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자의 학습 : 인지주의 학습이론

인코 2022. 5. 19. 14:15

 

학습자의 학습 : 인지주의 학습이론

 

1. 정보처리이론

1) 개념 : 정보처리이론은 인간의 인지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과정에 비유하여 새로운 정보가 투입되고 저장되며 인출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

 

2) 정보저장소

  감각기억 작업기억 장기기억
정보의 투입 외부자극 주의집중, 지각 시연, 부호화
저장 용량 무제한 제한적 무제한
기억 지속시간 순간적(1~4초) 일시적(20~30초) 규정할 수 없음(무제한)
정보원 외부환경 감각기억과 장기기억 단기기억에서의 전이
부호 형태 원래의 물리적 형태 이중부호(언어적 시각적) 일화적, 의미적
정보 상실 소멸 치환 또는 소멸 인출 실패

(1) 감각기억(감각 등록기)

- 정보를 최초로 저장하는 장소

- 기억용량은 무제한이지만 약 1~4초 정도 순간적으로 저장되므로 정보가 즉시 처리되지 않으면 그 정보는 곧 유실된다.

- 주의를 받은 자극과 정보만 다음의 기억 저장고인 단기기억으로 전이된다.

 

(2) 작업기억(작동기억)

① 정보의 일시 저장소 : 정보의 재연이나 조작 등 실제적 정신활동이 일어나는 정보의 일시 저장소이다.

② 저장용량과 지속시간 제한 : 감각기억을 거쳐 투입된 정보가 약 20초 정도 저장된다.

③ 작업기억 속의 정보를 유지하는 방법 : 유지시연은 작업기억에 들어온 정보를 변형하지 않고 반복적으로 되뇌는 과정이다. 유지시연은 정보가 사용될 때까지만 그 정보를 작업기억에 유지한다.

④ 작업기억의 한계용량을 극복하는 방법

- 청킹 : 개별적인 정보를 보다 의미 있는 큰 단위로 묶는 것

- 자동화 : 의식적인 노력 없이도 정보를 능숙하게 처리하는 것

- 이중처리 : 작업기억에서 시각과 청각의 함께 활용하는 것

 

* 파이비오의 이중부호화 이론 : 인간은 두 가지 인지적 부호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즉, 언어 정보는 계열적으로 부호화되고, 시각 정보는 공간적으로 부호화된다는 것이다. 장기기억 속의 정보는 언어적 형태와 비언어적 형태로 저장된다고 주장한다. 즉, 언어 정보와 시각 정보는 분리된 인지체제에 저장된다고 본다. 따라서 언어정보와 시각정보를 별도로 제시하는 것보다는 함께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멀티미디어가 단일매체보다는 학습에 효과적이다.

 

(3) 장기기억

① 정보의 영구 저장소 : 작업기억의 정보를 부호화 과정을 거처 영구적으로 저장하는 장소

② 저장용량과 지속시간 무제한

③ 장기기억 속의 지식

유형 내용
선언적 지식 '무엇이 어떻다'는 것을 아는 것
절차적 지식 '무엇을 어떻게 하는가'에 대해 아는 것, 방법에 관한 지식
조건적 지식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언제 어떻게 왜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지식, 학습이나 기억, 사고를 조절하고 점검하는 기능을 함.

④ 장기기억의 유형

유형 내용
일화기억 개인적 경험에 대한 기억
의미기억 사실, 개념, 원리, 법칙 등에 대한 장기기억
절차기억 무엇을 어떻게 하는 방법에 관한 기억

⑤ 도식이론 : 장기기억 속의 지식들은 조직화되어 서로 연관을 맺으며넛 체계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도식들로 저장된다. 

