교수법

- 개념 : 아무 관련이 없어 보이는 요소들을 비유, 유추로 연결하여 새로운 생각을 창출하는 방법

- 비유의 유형 : 무의식의 의식화 방법

직접 유추 사물이나 현상, 아이디어들을 연결시켜 직접 비교하는 방법
의인 유추 사람이 사물의 일부가 되었다고 생각해 보는 방법
상징적 유추 상징을 활용하여 대상들 간의 고나계를 기술하는 방법
서로 모순된 단어를 연결하여 특정 현상을 기술하는 방법
환상적 유추 현실을 넘어서는 상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3) 드 보노의 PMI 기법 : 어떤 문제의 긍정적인 면(PLUS) 부정적인 면(MINUS), 흥미로운 면(INTERESTING)을 생각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문제나 대안을 바라보는 시야를 확대해 줌.

 

(4) 육색 사고 모자 기법 : 여섯 색깔의 모자를 바꾸어 쓰면서 자신의 모자가 요구하는 특정한 사고만 하도록 하는 기법으로 한 번에 한 가지씩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여러 측면에서 폭넓은 사고를 가능하게 함.

구분 사고 유형 사고 내용
백색 객관적 사실적 사고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사실, 자료
적색 감정적 직관적 사고 감정, 느낌, 직관
흑색 논리적인 부정적 사고 부정적 판단, 실행 불가능한 이유
황색 논리적인 긍정적 사고 긍정적 판단, 낙관적이고 건설적인 사고
녹색 창의적 수평적 사고 새로운 아이디어 여러가지 해결방안
청색 사고에 대한 사고 요약, 개관, 결론, 메타인지 사고

 

(4) 속성열거법

- 개념 : 어떤 대상이나 아이디어의 속성을 목록으로 나열한 다음 그 세분화된 속성을 변경하여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기법

- 방법 : 대상의 주요 속성 열거하기 > 속성을 변경시킬 수 있는 방법 열거하기 > 한 대상의 속성을 다른 대상의 속성 변경에 이용하기

 

(5) 체크리스트법 : 창의적 사고를 유발하는 질문 형태의 점검 목록을 미리 작성해 놓고 다양한 사고를 능률적으로 전개하는 기법

 

(6) SCAMPER 기법 : 특정 대상이나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변형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

기법 내용
Substitute : 대체하기 기존 사물의 형태, 용도, 방법 등을 다른 것으로 대체하기
Combine : 결합하기 두 가지 이상의 것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것 생각하기
Adapt : 적용하기 어떤 형태나 원리, 방법을 다른 분야에 적용하기
Modify : 수정하기 기존의 상품이나 아이디어에 색, 모양, 의미 등을 수정해서 새로운 것 만들기
Put to other uses : 다른 용도로 활용하기ㅏ 어떤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다른 용도로 활용하기
Elimination : 제거하기 사물의 어떤 부분을 제거 또는 삭제하기
Rearrange or reverse : 거꾸로 또는 재배열하기 위치나 속성을 바꾸기

 

다음 포스트는 학습자의 인지 양식 ③ 인지양식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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