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행정 : 조직 문화와 조직풍토

인코 2022. 9. 19. 16:17

 

교육행정 : 조직문화와 조직풍토

 

1. 조직문화

1) 조직문화의 수준

조직문화 유형 문화수준 특징
공유된 규범으로서의 문화 표면수준
구체수준
공유된 규범은 문화의 가장 구체적이고 표면적이며 가시적인 수준
규범은 조직 구성원들이 마땅히 따르도록 할 원리나 법칙을 의미하며 구성원들의 행동을 규제
공유된 가치로서의 문화 중간수준 공유된 가치는 문화의 중간수준으로서 구성원이 공유하는 가치관이며 바람직한 것을 의미
공유된 가치는 조직을 바로 그 조직으로 만드는 조직의 기본적 특성
묵시적 가정으로서의 문화 심층수준
추상수준
묵시적 가정은 문화의 가장 추상적이고 심층적 수준
묵시적 가정이란 조직 구성원들이 아주 당연시하는 가정을 의미

 

2) 맥그리거의 X-Y이론

  X이론 - 성악설의 인간관 Y이론 - 성선설의 인간관
기본 가정 인간은 선천적으로 일을 싫어하며, 가능한 한일을 피하려고 한다. 
인간은 지시받기를 좋아하고, 책임을 회피하려고 하며, 야망이 없고, 무엇보다도 안전을 원한다.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돈이다.
인간은 본래 일을 싫어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인간은 맡은 일을 수행하기 위하여 자기지시와 자기통제를 할 수 있다.
인간은 책임을 맡아 일하기를 좋아하고, 최상의 보상을 자기만족과 자기실현에 둔다.
경영 전략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적 접근

 

3)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 이론 

- 미성숙한 인간과 조직은 성숙한 인간과 조직으로 연속적으로 발전해 간다고 가정

미성숙 >> 성숙
수동적
의존적
몇 가지 행동방식
피상적인 흥미
단기적 전망
종속적 지위
자아의식의 결여
능동적
독립적
다양한 행동방식
심층적 흥미
장기적 전망
대등하거나 우월한 지위
자아의식과 자기통제
관료적 가치체제에 따르는 조직   인간적 가치체제에 따르는 조직
X이론에 근거하여 인간을 부정적이고 미성숙한 존재로 취급   Y이론에 근거하여 인간을 긍정적이고 성숙한 인간으로 취급

 

4) 스타인호프와 오웬스의 학교문화 유형론

가족문화 애정적이고 우정적이며 협조적이고 보호적이다.
기계문화 기계적인 관계로 파악하며 학교의 목표달성을 위해 교사를 기계와 같이 취급한다.
공포문화 학교 구성원은 서로 비난하고 적대적이며 고립된 생활을 한다.
공연문화 학교는 청중으로서 학생의 반을을 중시하며 훌륭한 교장의 지도하에 탁월하고 멋진 가르침을 추구한다. 

 

5. SETHIA와 GLINOW의 문화유형론

  성과에 대한 관심
낮음 높음
인간에 대한 관심 높음 보호문화 통합문화
낮음 냉담문화 실적문화
보호문화 구성원의 복지를 강조하지만 높은 성과를 요구하지 않는다. 구성원은 조직의 지도자에게 순응하는 경향을 보이고, 충성심과 애정이 있어 조직이 생존하고 번영한다.
냉담문화 인간과 성과 모두에 무관심한 조직이다.
실적문화 구성원의 복지는 소홀히 하면서도 높은 성과를 요구한다.
통합문화 성과와 인간 모두에 높은 관심을 나타내는 조직이다. 

 

2. 조직풍토

1) 리커트의 관리체제

체제1 : 수탈적 관리체제
착취적 권위주의적 풍토, 관리
체제2 : 자비적 관리체제
자선적 권위주의적 풍토, 관리
관리자는 부하를 신뢰하지 않음 관리자는 부하에게 자비를 베풀 듯 신뢰함
체제3 : 자문적 관리체제
협의적 풍토, 자문적 관리, 경영
체제4 : 참여적 관리체제
참여적 풍토, 참여적 관리, 경영
관리자는 부하를 중요한 존재로 인식하나 완전히 신뢰하지는 않음 관리자는 부하를 전적으로 신뢰함

2) 핼핀과 크로프트의 학교조직 풍토

(1) 개관 : 교사와 교장의 행동 특성에 대한 교사들의 지각을 토대로 학교 조직풍토를 분류

교사의 행동특성 교장의 행동특성
사기 교사들이 업무에서 욕구 충족과 성취감을 느끼는 정도 추진(솔선수범) 교장이 솔선수범하며 학교를 역동적으로 잘 운영해 나가는 정도
방해(장애) 교장을 자기 일을 방해하는 사람으로 지각하는 정도 배려(배려성) 교장이 배려하고 친절한 행동을 보이는 정도
친밀 교사들이 업무 외에 상호 간에 친밀하고 우호적인 인간 관계를 유지하면서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정도 냉담(초연성, 원리원칙) 교장이 공식적이며 규칙과 규정을 강조하는 정도
일탈(방임) 교사들이 주어진 업무에 헌신하지 않고 이탈하려는 정도 과업(생산성 강조) 교장이 과업달성을 강조하며 철저히 지시 감독하는 정도

