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 조직문화와 조직풍토
1. 조직문화
1) 조직문화의 수준
조직문화 유형 | 문화수준 | 특징 |
공유된 규범으로서의 문화 | 표면수준 구체수준 |
공유된 규범은 문화의 가장 구체적이고 표면적이며 가시적인 수준 규범은 조직 구성원들이 마땅히 따르도록 할 원리나 법칙을 의미하며 구성원들의 행동을 규제 |
공유된 가치로서의 문화 | 중간수준 | 공유된 가치는 문화의 중간수준으로서 구성원이 공유하는 가치관이며 바람직한 것을 의미 공유된 가치는 조직을 바로 그 조직으로 만드는 조직의 기본적 특성 |
묵시적 가정으로서의 문화 | 심층수준 추상수준 |
묵시적 가정은 문화의 가장 추상적이고 심층적 수준 묵시적 가정이란 조직 구성원들이 아주 당연시하는 가정을 의미 |
2) 맥그리거의 X-Y이론
X이론 - 성악설의 인간관 | Y이론 - 성선설의 인간관 | |
기본 가정 | 인간은 선천적으로 일을 싫어하며, 가능한 한일을 피하려고 한다. 인간은 지시받기를 좋아하고, 책임을 회피하려고 하며, 야망이 없고, 무엇보다도 안전을 원한다.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돈이다. |
인간은 본래 일을 싫어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인간은 맡은 일을 수행하기 위하여 자기지시와 자기통제를 할 수 있다. 인간은 책임을 맡아 일하기를 좋아하고, 최상의 보상을 자기만족과 자기실현에 둔다. |
경영 전략 | 과학적 관리론 | 인간관계론적 접근 |
3)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 이론
- 미성숙한 인간과 조직은 성숙한 인간과 조직으로 연속적으로 발전해 간다고 가정
미성숙 | >> | 성숙 |
수동적 의존적 몇 가지 행동방식 피상적인 흥미 단기적 전망 종속적 지위 자아의식의 결여 |
능동적 독립적 다양한 행동방식 심층적 흥미 장기적 전망 대등하거나 우월한 지위 자아의식과 자기통제 |
|
관료적 가치체제에 따르는 조직 | 인간적 가치체제에 따르는 조직 | |
X이론에 근거하여 인간을 부정적이고 미성숙한 존재로 취급 | Y이론에 근거하여 인간을 긍정적이고 성숙한 인간으로 취급 |
4) 스타인호프와 오웬스의 학교문화 유형론
가족문화 | 애정적이고 우정적이며 협조적이고 보호적이다. |
기계문화 | 기계적인 관계로 파악하며 학교의 목표달성을 위해 교사를 기계와 같이 취급한다. |
공포문화 | 학교 구성원은 서로 비난하고 적대적이며 고립된 생활을 한다. |
공연문화 | 학교는 청중으로서 학생의 반을을 중시하며 훌륭한 교장의 지도하에 탁월하고 멋진 가르침을 추구한다. |
5. SETHIA와 GLINOW의 문화유형론
성과에 대한 관심 | |||
낮음 | 높음 | ||
인간에 대한 관심 | 높음 | 보호문화 | 통합문화 |
낮음 | 냉담문화 | 실적문화 |
보호문화 | 구성원의 복지를 강조하지만 높은 성과를 요구하지 않는다. 구성원은 조직의 지도자에게 순응하는 경향을 보이고, 충성심과 애정이 있어 조직이 생존하고 번영한다. |
냉담문화 | 인간과 성과 모두에 무관심한 조직이다. |
실적문화 | 구성원의 복지는 소홀히 하면서도 높은 성과를 요구한다. |
통합문화 | 성과와 인간 모두에 높은 관심을 나타내는 조직이다. |
2. 조직풍토
1) 리커트의 관리체제
체제1 : 수탈적 관리체제 착취적 권위주의적 풍토, 관리 |
체제2 : 자비적 관리체제 자선적 권위주의적 풍토, 관리 |
관리자는 부하를 신뢰하지 않음 | 관리자는 부하에게 자비를 베풀 듯 신뢰함 |
체제3 : 자문적 관리체제 협의적 풍토, 자문적 관리, 경영 |
체제4 : 참여적 관리체제 참여적 풍토, 참여적 관리, 경영 |
관리자는 부하를 중요한 존재로 인식하나 완전히 신뢰하지는 않음 | 관리자는 부하를 전적으로 신뢰함 |
2) 핼핀과 크로프트의 학교조직 풍토
(1) 개관 : 교사와 교장의 행동 특성에 대한 교사들의 지각을 토대로 학교 조직풍토를 분류
교사의 행동특성 | 교장의 행동특성 | ||
사기 | 교사들이 업무에서 욕구 충족과 성취감을 느끼는 정도 | 추진(솔선수범) | 교장이 솔선수범하며 학교를 역동적으로 잘 운영해 나가는 정도 |
방해(장애) | 교장을 자기 일을 방해하는 사람으로 지각하는 정도 | 배려(배려성) | 교장이 배려하고 친절한 행동을 보이는 정도 |
친밀 | 교사들이 업무 외에 상호 간에 친밀하고 우호적인 인간 관계를 유지하면서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정도 | 냉담(초연성, 원리원칙) | 교장이 공식적이며 규칙과 규정을 강조하는 정도 |
