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 조직의 이해
1. 조직의 구조
1) 공식 조직과 비공식 조직
(1) 공식조직 :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구성한 조직으로, 공식적인 조직표에 나타나는 조직이다. 권위의 계층화, 명확한 책임분담, 표준화된 업무수행, 비정의적 인간관계 등을 특징으로 한다.
(2) 비공식 조직 : 공식 조직 속에서 현실의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형성되는 자연발생적 조직
- 순기능 : 직무집단의 안정화에 기여, 의사전달의 원활화에 기여, 공식 조직의 경직성 완화에 이겨, 직무의 능률적 수행에 기여, 구성원 간의 행동기준 확립에 기여, 공식조직의 책임자에 대한 능력보완에 기여
- 역기능 : 정실행위의 우려, 적대감정 유발 우려, 비공식적 의사전달의 역기증 우려
2) 계선조직과 참모조직
(1) 계선조직 :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상하위계의 지휘명령계통에 따라 움직이는 수직적인 구조 >> 실제 집행 기능
장점 | 단점 |
권한과 책임의 한계가 명확하여 업무수행의 효율성 제고 단일기관으로 구성되어 의사결저잉 신속 상하 위계가 엄격하여 강력한 통솔력을 발휘 업무처리가 간편하여 조직 운영비가 적게 든다. |
조직이 대규모화 되는 현대 조직에서는 관리자의 업무량 과중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할 수 없어 관리자의 독단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음. 수직적 조직이므로 조직의 경직성을 초래 |
(2) 참모조직 : 계선조직이 원활하게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기획, 연구, 자문, 정보제공 등 지원, 보조해주는 수평조직 조직 >> 지원 보조하는 기능(명령, 결정 집행하지 않음)
장점 | 단점 |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활용함으로써 함리적인 의사결정 가능 수평적 업무의 조정과 협조 가증 계선조직의 업무를 지원해 줌으로써 조직의 신축성 |
조직의 복잡성으로 부서 간 갈등, 불화 계선과 참모 간에 책임 전가 사태 조직 운영을 위한 경비 지출 의사 전달과 명령계통에 혼란 |
2. 조직의 유형
1) 파슨스의 분류 : 사회적 기능을 기준으로 한 분류
생산조직 |
사회의 적응기능을 수행하는 조직 예) 회사, 기업 |
정치적 목표지향조직 | 사회 공동의 목표 달성기능을 수행하는 조직 예) 정당 |
통합조직 | 사회 구성원 간의 통합기능을 수행하는 조직 예) 법원, 경찰 |
유형유지조직 | 사회의 문화를 유지, 존속하는 잠재적 유형유지기능을 수행하는 조직 예) 학교 |
2) 블라우와 스콧의 분류 : 조직의 1차 수혜자를 기준으로 한 분류
호혜조직 | 조직의 구성원이 조직의 1차 수혜자인 조직 |
사업조직 | 조직의 소유자가 조직의 1차 수혜자인 경우 |
공공조직 | 일반 대중 전체가 조직의 1차 수혜자인 경우 |
봉사조직 | 조직을 이용하는 고개이 조직의 1차 수혜자인 경우 |
3) 칼슨의 분류 : 조직과 고객의 선택 여부를 기준으로 봉사조직의 유형을 4가지로 분류
고객의 조직 선택권 | |||
유 | 무 | ||
조직의 고객 선택권 | 유 | 야생조직 (사립학교) | 강압조직 (군대) |
무 | 적응조직 (미국의 주립대학) | 온상조직, 사육조직 (공립학교) |
4) 에치오니의 분류 : 권력 유형과 참여 유형을 기준으로 한 분류
참여유형 | ||||
소외적 | 타산적 | 헌신적 | ||
권력유형 | 강제적 | 강제조직 (교도소) |
||
보상적 | 공리조직 (회사, 기업) |
|||
규범적 | 규범조직 (학교) |
5) 민츠버그의 분류
구성요소 | 내용 |
최고관리층 | 조직을 전반적으로 책임지고 관리하는 최고 경영층 (교장) |
중간관리층 | 전략 부문과 핵심운영 부문을 연결시키는 중간관리층 (부장교사) |
핵심운영층 | 현장에서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해 내는 곳 (교사) |
기술구조층 | 조직 내의 기술적인 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부문으로 조직 내의 과업과정과 산출물의 표준화를 담당하는 분석가들이 있는 곳 (장학사) |
지원부서층 | 조직의 기본적인 과업 외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간접적인 지원을 하는 스태프 |
