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인지양식(학습 양식, 학습 유형, 학습 선호도)
1) 위트킨의 장독립적-장의존적 인지양식
(1) 개념 : 인지과정에서 보이는 정보나 자극에 대한 심리적 분화 정도에 따라 인지양식을 장독립형과 장의존형으로 구분하였다.
(2) 인지양식의 유형
장독립형 | 장의존형 |
- 정보를 인지할 때 주변의 장에 영향을 별로 받지 않는 인지 양식 - 심리적 분화가 잘 된 유형으로 내적 대상에 의존하는 성향 |
- 정보를 인지할 때 주변의 장에 영향을 많이 받는 인지양식 - 심리적 분화가 잘 되지 않는 유형으로 외적 대상에 의존하는 성향 |
(3) 학습자 특성
장독립형 | 장의존형 | |
학습자의 특성 | 분석적, 논리적 | 전체적, 직관적 |
구조화 능력이 뛰어남 | 기존의 구조를 수용함 | |
내적 준거체계 소유 | 내적 준거 체계가 없음 | |
내적 동기 유발 | 외적 동기 유발 | |
개별학습 선호 | 동료학습 선호 | |
개인적 성향 | 사회적 성향 | |
동기화 방법(전략) | - 경쟁을 적절히 이용함 - 점수를 이용함 - 활동의 선택과 개인적 목표를 줌 - 과제가 얼마나 유용한가를 보여줌 - 자신이 구조를 디자인할 자유를 줌 |
- 교사의 업무를 돕게 함 - 언어적 칭찬을 사용함 - 외적 보상을 함 - 과제의 가치를 보여줌 - 학습과제의 윤곽과 구조를 제시함 |
(4) 교수 전략
장독립형 교사 | 장의존형 교사 |
- 인지적 측면이 강조되는 강의법 - 주제를 소개하기 위해 질문을 사용함 - 교사에 의해 조직된 학습 상황을 이용함 - 학생들에게 원리 적용을 조장하는 사람을 인식됨 - 정확한 피드백을 주고 부정적 평가도 사용함 - 학생들에게 학습을 조직화하고 안내하는 데 강함 |
- 사회적 상호작용이 허용되는 교수상황을 선호 - 학생들이 따라오고 있는지 확인하는 질문을 이용함 - 학생중심의 활동을 함 - 학생들에게 사실을 가르치는 사람드로 인식됨 - 피드백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부정적 평가를 피함 - 따뜻하고 인격적인 학습환경을 형성하는 데 강함 |
2) 케이건의 충동형과 반성형 인지양식
(1) 개념 : 과제 해결에 대한 반응시간과 반응오류(오답 수)를 기준으로 인지양식을 충동형과 반성형으로 구분하였다.
(2) 인지양식의 유형
충동형(속응형) | 반성형(숙고형) |
문제에 대한 반응시간은 빠르지만, 반응오류가 많은 유형 | 문제에 대한 반응시간은 느리지만, 반응오류가 적은 유형 |
(3) 학습자의 특성
충동형(속응형) | 반성형(숙고형) |
- 사고보다 행동이 앞선다. - 문제를 해결할 때 생각나는 대로 단순하게 답하려는 경향이 있고 정보를 빠르게 처리하지만 실수다 많아 학업성취도가 낮다. |
- 행동보다 사고가 앞선다. - 문제를 해결할 때 여러 대안들을 탐색하고 여러 측면에서 검토하여 적절한 답을 구하는 경향이 있고, 정보를 느리게 처리하지만 과제수행에서 실수가 적어 학업성취도가 높다. |
(4) 교수 전략
충동형(속응형) 학습자 | 반성형(숙고형) 학습자 |
- 신중하게 사고하도록 하는 전략 - 인지적 자기 교수 : 자신에게 혼잣말로 가르치기 - 훑어보기 전략 : 학습과제 전체를 개괄적으로 가르치기 |
- 어려운 문제는 건너뛰게 하는 전략 |
3) 콜브의 학습유형
(1) 개념 : 학습자가 사용하는 정보지각방식과 정보처리방식에 따라 학습 유형을 적응형, 분산형, 수렴형, 동화형으로 분류하였다.
(2) 4가지 학습유형의 기준
기준 | 내용 |
정보지각방식 | - 구체적 경험을 통해 지각하는 유형 : 직접 경험하고 깨달은 일을 통해 학습한다. 사람들과 더불어하기를 좋아하며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시한다. - 추상적으로 개념화하는 유형 : 논리와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학습하면서 문제해결에 접근한다.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이론을 개발하고, 정확하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며, 추상적인 생각이나 개념을 중요시한다. |
정보처리방식 | - 활동적으로 실험하는 유형 : 실제로 문제에 접근하고자 실험을 시도한다. 실제적 결혼을 찾아내는 것, 기술적 과제를 좋아한다. - 반성적으로 관찰하는 유형 : 판단하기 전에 주의 깊게 관찰하며, 여러 관점에서 사물을 조망하고 아이디어를 낸다. 행동하기보다 관찰을 좋아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범주를 창출해 낸다. |
(3) 4가지 학습유형
구분 | 정보 처리 방식 | ||
활동적 경험 | 반성적 관찰 | ||
정보 지각 방식 | 구체적 경험 | 적응형(조절형) | 분산형(발산형) |
추상적 개념화 | 수렴형 | 동화형(융합형) |
① 적응형 :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정보를 지각하고, 활동적인 경험을 통해 정보를 처리하는 유형으로 계획 실행에 뛰어나고,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고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며 지도력이 탁월함.
② 분산형 :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지각하고, 반성적으로 관찰하며 정보를 처리하는 유형으로 상상력이 뛰어나고 상황을 여러 관점에서 조망하여 많은 아이디어를 냄. 학습 과정에서 교수자나 동료 학습자와 좋은 인간 관계를 맺을 수 있음.
③ 수렴형 : 추상적으로 개념화하여 지각하고, 활동적으로 실험하면서 정보를 처리하는 유형으로 가설 설정과 연역적 추리가 뛰어나고, 이론을 실제에 잘 적용할 수 있으므로 문제해결능력이 뛰어남. 사고지향적이어서 사회문제나 사람들과의 관계에 능숙하지 못한 대신 기술적인 과제와 문제를 잘 다룸.
④ 동화형 : 추상적으로 개념화하여 지각하고 반성적으로 관찰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유형으로 논리성과 치밀성이 뛰어나고 귀납적 추리에 익숙하므로 이론화를 잘함. 여러 아이디어를 잘 종합하고 다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이론적 모형을 잘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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