(2) 학교조직풍토 유형

개방적 풍토 교사의 사기와 교장의 추진성이 매우 높아 활기차고 생기 있는 조직 풍토
교사들이 학교의 목표달성에 헌신하며 개인의 사회적 욕구도 충족
자율적 풍토 교장은 과업을 강조하지 않고 교사들은 매우 자유롭게 업무를 수행하며 사회적 욕구를 충족하는 자유보장적 풍토
통제적 풍토 교장은 과업을 강조하지만, 교사는 방해로 느끼며 사회적 욕구충족이 소홀히 되는 지시적인 풍토
친교적 풍토 교장과 교사들 간에 우호적 태도가 형성되고 사회적 욕구는 잘 충족되나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집단 활동이 부족한 사교적인 풍토
간섭적 풍토 교장은 과업을 강조하지만 교사는 과업성취나 사회적 욕구 충족 모두에 부적합한 풍토
폐쇄적 풍토 교사는 업무에는 무관심한데 교장은 불필요한 과업만 지나치게 강조하는 비효율적인 풍토

 

3) 호이와 미스켈의 학교조직 풍토

(1) 학교조직 풍토를 4가지로 구분하여 개방-폐쇄의 연속선상에서 설명

교사의 행동특성 교장의 행동특성
협동적 행동 교사들 상호 간에 지원적이고 전문적인 상호작용의 정도 지원적  행동 교사들에게 진실한 관심을 보이는 정도
친밀적  행동 교사들 간에 형성된 개인적 관계의 정도 지시적  행동 교사들의 개인적 욕구에 전혀 관심을 두지 않는 엄격한 과업지향의 정도
일탈적  행동 교사들 간에 조성된 소외감과 격리감의 정도 제한적  행동 교사들이 업무를 수행할 때 장애를 주는 정도

 

(2) 학교조직풍토 유형 : 개방-폐쇄 연속선상의 학교풍토

행동특성 풍토 유형
개방 풍토 몰입 풍토 일탈 풍토 폐쇄 풍토
교사 행동 협동적
친밀적
일탈적
교장 행동 지원적
지시적
제한적
개방 풍토 교사와 교장이 모두 개방성을 나타내는 풍토
몰입 풍토 교사는 개방적이나 교장은 폐쇄성을 나타내는 풍토
일탈 풍토 교사는 폐쇄적이나 교장은 개방성을 나타내는 풍토
폐쇄 풍토 교사와 교장 모두 폐쇄적인 풍토

 

3. 조직 갈등

1)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

순기능 역기능
   

 

2) 토마스의 갈등관리 전략

- 조직의 목표 달성과 조직구성원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갈등을 다루는 갈등관리방식을 다섯 가지로 분류

- 협조성 : 한쪽 당사자가 타인의 관심사를 충족시키려는 정도

- 독단성 : 자신의 관심사를 충족시키려는 정도

경쟁형
관리방법 상대방을 희생시키고 자신의 이익이나 관심사를 충족하려는 전략
적절한 상황 신속한 결정이 요구되는 긴급한 상황일 때, 조직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문제일 때
회피형
관리방법 자신과 상대방의 관심사 모두를 무시함으로써 갈등으로부터 탈피하고자 하는 방식
적절한 상황 쟁점이 사소한 것일 때, 해결책의 비용이 효과보다 훨씬 클 때
수용형
관리방법 자신의 욕구충족은 포기하고 상대방의 주장에 따름으로써 갈등을 해소하는 방법
적절한 상황 자기가 잘못한 것을 알았을 때, 보다 중요한 문제를 위해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할 때
협력형
관리방법 양쪽의 관심사를 모두 만족시키려는 접근, 양자 모두에게 이익을 주는 윈윈 전략
적절한 상황 목표가 학습하는 것일 때, 합의와 헌신이 중요할 때
타협형
관리방법 양쪽이 조금씩 양보하여 상호 양보하여 절충안을 찾으려는 방법
적절한 상황 복합한 문제에 대한 일시적인 해결책을 얻고자 할 때, 당사자들의 주장이 서로 대치되어 있을 때

 

다음 포스트는 지도성론

반응형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 동기론  (1) 2022.09.21
교육행정 : 지도성론  (0) 2022.09.20
교육행정 : 조직의 이해  (1) 2022.09.19
교육행정 : 교육행정의 이해  (0) 2022.09.16
교육평가 : 평가도구  (0) 2022.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