일탈(방임) | 교사들이 주어진 업무에 헌신하지 않고 이탈하려는 정도 | 과업(생산성 강조) | 교장이 과업달성을 강조하며 철저히 지시 감독하는 정도 |
(2) 학교조직풍토 유형
개방적 풍토 | 교사의 사기와 교장의 추진성이 매우 높아 활기차고 생기 있는 조직 풍토 교사들이 학교의 목표달성에 헌신하며 개인의 사회적 욕구도 충족 |
자율적 풍토 | 교장은 과업을 강조하지 않고 교사들은 매우 자유롭게 업무를 수행하며 사회적 욕구를 충족하는 자유보장적 풍토 |
통제적 풍토 | 교장은 과업을 강조하지만, 교사는 방해로 느끼며 사회적 욕구충족이 소홀히 되는 지시적인 풍토 |
친교적 풍토 | 교장과 교사들 간에 우호적 태도가 형성되고 사회적 욕구는 잘 충족되나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집단 활동이 부족한 사교적인 풍토 |
간섭적 풍토 | 교장은 과업을 강조하지만 교사는 과업성취나 사회적 욕구 충족 모두에 부적합한 풍토 |
폐쇄적 풍토 | 교사는 업무에는 무관심한데 교장은 불필요한 과업만 지나치게 강조하는 비효율적인 풍토 |
3) 호이와 미스켈의 학교조직 풍토
(1) 학교조직 풍토를 4가지로 구분하여 개방-폐쇄의 연속선상에서 설명
교사의 행동특성 | 교장의 행동특성 | ||
협동적 행동 | 교사들 상호 간에 지원적이고 전문적인 상호작용의 정도 | 지원적 행동 | 교사들에게 진실한 관심을 보이는 정도 |
친밀적 행동 | 교사들 간에 형성된 개인적 관계의 정도 | 지시적 행동 | 교사들의 개인적 욕구에 전혀 관심을 두지 않는 엄격한 과업지향의 정도 |
일탈적 행동 | 교사들 간에 조성된 소외감과 격리감의 정도 | 제한적 행동 | 교사들이 업무를 수행할 때 장애를 주는 정도 |
(2) 학교조직풍토 유형 : 개방-폐쇄 연속선상의 학교풍토
행동특성 | 풍토 유형 | ||||
개방 풍토 | 몰입 풍토 | 일탈 풍토 | 폐쇄 풍토 | ||
교사 행동 | 협동적 | 고 | 고 | 저 | 저 |
친밀적 | 고 | 고 | 저 | 저 | |
일탈적 | 저 | 저 | 고 | 고 | |
교장 행동 | 지원적 | 고 | 저 | 고 | 저 |
지시적 | 저 | 고 | 저 | 고 | |
제한적 | 저 | 고 | 저 | 고 |
개방 풍토 | 교사와 교장이 모두 개방성을 나타내는 풍토 |
몰입 풍토 | 교사는 개방적이나 교장은 폐쇄성을 나타내는 풍토 |
일탈 풍토 | 교사는 폐쇄적이나 교장은 개방성을 나타내는 풍토 |
폐쇄 풍토 | 교사와 교장 모두 폐쇄적인 풍토 |
3. 조직 갈등
1)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
순기능 | 역기능 |
2) 토마스의 갈등관리 전략
- 조직의 목표 달성과 조직구성원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갈등을 다루는 갈등관리방식을 다섯 가지로 분류
- 협조성 : 한쪽 당사자가 타인의 관심사를 충족시키려는 정도
- 독단성 : 자신의 관심사를 충족시키려는 정도
경쟁형 |
관리방법 | 상대방을 희생시키고 자신의 이익이나 관심사를 충족하려는 전략 |
적절한 상황 | 신속한 결정이 요구되는 긴급한 상황일 때, 조직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문제일 때 | |
회피형 |
관리방법 | 자신과 상대방의 관심사 모두를 무시함으로써 갈등으로부터 탈피하고자 하는 방식 |
적절한 상황 | 쟁점이 사소한 것일 때, 해결책의 비용이 효과보다 훨씬 클 때 | |
수용형 |
관리방법 | 자신의 욕구충족은 포기하고 상대방의 주장에 따름으로써 갈등을 해소하는 방법 |
적절한 상황 | 자기가 잘못한 것을 알았을 때, 보다 중요한 문제를 위해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할 때 | |
협력형 |
관리방법 | 양쪽의 관심사를 모두 만족시키려는 접근, 양자 모두에게 이익을 주는 윈윈 전략 |
적절한 상황 | 목표가 학습하는 것일 때, 합의와 헌신이 중요할 때 | |
타협형 |
관리방법 | 양쪽이 조금씩 양보하여 상호 양보하여 절충안을 찾으려는 방법 |
적절한 상황 | 복합한 문제에 대한 일시적인 해결책을 얻고자 할 때, 당사자들의 주장이 서로 대치되어 있을 때 |
다음 포스트는 지도성론
반응형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 동기론 (1) | 2022.09.21 |
---|---|
교육행정 : 지도성론 (0) | 2022.09.20 |
교육행정 : 조직의 이해 (1) | 2022.09.19 |
교육행정 : 교육행정의 이해 (0) | 2022.09.16 |
교육평가 : 평가도구 (0) | 2022.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