3. 학교조직의 특성
1) 전문적 관료제
(1) 관료적 특성
- 분업과 전문화
- 권위의 위계화
- 경력 지향성
- 규칙과 규정의 강조
- 몰인정성
* 학교관료제의 순기능과 역기능
순기능 | 역기능 | |
분업과 전문화 | 숙련된 기술과 전문성 향상 | 피로, 권태감 누적 |
권위의 위계화 | 원활한 순응과 조정 | 의사소통의 장애 |
경력 지향성 | 동기 유발, 유인가 | 업적과 연공제 간의 갈등 |
규칙과 규정 | 계속성, 통일성, 안정성 확보 | 목표 전도 현상, 조직의 경직성 |
몰인정성 | 의사결정의 합리성 증대 | 구성원의 사기 저하 |
(2) 전문적 특성
- 자유재량권 부여
- 직무 수행의 통일된 표준과 엄격한 감독없음
- 의사결정의 참여 보장
2) 이완조직
(1) 개념
- 부서들 간에 상호 관련성은 있지만 구조적으로 느슨하게 결합되어 있어 각각 독립성을 유지하고 있는 조직
- 학교조직은 특성상 자율성과 자유재량권을 가지고 있으며, 때로는 교사도 형식적인 교장의 지시와 통제를 받을 뿐
(2) 이완조직의 특성
- 학교 구성원들에게 보다 많은 자유재량권과 자기결정권을 부여한다.
- 각 부서 및 학년 조직의 국지적 적응을 허용한다.
-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학교조직에서 이질적인 요소들이 공존하는 것을 허용한다.
- 기발한 해결책의 개발을 장려한다.
(3) 이완조직의 장점과 제한점
장점 | 제한점 |
- 교사의 역할 수행상의 안정성과 자율성, 전문성을 존중할 수 있고, 신뢰의 논리를 충족시키고, 어떤 한 부분의 문제나 결손이 다른 부분에 확산되지 않고 국지화하여 위험부담을 줄이는 데 기여한다. | - 교사들의 본질적 과업인 교수활동의 자율성과 전문성만을 지나치게 강조한다는 데 문제점이 있다. |
3) 이중조직 : 느슨한 결합 + 업격한 관료제
(1) 개념
- 학교는 교수활동의 측면에서는 느슨한 결합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행정관리의 측면에서는 엄격한 결합구조를 가지고 있다.
- 지나친 독립성이 조직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 있는 반면, 엄격한 경직성도 교사의 사기를 떨어뜨려 과업수행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
4)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
(1) 개념 : 조직화된 무질서란 조직화 되어 있지만, 구조화되어 있지 않거나 합리적으로 파악할 수 없는 조직
(2) 특징
- 불분명한 목표 (목표의 모호성)
- 불확실한 기술 (불분명한 과학적 기법)
- 구성원의 유동적 참여
5) 학습조직
(1) 개념 : 학습조직은 교사들이 학교 내외의 지식을 공유하고 협력적인 학습활동을 전개하며,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여 학교의 환경변화에 적응해 나가는 조직
(2) 학습조직의 원리
① 개인적 숙련 : 개인적 역량을 지속적으로 키워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② 정신 모델 : 주변에서 발생하는 현상들을 이해하는 인식체계를 의미한다.
③ 공유 비전 : 조직이 추구하는 방향과 그 중요성에 대해 모든 구성원들이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다.
④ 팀 학습 : 구성원들이 팀을 이루어 학습하는 것으로 개인 학습을 증진시키고 조직 학습을 유도하게 한다.
⑤ 시스템 사고 : 조직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들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보다는 전체적으로 역동적인 상호작용 관계로 이해하고 사고하는 접근 방식이다.
6) 전문적 학습 공동체
(1) 개념 :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학생의 학습 증진을 위해 협력적으로 배우고 탐구하며 실천하는 교육 전문가 집다
(2) 필요성
- 학생의 학업 성취도 향상
- 교사의 전문성 신장
- 학교 조직 문화의 개선
(3) 특징
- 가치와 비전의 공유
- 협력적 학습 및 적용
- 개인적 경험의 공유
- 지원적 공유적인 리더십
- 지원적 상황
다음 포스트는 조직 문화와 조직 풍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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