 

2. 인지과정

특정 기억체계, 즉 정보저장고 속에 저장된 정보를 다른 기억 체계로 전이시키기 위한 정신과정

1) 주의 : 특정 정보 자극에만 선택적으로 주의를 집중하고 다른 측면은 무시하는 것 (선택적 주의 집중)

- 강조, 흥미 유발 자료, 특별한 자극, 시범, 도표, 그림, 사진, 문제제기, 사고를 자극하는 질문, 호명하기

 

2) 지각 : 주의집중한 자극을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

- 지각은 학습자의 배경지식에 강력한 영향을 받고, 정보를 주관적으로 처리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정보의 왜곡이 일어날 수 있다.

 

3) 시연 : 정보를 변형하지 않고 계속 반복하여 되뇌는 것

- 유지형 시연 : 작업기억 속의 정보를 유지하는 기능

- 정교화 시연 : 단기기억의 정보를 장기기억으로 전달하는 기능

- 효과적인 시연 : 시연을 반복할수록 기억이 향상된다. 집중학습보다 분학학습이 더 효과적이다. 중요한 내용을 학습의 처음(초두 효과), 마지막 부분(최신 효과)에 배친한다.(배열위치효과)

 

4) 부호화 : 새로운 정보를 유의미하게 전환하여 정기기억 속에 파지하는 것

- 유의미한 부호화 전략

전략 내용
정교화 개념 새로운 정보에 의미를 추가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기존 지식과 연결하는 전략
방법 구체적 사례, 유추하기, 논리적 결합
조직화 개념 관련 있는 정보끼리 묶어 체계화, 구조화(유형화, 범주화)하는 것
방법 개념도, 위계도, 도표 작성, 개요 작성
심상화 개념 정보를 시각적인 형태로 변형하는 것
방법 언어정보와 시각정보를 함께 제시
맥락화 개념 물리적, 정서적 맥락과 함께 학습하는 것
방법 문법과 철자법을 익히도록 할 경우 문법과 철자법이 요구되는 글을 쓰게 하는 것

 

5) 인출 : 장기기억 속에 있는 정보를 의식 수준으로 떠올리는 것

- 설단현상 : 생각이 날 듯 말 듯 혀끝에서 맴도는 현상, 인출 단서가 없을 때, 장기기억에 저장된 정보가 체계적이지 못할 때 발생하는 인출실패 현상 

- 부호화 특수성 :  부호화 맥락이 효과적인 인출단서가 되므로 부호화 맥락과 인출 맥락이 일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맥략과 예시를 사용해서 학습 내용을 가르쳐야 한다. 

- 부호화 특수성이 작용해서 나타나는 현상 : 상황학습, 상태의존학습

① 상황학습 : 특정 상황에서 학습한 내용은 상황이 바뀌면 잘 인출되지 않는다.

② 상태의존학습 : 특정 정서 상태에서 학습한 내용은 동일한 정서 상태에서 더 잘 회상되는 현상

 

3. 메타인지

1) 개념 : 인지에 대한 인지, 사고에 대한 사고,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해 알고, 그것을 토대로 자신의 인지과정을 조절하고 통제한는 것

 

2) 구성요소

(1) 메타인지적 지식 : 자신의 인지 과정에 대한 지식으로 자신의 인지능력, 과제 특성, 학습전략 등에 관해 알고 있는 것

- 개인 지식 : 자신의 인지능력과 한계에 대한 지식

- 과제 지식 : 과제 특성과 관련된 지식

- 전략 지식 : 메타인지 전략 자체에 관한 지식

 

(2) 메타인지적 기술 : 인지과정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

- 계획 : 과제해결에 필요한 전 과정을 계획하는 것 

- 점검 : 과제의 진행 상황, 선택한 전략의 적절성 등을 점검하는 것

- 조절 : 부적절한 인지전략과 학습방법을 수정함

- 평가 : 목표달성 정도, 자신의 인지상태의 변화 정도, 사용한 인지 전략의 유용성 등을 평가함.

 

3) 메타인지 전략 : 정보가 장기기억 장소에 저장되기 위해서는 유의미 학습이 발생해야 한다. 

- 발췌, 정교화, 도식화, 조직화, 인지적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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