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 동기론
1. 내용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1) 개관
- 인간의 욕구를 생리, 안전, 사회, 존경, 자아실현의 욕구 등 5단계로 위계화하여 제시
- 하위욕구가 충족되어야 상휘욕구가 등장
(2) 욕구 5단계
생리적 욕구 | 인간의 삶 그 자체를 유지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욕구 |
안전 욕구 | 신체적 위협이나 위험, 공포나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 |
사회적 욕구 | 사회적 존재로서 대인관계의 욕구나 애정 소속의 욕구 |
존경 욕구 | 타인에 의한 존경의 욕구와 자기존중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려는 욕구 |
(3) 비판점
- 인간의 욕구가 반드시 위계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님.
- 인간의 행동은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결정됨.
2)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1) 개관
- 인간의 욕구를 동기 요인과 위생 요인의 이원적 구조로 설명
-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은 별개의 차원으로 존재
(2) 내용
동기요인 | 위생요인 |
- 직무 그 자체와 관련된 것 - 직무 만족에 기여하는 요인 |
- 직무 환경과 관련된 것 -직무 불만족에 기여하는 요인 |
(3) 학교조직의 시사점
직무재설계 | 수석교사제 |
- 직무 풍요화 : 교사들에게 직무 수행상의 권한을 대폭 이양하고, 자율성과 책임감을 부여하여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재편성하는 것 - 자율성 증대 : 직무수행에 관련된 의사결정과정에 구성원을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구성원의 자율성을 증대시켜 주는 것 - 경력단계 프로그램 : 교사 > 교감 > 교장으로 이어지는 단순한 교직의 직위를 다단계로 재설계하는 것 |
- 교사 본영의 업무가 존중되고, 수업 전문성을 가진 교사가 우대 받는 교직 풍토를 조성하기 위한 제도 - 수석교사의 지위 : 교장의 지도, 감독을 받되, 최고의 수업전문가로서 교사들의 교수 및 연구활동 지원, 학생 교육 |
3) 앨더퍼의 생존-관계-성장이론
(1) 개관 : 인간의 욕구를 생존욕구, 관계욕구, 성장욕구로 구분
(2) 내용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 앨더퍼의 ERG이론 |
자아실현의 욕구 | 성장욕구 |
존경(자기 자신) 의 욕구 | |
존경(대인관계) 의 욕구 | 관계욕구 |
사회적 욕구 | |
안전의 욕구 | 생존욕구 |
생리적 욕구 | |
하위 수준의 욕구가 충족되면 다음 단계의 욕구로 진행된다고하여 만족-진행 접근법을 주장 | 상위 수준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거나 좌절될 경우 하위 수준의 욕구로 이행한다는 좌절-퇴행 접근법을 주장 |
하위 수준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상위 수준의 욕구가 나타남. | 하위수준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더라도 상위 수준의 욕구가 발생 |
2. 과정이론
1) 브룸의 기대이론
(1) 개관 : 인간의 동기는 노력하면 성과를 얻을 것이라는 성과기대와 성과로 인해 얻게 될 보상에 대한 보상기대 간의 함수관계이며, 이 양자는 개인이 느끼고 있는 유인가에 의하여 조정된다.
(2) 동기요인
성과기대 | 노력과 성과의 관계 |
보상기대 | 성과와 보상의 관계 |
유인가 | 목표의 매력성, 선호도 정도 |
(3) 시사점 : 동기 유발
- 높은 성과기대 : 노력하면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어야 한다.
- 높은 보상기대 : 성과가 보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보상기대를 분명히 하고 구체화하여야 한다. 또 보상 체계의 공정성을 증진시켜야 한다.
- 높은 유인가 : 보상이 주는 매력의 정도를 증진하여야 한다.
2) 포터와 로울러의 성과-만족이론
(1) 개관 : 기대이론을 발전시켜 성과와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다룬 성과-만족이론을 제시
(2) 내용
보상의 가치 | 기대이론에서의 유의성과 같은 개념 어떤 결과가 어느 정도 매력적인가 하는 것 |
노력 대 보상의 확률에 대한 지각 | 기대이론에서의 성과기대와 보상기대의 개념을 합한 것 |
노력 | 과업수행에 얼마만큼 열심히 하느냐를 말하는데, 보상의 가치와 노력 대 보상의 확률에 대한 지각의 곱이 노력의 강도를 결정함. |
능력과 특성 | 한 개인이 가지는 장기적이고 안정된 특성 |
역할지각 | 효과적인 직무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인식 |
성과 | 과업에 대한 개인적 성취 |
보상 | 직무성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바람직한 것으로, 내적 보상과 외적 보상으로 구분됨. |
보상의 공정성 지각 | 공정하다고 생각하는 보상의 양 |
만족 | 받을 보상이 지각된 공정성 수준에 부합되거나 아니면 이를 초과하는 정도 |
3) 공정성이론
(1) 개관 : 자신의 투입(과업수행에 기여하는 모든 것)과 성과(과업수행의 결과로 받게 되는 것)의 비율을 타인의 그것과 비교하여 동일하면 직무에 만족을 느끼지만, 불공정하다고 느끼면 공정성을 회복하는 방향으로 어떤 행동을 동기화한다.
(2) 내용 : 공정성 회복을 위한 행동유형
투입 변경(조정) | 과소보상의 경우 개인의 노력을 감소시킬 것 과대보상의 경우 개인의 노력을 증가시킬 것 |
성과 변경(조정) | 투입의 증가 없이 임금인상이나 근무조건의 개선을 요구 |
투입이나 성과의 인지적 왜곡 | 자신 또는 타인의 투입이나 결과를 인지적으로 왜곡 |
비교 대상의 투입과 성과의 변경 | 비교 대상이 되는 타인에게 투입이나 산출을 감소 또는 증가하도록 압력 |
비교 대상의 변경 | 비교 대상을 다른 대상으로 변경 |
조직 이탈 | 조직 이탈 |
(3) 시사점
- 교사들을 공정하게 대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교사의 동기부여에 있어서 지각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건설적인 조직풍토나 문화를 구축해야 한다.
4) 목표설정이론
(1) 개관
- 가치 > 정서와 욕망 > 의도(목표) > 주의, 노력, 지속성, 전략 > 행위(수행) > 성과
- 목표가 실제 행위나 성과를 결정하므로 목표가 동기를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2) 목표가 지녀야 할 속성
- 구체성 : 구체적인 목표
- 곤란성 : 목표보다 다소 곤란한 목표
- 참여 : 목표설정 과정에 참여하면 직무 만족도를 높여 주므로 성과를 높임.
- 피드백 :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
- 동료 간 경쟁 : 적당한 경쟁
- 수용성 : 자발적으로 수용한 목표가 더 큰 동기 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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