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행정 : 조직의 이해

인코 2022. 9. 19. 11:15

 

교육행정 : 조직의 이해

 

1. 조직의 구조

1) 공식 조직과 비공식 조직

(1) 공식조직 :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구성한 조직으로, 공식적인 조직표에 나타나는 조직이다. 권위의 계층화, 명확한 책임분담, 표준화된 업무수행, 비정의적 인간관계 등을 특징으로 한다.

(2) 비공식 조직 : 공식 조직 속에서 현실의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형성되는 자연발생적 조직

- 순기능 : 직무집단의 안정화에 기여, 의사전달의 원활화에 기여, 공식 조직의 경직성 완화에 이겨, 직무의 능률적 수행에 기여, 구성원 간의 행동기준 확립에 기여, 공식조직의 책임자에 대한 능력보완에 기여

- 역기능 : 정실행위의 우려, 적대감정 유발 우려, 비공식적 의사전달의 역기증 우려

 

2) 계선조직과 참모조직

(1) 계선조직 :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상하위계의 지휘명령계통에 따라 움직이는 수직적인 구조 >> 실제 집행 기능

장점 단점
권한과 책임의 한계가 명확하여 업무수행의 효율성 제고
단일기관으로 구성되어 의사결저잉 신속
상하 위계가 엄격하여 강력한 통솔력을 발휘
업무처리가 간편하여 조직 운영비가 적게 든다.
조직이 대규모화 되는 현대 조직에서는 관리자의 업무량 과중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할 수 없어 관리자의 독단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음.
수직적 조직이므로 조직의 경직성을 초래

(2) 참모조직 : 계선조직이 원활하게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기획, 연구, 자문, 정보제공 등 지원, 보조해주는 수평조직 조직 >> 지원 보조하는 기능(명령, 결정 집행하지 않음)

장점 단점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활용함으로써 함리적인 의사결정 가능
수평적 업무의 조정과 협조 가증
계선조직의 업무를 지원해 줌으로써 조직의 신축성
조직의 복잡성으로 부서 간 갈등, 불화
계선과 참모 간에 책임 전가 사태
조직 운영을 위한 경비 지출
의사 전달과 명령계통에 혼란

 

2. 조직의 유형

1) 파슨스의 분류 : 사회적 기능을 기준으로 한 분류

생산조직
사회의 적응기능을 수행하는 조직 예) 회사, 기업
정치적 목표지향조직 사회 공동의 목표 달성기능을 수행하는 조직 예) 정당
통합조직 사회 구성원 간의 통합기능을 수행하는 조직 예) 법원, 경찰
유형유지조직 사회의 문화를 유지, 존속하는 잠재적 유형유지기능을  수행하는 조직 예) 학교

2) 블라우와 스콧의 분류 : 조직의 1차 수혜자를 기준으로 한 분류

호혜조직 조직의 구성원이 조직의 1차 수혜자인 조직
사업조직 조직의 소유자가 조직의 1차 수혜자인 경우
공공조직 일반 대중 전체가 조직의 1차 수혜자인 경우
봉사조직 조직을 이용하는 고개이 조직의 1차 수혜자인 경우

3) 칼슨의 분류 : 조직과 고객의 선택 여부를 기준으로 봉사조직의 유형을 4가지로 분류

  고객의 조직 선택권
조직의 고객 선택권 야생조직 (사립학교) 강압조직 (군대)
적응조직 (미국의 주립대학) 온상조직, 사육조직 (공립학교)

4) 에치오니의 분류 : 권력 유형과 참여 유형을 기준으로 한 분류

  참여유형    
소외적 타산적 헌신적
권력유형 강제적 강제조직
(교도소)
   
  보상적   공리조직
(회사, 기업)
 
  규범적     규범조직
(학교)

5) 민츠버그의 분류

구성요소 내용
최고관리층 조직을 전반적으로 책임지고 관리하는 최고 경영층 (교장)
중간관리층 전략 부문과 핵심운영 부문을 연결시키는 중간관리층 (부장교사)
핵심운영층 현장에서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해 내는 곳 (교사)
기술구조층 조직 내의 기술적인 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부문으로 조직 내의 과업과정과 산출물의 표준화를 담당하는 분석가들이 있는 곳 (장학사)
지원부서층 조직의 기본적인 과업 외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간접적인 지원을 하는 스태프 

