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자의 학습 : 사회인지 학습이론

인코 2022. 5. 12. 11:45

 

 

학습자의 학습 : 사회인지 학습이론

 

1.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

1) 사회학습이론(사회인지 학습이론)

(1) 관찰학습이론

 : 인간은 직접적인 자극이나 강화를 받지 않아도 사회적 상황 속에서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으로도 학습한다. 

 

(2) 학습은 인지 과정의 변화

 : 사회인지 학습이론에 따르면, 행동을 하면 강화나 처벌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나 신념, 주의, 파지와 같은 인지과정이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행동이 변화하되지 않아도 학습은 이루어진다. 학습은 인지과정의 변화이다.

 

(3) 자기조절 학습

 : 관찰학습은 직접 강화, 대리 강화, 자기 강화 등을 통해 자기행동을 통제하고 궁극적으로는 학습자가 자기조절을 하도록 한다. 모델의 행동이 관찰자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관찰자 자신의 내적인 인지적 규제에 의해 학습이 일어난다.

 

2) 기대 불충족 효과

 ① 기대했던 강화인의 미발생은 벌인으로 작용

 ② 기대했던 벌인의 미발생은 강화인으로 작용

 

2. 주요 개념

1) 사회인지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1) 모델링 : 특정한 행동을 관찰하고 그대로 흉내 내는 과정이다. 모델링은 대부분 인지적 요인의 개입 없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 

(2) 대리적 조건 형성(대리 학습) : 다른 사람의 행동과 결과가 자신에게도 동일하게 나타날 것이라는 기대와 신념이 대리적 조건 형성을 가능하게 한다.

(3) 관찰학습 : 사회적 상황 속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해 두었다가 유사한 행동을 나타내는 학습현상이다. 관찰학습에는  인지적 과정이 개입된다고 보고, 주의집중, 파지, 재생, 동기화 단계를 통해 관찰학습의 과정을 설명한다. 

 

2) 학습에 영향을 주는 강화의 종류

(1) 직접 강화 : 자기 행동의 결과로 직접 강화를 받는 경우이다.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서의 강화와 동일하다.

(2) 대리 강화 : 타인의 행동에 대한 결과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강화이다. 관찰자도 같은 행동을 하면 역시 강화를 받을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만으로 강화된다면 간접 강화인 대리 강화이다. 

 

*대리 강화의 역할

- 정보제공 기능 : 자신의 행동 여부를 결정짓는 정보로 사용

- 동기유발 기능 : 보상받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됨으로써 동기 유발

- 정서 학습 기능 : 모델이 보이는 정서상태도 학습

- 영향가능성 기능(행동가능성) : 그 일을 수행할 가능성을 높여줌.

 

(3) 자기 강화 : 어떤 행동에 대해 자기 스스로 자신에게 내적 강화를 주는 경우이다. 자기 행동의 결과에 대해 아무런 외적 강화를 받지 못해도 계속해서 그 행동을 지속하는 까닭은 자기 강화 때문이다. 

 

3. 관찰학습이론

 : 관찰학습은 사회인지 학습이론의 핵심적인 개념으로, 모델에 대한 관찰을 통해 일어나는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변화

 

1) 모델링의 유형

(1) 직접 모델링 : 실제 모델의 행동을 단순하게 모방

(2) 상징적 모델링 : 책, 연극, 영화 등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의 행동을 모방

(3) 종합적 모델링 : 관찰한 행동의 대부분을 종합하여 행동을 발전

(4) 인지적 모델링 : 학습자가 전문가의 사고를 모방

(5) 자기 모델링 : 자기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반성한 결과 일어나는 모방

 

2) 관찰학습의 과정

① 주의집중 :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단계

- 모델이 학습자와 유사성이 있거나 능력이나 지위가 높거나 매력적일 때 더욱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② 파지 : 모델의 행동을 머릿속에 기억하는 단계

- 모델의 행동은 시각적, 언어적 형태의 상징적 부호로 저장된다.

③ 재생 : 기억된 모델의 행동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단계

- 모방한 행동을 능숙하게 재생하려면 연습과 피드백을 통해 수행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④ 동기화 : 강화를 기대하면서 학습한 행동을 동기화하는 단계

- 긍정적 강화가 기대되면 행동은 주체적으로 나타나지만 그렇지 않으면 기대되는 행동은 수행되지 않는다.

 

3) 관찰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결과의 일관성

(2) 모델의 특성

(3) 모델의 행동이 가진 기능적 가치

 

4) 관찰학습의 효과

(1) 새로운 행동의 학습

(2) 이미 학습한 행동의 촉진

(3) 억제 변화시키기

(4) 정서 유발

 

4. 자기조절

1) 자기 조절의 개념

: 학습자의 기대와 신념이 행동과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자신의 인지, 정서,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고 통제하는 것

 

2) 자기 조절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자기평가 : 자기가 스스로 설정한 수행기준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만족할 만하다고 평가되면 내적 강화가 수반된다.

(2) 자기효능감 : 자기가 무엇을 할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한 신념

 

3) 자기조절의 구성과 전략

(1) 자기조절학습의 구성

① 목표 설정 : 자신의 학습 목표 설정하기

② 자기 관찰 : 자신의 행동 관찰하기

③ 자기 평가 : 자신의 행동 평가하기

④ 자기 강화 : 자신에게 상주기

 

(2) 자기조절학습 전략의 구성요소

전략 내용
인지 변인

인지전략 학습자가 정보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데 사용하는 실제적 전략
예) 시연, 정교화, 조직화 전략
메타인지 전략 인지에 대한 인지로서 자신의 인지과정을 계획, 점검, 조절, 통제하는 전략
예) 계획, 점검, 조절, 평가하기
동기 전략
(동기 변인)
학습목적에 대한 동기유발 전략
과제가치, 숙달목표 지향성, 자기효능감, 통제인식 등이 있다.
행동전략
(행동 변인)
학습행동과 관련된 것으로 행동통제, 도움 구하기, 학습시간 관리, 물리적 환경 구조화하기 등이 있다.

 

다음 포스트는 인지주의 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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