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창의성
1) 개념 : 새롭고 유용하면서도 적절한 가치가 있는 어떤 것을 생산해 내는 능력
2)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 : 창의성에 지능이 어느 정도 필요하지만 지능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창의적인 것은 아니다.
3) 창의적 사고 과정
(1) 준비단계 : 주어진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단계
(2) 배양 단계 : 주어진 문제에 대해 일정 기간 곰곰이 생각하거나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단계
(3) 영감 단계 : 기발한 아이디어가 갑자기 번쩍 떠오르는 단계
(4) 검증 단계 : 떠오른 아이디어가 문제해결책으로 적절한지 검증하고, 그 검증 결과에 따라 완전한 해결책을 정리하는 단계
4) 창의성의 구성요소
요소 | 내용 | |
인지적 특성 | 민감성 | 문제를 민감하게 지각하는 능력 |
유창성 | 일정한 시간 내에 한 범주의 아이디어를 많이 산출해 내는 능력(양의 다양성) | |
융통성 | 일정한 시간 내에 다양한 범주의 아이디어를 많이 산출해 내는 능력(질의 다양성) | |
독창성 |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능력 | |
조직성 | 복잡한 문제를 보다 간결하게 재구성하며, 다양한 사물이나 사상을 서로 구조적이고 기능적으로 관련짓는 능력 | |
정교성 | 다소 엉성하게 산출된 아이디어에 세부사항을 덧붙여 구체화하거나 의미를 명확히 하는 능력 | |
정의적 특성 | 새롭고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선호 | |
모호성을 견디는 역량 | ||
실패에 대한 불안이 적고 위험부담을 즐기는 경향 | ||
관행에 동조하기를 거부하는 경향 | ||
자신의 경험에 대한 개방성 |
5) 창의성 계발기법
(1) 브레인스토밍
- 개념 : 자유로운 집단 사고를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
- 기본 원리
자유분방 | 어떤 아이디어라도 거리낌없이 내놓을 수 있도록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
양산 | 아이디어의 질에 관계없이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하도록 한다. (유창성) |
비판금지 | 아이디어에 대한 비판은 아이디어의 산출을 억제할 수 있으므로, 일절 비판이나 평가하지 않는다. |
결합과 개선 | 제시된 두 개 이상의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한다. |
(2) 시넥틱스 교수법
- 개념 : 아무 관련이 없어 보이는 요소들을 비유, 유추로 연결하여 새로운 생각을 창출하는 방법
- 비유의 유형 : 무의식의 의식화 방법
직접 유추 | 사물이나 현상, 아이디어들을 연결시켜 직접 비교하는 방법 |
의인 유추 | 사람이 사물의 일부가 되었다고 생각해 보는 방법 |
상징적 유추 | 상징을 활용하여 대상들 간의 고나계를 기술하는 방법 서로 모순된 단어를 연결하여 특정 현상을 기술하는 방법 |
환상적 유추 | 현실을 넘어서는 상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
(3) 드 보노의 PMI 기법 : 어떤 문제의 긍정적인 면(PLUS) 부정적인 면(MINUS), 흥미로운 면(INTERESTING)을 생각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문제나 대안을 바라보는 시야를 확대해 줌.
(4) 육색 사고 모자 기법 : 여섯 색깔의 모자를 바꾸어 쓰면서 자신의 모자가 요구하는 특정한 사고만 하도록 하는 기법으로 한 번에 한 가지씩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여러 측면에서 폭넓은 사고를 가능하게 함.
구분 | 사고 유형 | 사고 내용 |
백색 | 객관적 사실적 사고 |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사실, 자료 |
적색 | 감정적 직관적 사고 | 감정, 느낌, 직관 |
흑색 | 논리적인 부정적 사고 | 부정적 판단, 실행 불가능한 이유 |
황색 | 논리적인 긍정적 사고 | 긍정적 판단, 낙관적이고 건설적인 사고 |
녹색 | 창의적 수평적 사고 | 새로운 아이디어 여러가지 해결방안 |
청색 | 사고에 대한 사고 | 요약, 개관, 결론, 메타인지 사고 |
(4) 속성열거법
- 개념 : 어떤 대상이나 아이디어의 속성을 목록으로 나열한 다음 그 세분화된 속성을 변경하여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기법
- 방법 : 대상의 주요 속성 열거하기 > 속성을 변경시킬 수 있는 방법 열거하기 > 한 대상의 속성을 다른 대상의 속성 변경에 이용하기
(5) 체크리스트법 : 창의적 사고를 유발하는 질문 형태의 점검 목록을 미리 작성해 놓고 다양한 사고를 능률적으로 전개하는 기법
(6) SCAMPER 기법 : 특정 대상이나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변형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
기법 | 내용 |
Substitute : 대체하기 | 기존 사물의 형태, 용도, 방법 등을 다른 것으로 대체하기 |
Combine : 결합하기 | 두 가지 이상의 것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것 생각하기 |
Adapt : 적용하기 | 어떤 형태나 원리, 방법을 다른 분야에 적용하기 |
Modify : 수정하기 | 기존의 상품이나 아이디어에 색, 모양, 의미 등을 수정해서 새로운 것 만들기 |
Put to other uses : 다른 용도로 활용하기ㅏ | 어떤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다른 용도로 활용하기 |
Elimination : 제거하기 | 사물의 어떤 부분을 제거 또는 삭제하기 |
Rearrange or reverse : 거꾸로 또는 재배열하기 | 위치나 속성을 바꾸기 |
다음 포스트는 학습자의 인지 양식 ③ 인지양식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