3. 학교조직의 특성

1) 전문적 관료제

(1) 관료적 특성

- 분업과 전문화

- 권위의 위계화

- 경력 지향성

- 규칙과 규정의 강조

- 몰인정성

 

* 학교관료제의 순기능과 역기능

  순기능 역기능
분업과 전문화 숙련된 기술과 전문성 향상 피로, 권태감 누적
권위의 위계화 원활한 순응과 조정 의사소통의 장애
경력 지향성 동기 유발, 유인가 업적과 연공제 간의 갈등
규칙과 규정 계속성, 통일성, 안정성 확보 목표 전도 현상, 조직의 경직성
몰인정성 의사결정의 합리성 증대 구성원의 사기 저하

(2) 전문적 특성

- 자유재량권 부여

- 직무 수행의 통일된 표준과 엄격한 감독없음

- 의사결정의 참여 보장

 

2) 이완조직

(1) 개념

- 부서들 간에 상호 관련성은 있지만 구조적으로 느슨하게 결합되어 있어 각각 독립성을 유지하고 있는 조직

- 학교조직은 특성상 자율성과 자유재량권을 가지고 있으며, 때로는 교사도 형식적인 교장의 지시와 통제를 받을 뿐

 

(2) 이완조직의 특성

- 학교 구성원들에게 보다 많은 자유재량권과 자기결정권을 부여한다.

- 각 부서 및 학년 조직의 국지적 적응을 허용한다.

-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학교조직에서 이질적인 요소들이 공존하는 것을 허용한다.

- 기발한 해결책의 개발을 장려한다.

 

(3) 이완조직의 장점과 제한점

장점 제한점
- 교사의 역할 수행상의 안정성과 자율성, 전문성을 존중할 수 있고, 신뢰의 논리를 충족시키고, 어떤 한 부분의 문제나 결손이 다른 부분에 확산되지 않고 국지화하여 위험부담을 줄이는 데 기여한다. - 교사들의 본질적 과업인 교수활동의 자율성과 전문성만을 지나치게 강조한다는 데 문제점이 있다. 

 

3) 이중조직 : 느슨한 결합 + 업격한 관료제

(1) 개념

- 학교는 교수활동의 측면에서는 느슨한 결합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행정관리의 측면에서는 엄격한 결합구조를 가지고 있다.

- 지나친 독립성이 조직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 있는 반면, 엄격한 경직성도 교사의 사기를 떨어뜨려 과업수행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

 

4)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

(1) 개념 : 조직화된 무질서란 조직화 되어 있지만, 구조화되어 있지 않거나 합리적으로 파악할 수 없는 조직

(2) 특징

- 불분명한 목표 (목표의 모호성)

- 불확실한 기술 (불분명한 과학적 기법)

- 구성원의 유동적 참여

 

5) 학습조직

(1) 개념 : 학습조직은 교사들이 학교 내외의 지식을 공유하고 협력적인 학습활동을 전개하며,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여 학교의 환경변화에 적응해 나가는 조직

(2) 학습조직의 원리

① 개인적 숙련 : 개인적 역량을 지속적으로 키워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② 정신 모델 : 주변에서 발생하는 현상들을 이해하는 인식체계를 의미한다.

③ 공유 비전 : 조직이 추구하는 방향과 그 중요성에 대해 모든 구성원들이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다.

④ 팀 학습 : 구성원들이 팀을 이루어 학습하는 것으로 개인 학습을 증진시키고 조직 학습을 유도하게 한다.

⑤ 시스템 사고 : 조직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들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보다는 전체적으로 역동적인 상호작용 관계로 이해하고 사고하는 접근 방식이다.

 

6) 전문적 학습 공동체

(1) 개념 :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학생의 학습 증진을 위해 협력적으로 배우고 탐구하며 실천하는 교육 전문가 집다

(2) 필요성

- 학생의 학업 성취도 향상

- 교사의 전문성 신장

- 학교 조직 문화의 개선

(3) 특징

- 가치와 비전의 공유

- 협력적 학습 및 적용

- 개인적 경험의 공유

- 지원적 공유적인 리더십

- 지원적 상황

 

다음 포스트는 조직 문화와 조직 풍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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