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1일 1교육학 개념 :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③ 인지양식

인코 2022. 3. 25. 10:42

 

3. 인지양식(학습 양식, 학습 유형, 학습 선호도)

1) 위트킨의 장독립적-장의존적 인지양식

(1) 개념 : 인지과정에서 보이는 정보나 자극에 대한 심리적 분화 정도에 따라 인지양식을 장독립형과 장의존형으로 구분하였다.

 

(2) 인지양식의 유형

장독립형 장의존형
- 정보를 인지할 때 주변의 장에 영향을 별로 받지 않는 인지 양식
- 심리적 분화가 잘 된 유형으로 내적 대상에 의존하는 성향
- 정보를 인지할 때 주변의 장에 영향을 많이 받는 인지양식
- 심리적 분화가 잘 되지 않는 유형으로 외적 대상에 의존하는 성향

 

(3) 학습자 특성

  장독립형 장의존형
학습자의 특성 분석적, 논리적 전체적, 직관적
구조화 능력이 뛰어남 기존의 구조를 수용함
내적 준거체계 소유 내적 준거 체계가 없음
내적 동기 유발 외적 동기 유발
개별학습 선호 동료학습 선호
개인적 성향 사회적 성향
동기화 방법(전략) - 경쟁을 적절히 이용함
- 점수를 이용함
- 활동의 선택과 개인적 목표를 줌
- 과제가 얼마나 유용한가를 보여줌
- 자신이 구조를 디자인할 자유를 줌
- 교사의 업무를 돕게 함
- 언어적 칭찬을 사용함
- 외적 보상을 함
- 과제의 가치를 보여줌
- 학습과제의 윤곽과 구조를 제시함

 

(4) 교수 전략

장독립형 교사 장의존형 교사
- 인지적 측면이 강조되는 강의법
- 주제를 소개하기 위해 질문을 사용함
- 교사에 의해 조직된 학습 상황을 이용함
- 학생들에게 원리 적용을 조장하는 사람을 인식됨
- 정확한 피드백을 주고 부정적 평가도 사용함
- 학생들에게 학습을 조직화하고 안내하는 데 강함
- 사회적 상호작용이 허용되는 교수상황을 선호
- 학생들이 따라오고 있는지 확인하는 질문을 이용함
- 학생중심의 활동을 함
- 학생들에게 사실을 가르치는 사람드로 인식됨
- 피드백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부정적 평가를 피함
- 따뜻하고 인격적인 학습환경을 형성하는 데 강함

 

2) 케이건의 충동형과 반성형 인지양식

(1) 개념 : 과제 해결에 대한 반응시간과 반응오류(오답 수)를 기준으로 인지양식을 충동형과 반성형으로 구분하였다.

 

(2) 인지양식의 유형

충동형(속응형) 반성형(숙고형)
문제에 대한 반응시간은 빠르지만, 반응오류가 많은 유형 문제에 대한 반응시간은 느리지만, 반응오류가 적은 유형

 

(3) 학습자의 특성

충동형(속응형) 반성형(숙고형)
- 사고보다 행동이 앞선다.
- 문제를 해결할 때 생각나는 대로 단순하게 답하려는 경향이 있고 정보를 빠르게 처리하지만 실수다 많아 학업성취도가 낮다.
- 행동보다 사고가 앞선다.
- 문제를 해결할 때 여러 대안들을 탐색하고 여러 측면에서 검토하여 적절한 답을 구하는 경향이 있고, 정보를 느리게 처리하지만 과제수행에서 실수가 적어 학업성취도가 높다.

 

(4) 교수 전략

충동형(속응형) 학습자 반성형(숙고형) 학습자
- 신중하게 사고하도록 하는 전략
- 인지적 자기 교수 : 자신에게 혼잣말로 가르치기
- 훑어보기 전략 : 학습과제 전체를 개괄적으로 가르치기
- 어려운 문제는 건너뛰게 하는 전략

 

3) 콜브의 학습유형

(1) 개념 : 학습자가 사용하는 정보지각방식과 정보처리방식에 따라 학습 유형을 적응형, 분산형, 수렴형, 동화형으로 분류하였다.

 

(2) 4가지 학습유형의 기준

기준 내용
정보지각방식 - 구체적 경험을 통해 지각하는 유형 : 직접 경험하고 깨달은 일을 통해 학습한다. 사람들과 더불어하기를 좋아하며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시한다.

- 추상적으로 개념화하는 유형 : 논리와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학습하면서 문제해결에 접근한다.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이론을 개발하고, 정확하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며, 추상적인 생각이나 개념을 중요시한다.
정보처리방식 - 활동적으로 실험하는 유형 : 실제로 문제에 접근하고자 실험을 시도한다. 실제적 결혼을 찾아내는 것, 기술적 과제를 좋아한다.

- 반성적으로 관찰하는 유형 : 판단하기 전에 주의 깊게 관찰하며, 여러 관점에서 사물을 조망하고 아이디어를 낸다. 행동하기보다 관찰을 좋아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범주를 창출해 낸다.

 

(3) 4가지 학습유형

구분 정보 처리 방식
활동적 경험 반성적 관찰
정보 지각 방식 구체적 경험 적응형(조절형) 분산형(발산형)
추상적 개념화 수렴형 동화형(융합형)

① 적응형 :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정보를 지각하고, 활동적인 경험을 통해 정보를 처리하는 유형으로 계획 실행에 뛰어나고,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고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며 지도력이 탁월함.

 

② 분산형 :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지각하고, 반성적으로 관찰하며 정보를 처리하는 유형으로 상상력이 뛰어나고 상황을 여러 관점에서 조망하여 많은 아이디어를 냄. 학습 과정에서 교수자나 동료 학습자와 좋은 인간 관계를 맺을 수 있음.

 

③ 수렴형 : 추상적으로 개념화하여 지각하고, 활동적으로 실험하면서 정보를 처리하는 유형으로 가설 설정과 연역적 추리가 뛰어나고, 이론을 실제에 잘 적용할 수 있으므로 문제해결능력이 뛰어남. 사고지향적이어서 사회문제나 사람들과의 관계에 능숙하지 못한 대신 기술적인 과제와 문제를 잘 다룸.

 

④ 동화형 : 추상적으로 개념화하여 지각하고 반성적으로 관찰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유형으로 논리성과 치밀성이 뛰어나고 귀납적 추리에 익숙하므로 이론화를 잘함. 여러 아이디어를 잘 종합하고 다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이론적 모형을 잘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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