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자의 발달 : 성격 발달 이론

인코 2022. 4. 21. 10:21

학습자의 발달 : 성격 발달 이론

 

학습자의 발달 : 성격 발달 이론

 

1. 에릭슨의 성격 발달 이론(심리 사회적 성격 발달 이론)

1) 개념 : 성격발달은 심리적 성숙요인과 사회문화적 환경요인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이루어진다.

2) 특징 

-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양극 이론 

- 점진적 분화의 원리

 

3) 성격 발달 단계

단계 내용
신뢰성 대 불신감 (~18개월) 부모로부터 지속적인 일관성 있는 보살핌을 받으면 신뢰감이 형성되고, 부적절하고 일관성이 없으면 불신감을 갖는다.
자율성 대 수치심 (~3세) 주변 환경을 자유롭게 탐색하고, 스스로 먹고, 입고, 걷고, 배변활동을 하면서 자율성을 형성하고자 한다. 이때 부모가 유아의 자발적 행동을 칭찬하면 자율성이 형성되지만, 지나치게 통제하거나 과잉보호하면 수치심을 느끼고 자신의 능력에 대해 의심을 품게 된다.
주도성 대 죄책감 (~6세) 자율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무언가 적극적으로 수행하려는 욕구가 작동된다. 자기 주도적인 활동을 최대한 허용하면 주도성이 발달하지만, 지나치게 통제, 제한하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죄책감을 형성한다.
근면성 대 열등감 (~12세) 자신이 행한 업적에 대해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큰 시기이다. 가정이나 학교에서 아동의 성취에 대해 인정하고 격려하면 근면성이 발달하지만, 실패가 반복되거나 노력을 비웃으면 열등감을 갖게 된다.
자아 정체성 대 역할 혼미 (~18세)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따라 자기 존재에 대한 새로운 탐색을 시작하는 시기이다.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 개인의 내적 동일성이 확보될 때 자아 정체성이 형성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역할 혼미를 겪게 된다.
- 심리적 유예기 : 사회적 책임으로부터 유예, 자신을 찾아 끊임없이 노력하는 기간, 정체감 형성을 위해 대안적 탐색을 계소고 진행하는 시기
친밀감 대 고립감 (~24세) 사회에 참여하고 자유와 책임을 가지고 자신의 삶을 영위하는 시기이다. 친구나 애인, 동료 간에 친밀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면 친밀감이 형성되지만 그렇지 못하면 사회에 고립감을 경험한다.
생산성 대 침체감 (~54세) 타인과 사회에 무언가 공헌하기 위해 노력하는 시기이다. 자녀 양육과 직업에서 생산성, 창조성을 나타내고자 하며, 그렇지 못하면 침체감을 느끼게 된다.
자아통합 대 절망감 (노년기) 자신의 지나온 생애를 돌아보며 성찰하는 시기이다. 최선을 다해 자신의 삶을 살아왔고, 후회가 없다면 자아통합감을 이루고 후회와 자책감을 느끼면 절망감을 갖게 된다.

 

2. 마샤의 정체성 지위 이론

1) 개념 : 정체성 지위이론에서 '위기'와 '참여(전념)'을 기준으로 정체성 지위를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 위기 : 정체성을 찾으려고 고민하고 노력하는가의 문제

- 참여 : 무엇인가에 전념하고 있는가의 문제

 

2) 정체감 유형

정체성 지위 내용
정체감 혼미 (위기X, 참여X) - 의미 : 정체성을 찾으려고 노력하지도 않고 어떤 가치나 활동에 전념하지도 않는 상태
- 삶의 방향감이나 뚜렷한 목표도 없고, 어떤 일을 하더라도 왜 하는지 모르며 충동적이다.
- 이 상태가 지속되면 부정적 정체성에 빠질 위험이 있다.
정체감 유실 (위기X, 참여○) - 의미 :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지 않았지만, 정체성이 확립된 것처럼 행동하는 상태
- 권위에 맹종하므로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지도 않고 부모가 선택해 준 인생을 그대로 수용한다.
정체감 유예 (위기○, 참여X) - 의미 :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면서 정체성 확립을 위해 노력하는 단계, 정체성 성취에 도달하기 위한 과도기적 단계
- 여러 가지 대안을 탐색하지만 자신의 역할이나 과업에 몰두하지 못한다.
- 안정감은 없지만 다양한 역할과 정체성을 실험하며 적극적으로 정체성을 탐색하므로 건강한 상태로 간주한다.
정체감 성취 (위기○, 참여○) - 의미 : 정체성 위기를 경험한 후 개인적 정체성을 확립한 단계
- 삶의 방향이 분명하고 자존감이 높으며, 현실적이고 안정감 있는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도 높다.

 

다음 포스트는 학습자의 발달 : 도덕성 발달이론

반응형