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 교육행정의 이해
1. 교육행정의 개념
1) 국가통치권설 : 교육행정을 행정의 일부로서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 정의
2) 조건정비설 : 교육행정을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보는입장
3) 행정과정설 : 교육행정을 행정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나 단계로 보는 입장
4) 협동행위설 : 교육행정을 교육목적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제반 조직과 조건을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협동적 행위
5) 교육지도성설 : 교육행정을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육지도성을 발휘하는 것으로 정의
2. 교육행정의 원리
1) 민주성의 원리 : 국민의 의사를 행정에 반영하고 국민을 위한 행정을 해야 한다.
2) 효율성의 원리 : 효과성과 능률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원리
3) 합법성의 원리 : 모든 교육행정은 법률에 근거해서 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4) 기회균등의 원리 :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는 것
5) 지방분권의 원리 : 교육은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공정한 통제에 의해 실시되어야 한다.
6) 자주성의 원리 : 교육이 그 본질을 추구하기 위하여 일반 행정에서 분리, 독립되고, 정치와 종교로부터 중립성을 유지해야 한다.
7) 안정성의 원리 : 장기적인 안목에서 계속성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8) 전문성 보장의 원리 : 교육활동은 전문적 활동이므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 전문가가 담당해야 한다.
3. 교육행정학의 발달 과정
1) 과학적 관리론
(1) 개념
- 인간의 작업 과정을 표준화하여 과학적으로 관리하면 조직의 능률과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이론
- 작업에서 노동자의 경제적 동기를 중시하고 인간을 효율적인 기계와 같이 프로그램화하면 낭비와 비능률을 제거하고 최고의 생산성을 올릴 수 있다.
(2) 과학적 관리론의 교육적 적용상의 문제점
가능성 | 학교조직과 인간관리가 과학화되고 교육활동에서의 낭비가 최대한 제거되기 때문에 교육의 능률성이 높아질 수 있다. 학교업무가 보다 분업화, 전문화됨으로써 교사의 숙련된 기술과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과업수행의 정도에 따라 성과급이 부여됨으로써 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
문제점 |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이 규격화, 획일화됨으로써 학생의 개성과 다양성이 상실될 수 있다. 학교교육에 공장제 모델이 적용되므로 전인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의 특성이 무시되고 장기적으로는 교육의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 학교관료제를 심화시키고 교육의 비인간화를 촉진할 수 있다. |
2) 인간관계론
(1) 개념 : 경제적 보상보다 인간의 정서적, 사회적, 심리적인 측면을 중시하여 작업능률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관리법
(2) 인간관계론의 내용
- 인간관계론의 내용 : 경제적인 측면보다 인간의 사회적 심리적 측면을 중시
- 비공식조직의 중요성 강조
- 교육행정의 민주화에 크게 공헌
(3) 인간관계론의 시사점
- 구성원의 사회 심리적 측면 중시 : 경제적 보상보다 개인의 사회심리적 욕구가 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하고 조직의 생산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 비공식조직 중시 : 조직 내의 인간 관계 및 비공식 조직의 사회 규범이 생산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민주적 교육행정 실시 : 학교의 의사결정과정에 구성원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각종 인사제도를 창안하여 구성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기를 진작해야 한다.
3) 체제이론
(1) 개관 : 학교사회를 하나의 체제로 보고 학교사회를 구성하고 요소들과 그것의 구조와 기능을 파악하여 학교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는 접근방법
(2) 체제이론의 기본모형
① 투입 : 체제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체제의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는 모든 요소
② 과정 : 체제가 목적 달성을 위해 여러 자원과 정보를 활용하여 산출을 만들고 가치를 창조하는 과정
③ 산출 : 체제가 환경을 인접한 체제로 내보내는 자원과 정보로서 체제가 의도적이거나 무의도적으로 생산해 내는 모든 것
④ 환경 : 체제와 일정한 접촉을 유지하고 그것에 일정한 영향을 주는 경계 밖의 주변 조건이나 상태
(3) 카우프만의 체제접근모형
① 개관 : 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연결, 기능화하면 생산성이 향상된다고 전제한다.
② 모형도
- 문제확인 : 요구분석을 통해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요건을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 대안결정 : 현 상태에서 요구되는 상태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자세한 요건을 결정하여 분석을 시행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한다.
- 해결전략 선정 : 앞 단계에서 결정된 대안을 실현할 수 있는 해결전략을 선택한다.
- 해결전략 시행 : 실제 해결전략과 도구를 실행하고 적절한 실행자료를 수집한다.
- 성취효과 결정 : 문제해결 과정의 성과가 어느 정도 성취되었는지를 평가한다.
- 수정 : 실행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언제든지 필요한 수정을 한다.
(4) 겟젤스와 구바의 사회과정모형
① 개관 : 겟젤스와 구바는 교육행정을 사회과정으로 학교조직을 사회체제로 보고 그 사회체제 속에서 이루어지는 인간의 사회적 행동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②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모형 : 사회체제 내에서의 인간의 행동을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으로 본다.
-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은 집단의 성격에 따라 다르다.
- 군대 조직은 역할이, 예술가조직은 인성이 더 큰 영향을 미친다.
- 대체로 학교는 관료제적 특성과 전문적 특성을 다 갖고 있어 역할과 인성이 골고루 영향을 미친다.
③ 겟젤스와 구바의 사회과정모형
- 겟젤스와 구바는 사회체제 속에서 인간의 행동은 조직의 규범적 차원과 개인의 심리적 차원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나타난다고 보았아.
- 조직의 규범적 차원은 제도, 역할, 역살기대로 구성되며, 개인의 심리적 차원은 개인, 인성, 욕구 성향으로 구성된다.
- 사회체제 속에서 개인의 사회적 행동은 이 두 차원의 동시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상적인 것은 양 차원의 균형, 즉 조직의 목표달성과 개인의 욕구충족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5) 겟젤스와 셀렌의 수정모형
① 개관
- 겟젤스와 구바 모형을 보완하여 발전시킨 모형
- 조직과 환경과의 상호관련성을 고려하지 않은 폐쇄체제로 한정하였다는 비판을 받으면서 수정모형을 제시하게 된 것
- 겟젤스와 셀렌의 수정모형은 겟젤스와 구바 모형에 인류학적, 조직풍토적, 생물학적 차원을 추가하여 보다 다양한 사회적 행동을 설명
② 인류학적 차원 : 사회의식에 내재된 관습과 가치
③ 생물학적 차원 : 유기체로서 인간의 신체구조와 잠재력
④ 조직풍토 차원 : 집단의 풍토와 의식
⑤ 한 개인의 행위가 목표로 하는 사회적 행동으로 나타나기 위한 조건
- 합리성 : 역할기대와 제도적 목표가 논리적으로 일치
- 일체감 : 개인의 욕구성향과 제도적 목표가 일치
- 소속감 : 개인의 욕구성향과 역할기대가 일치하여 제도적 목표달성에 의식적으로 참여하는 것
다음 포스트는 조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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